2025년 07월 19일 토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Home 사회 군사기밀 요구하며 군 간부 협박한 대부업자…징역 2년

군사기밀 요구하며 군 간부 협박한 대부업자…징역 2년

군사기밀을 요구하며 군 간부를 협박한 대부업자가 항소심에서 형량이 감형됐다.
군사기밀을 요구하며 군 간부를 협박한 대부업자가 항소심에서 형량이 감형됐다. [위 이미지는 ‘Chat GPT’를 활용해 제작된 AI이미지입니다.(사진출처- 인트라매거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DB 활용 금지]

군사기밀인 ‘암구호‘를 요구하며 군 간부들을 협박한 혐의로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은 대부업자가 항소심에서 감형됐다.

재판부는 피해자들과의 합의를 감형 사유로 인정했다.

전주지법 제3-3형사부(정세진 부장판사)는 15일 군사기밀보호법 위반 및 채권의 공정한 추심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기소된 대부업자 A씨(37)에 대한 항소심 선고공판에서 징역 2년 4개월을 선고한 원심을 깨고 징역 2년을 선고했다.

A씨는 불법 대부업체를 운영하며 2023년 5월부터 지난해 8월까지 약 2년 3개월간 급전이 필요한 15명에게 약 1억6000만 원을 대출해 준 바 있다.

그는 이들에게 연 이자율 최고 3만416%를 적용해 9000만 원가량의 이자를 받아 챙긴 혐의로 기소됐다.

특히 현직 육군 간부 3명을 대상으로 ‘암구호를 보내주면 대출해주겠다’는 방식으로 접근해, 이를 담보로 돈을 빌려주고 채무불이행 시 “가족이나 부대에 알리겠다”며 협박한 것으로 드러났다.

군사 암구호는 아군과 적군을 식별하기 위해 사용되는 군사기밀로, 국방보안업무훈령에 따라 3급 비밀로 분류된다.

유출 시 즉시 폐기 및 재지정이 요구되는 민감 정보로, 외부에 유출될 경우 국가안보에 심각한 위해가 발생할 수 있다.

검찰은 A씨 등이 인터넷 대출 중개 사이트를 통해 피해자에게 접근한 뒤, 대출 명목으로 금전을 제공하고 고금리를 요구했으며, 암구호를 담보로 협박까지 했다고 밝혔다.

A씨는 수사기관의 추적을 피하기 위해 다수의 가명, 대포폰, 대포통장을 사용한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수집된 암구호가 외부로 유출된 정황은 확인되지 않았다.

1심 재판부는 “군 기강을 문란하게 하고 국가안전보장에 위험을 초래한 점에서 죄질이 무겁다”며 징역 2년 4개월을 선고했다.

이에 A씨는 형이 부당하다며 항소했고, 검찰도 양형 부당을 이유로 항소했다.

항소심 재판부는 “범행의 규모와 수법, 내용 등에 비춰 죄책은 무겁지만 피해자들과 원만히 합의하고 피해액을 변제한 점을 고려하면 원심 형은 무겁다고 판단된다”고 밝혔다.

함께 기소된 직원 B씨에게는 징역 1년 2개월에 집행유예 2년, 직원 C씨에게는 징역 1년 4개월에 집행유예 3년이 각각 선고됐다.

다른기사보기

박세준 (karung2@sabanamedia.com) 기사제보

Latest articles

도미노피자, 초복 맞아 ‘복날 치킨 박스’ 출시

도미노피자가 오는 20일 초복을 앞두고 여름철 한정 상품인 ‘복날 치킨 박스’를 출시한다고 17일 밝혔다. 복날 시즌을 겨냥한 이번 신메뉴는 다양한…

불이 꺼진 마트에 움직이는 무언가가…상습 절도범 검거

대전의 한 마트에서 영업 종료 후 몰래 매장에 침입해 물건을 훔치던 여성이 경찰에 붙잡혔다. 경찰청은 17일 유튜브 채널을 통해 “마트에…

정부, 집중호우 농작물 침수 피해 복구 대책 마련 착수

이틀간 쏟아진 폭우로 벼, 콩 등 주요 작물이 침수 피해를 입으면서 정부가 신속한 복구 방안 마련에 나섰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8일 긴급…

상어가족 동해안으로 이사왔다…해경, 피서객에 주의 당부

강원 동해안 해역에 상어가 잇따라 출몰하면서 여름철 해양 안전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육안으로도 포악한 이빨이 식별되는 상어가 낚시어선에 포획되는…

More like this

금속 목걸이 착용 남성 MRI 기기에 빨려들어가 중태

미국 뉴욕주에서 금속 목걸이를 착용한 60대 남성이 허가 없이 MRI 검사실에 들어갔다가 강력한 자력에 의해 MRI 기기 쪽으로 끌려가 중태에 빠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뉴욕 롱아일랜드 낫소카운티 경찰국이 발표한 외신 보도에 따르면 17일(현지시간) 61세 남성은 전날 오후 ‘낫소 오픈 MRI’ 검사실에 큰 금속 목걸이를 착용한 채 들어갔다. 해당 남성은 이로 인해 MRI 기기에 의해 강하게 빨려 […]

FC서울, 바르셀로나전 맞아 롯데월드몰 팝업스토어 연다

FC서울이 세계적인 명문 클럽 FC바르셀로나와의 스페셜 매치를 앞두고 팬들을 위한 특별한 체험 공간을 마련한다. 구단은 오는 7월 23일부터 8월 3일까지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몰 1층 아트리움에서 ‘FC서울 vs FC바르셀로나 스페셜 매치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7월 31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는 FC바르셀로나와의 스페셜 매치를 기념해 기획됐다. FC서울이 해외 클럽을 초청해 서울에서 이벤트 매치를 여는 것은 무려 […]

도미노피자, 초복 맞아 ‘복날 치킨 박스’ 출시

도미노피자가 오는 20일 초복을 앞두고 여름철 한정 상품인 ‘복날 치킨 박스’를 출시한다고 17일 밝혔다. 복날 시즌을 겨냥한 이번 신메뉴는 다양한 치킨 메뉴를 합리적인 가격에 즐길 수 있도록 구성돼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번 ‘복날 치킨 박스‘는 테바사키 치킨과 웨스턴 핫윙, 해시 브라운으로 구성돼 있다. 테바사키는 일본식 간장 베이스의 치킨으로 감칠맛이 강하고, 웨스턴 핫윙은 매콤한 맛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