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21일 월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Home 사회 네이버 해피빈, 모바일 기부 확산 중심으로 20년 성장

네이버 해피빈, 모바일 기부 확산 중심으로 20년 성장

네이버
네이버 해피빈이 20주년을 맞아 누적 후원금 3000억원을 돌파했다. (사진 출처-네이버 제공)

네이버 의 대표 기부 플랫폼 ‘해피빈’이 서비스 20주년을 맞이하며 국내 기부 문화의 디지털화를 선도한 대표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네이버는 10일, 해피빈이 지금까지 총 1200만명의 이용자가 참여한 가운데 누적 후원금이 3000억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해피빈은 지난 2003년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다양한 기부 채널과 간편 결제 시스템 도입을 통해 기부 장벽을 낮췄다.

특히 2014년 모바일 버전 출시 이후 결제 기부자 수는 연평균 564% 증가했으며, 2015년 네이버페이 간편결제 기능 도입 후 기부금 증가율도 뚜렷하게 상승했다.

2015년 대비 2016년 기부금은 19%, 2017년에는 전년 대비 26% 증가하는 등 모바일 환경이 기부 활성화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네이버 해피빈은 사용자 참여형 기부 모델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네이버 카페 게시글 작성, 지식인 채택 등 UGC 기반 활동을 통해 ‘콩’을 지급받고, 이 콩을 기부하는 구조다.

현재까지 누적된 해피빈 콩 기부액은 436억원에 달한다.

이와 함께 네이버는 결제 수수료를 부과하지 않고 기부금 전액을 단체에 전달하는 100% 기부 구조를 고수하고 있다.

플랫폼을 통해 지금까지 개설된 모금함은 15만 개 이상이며, 일자리 창출, 공정무역, 사회적기업 지원, 긴급 재난 구호 등 다양한 주제의 기부 캠페인이 운영됐다.

해피빈은 단순한 기부를 넘어서 소셜벤처 제품을 판매하는 공감가게, 후원 후기 공유 등으로 이용자와의 지속적인 소통 기반도 함께 마련해왔다.

특히 재난 발생 시 해피빈의 역할은 더욱 두드러진다.

코로나19, 삼척 산불, 튀르키예·시리아 대지진, 경상·울산 지역 산불 등 주요 재난 발생 시 해피빈을 통한 긴급 모금은 최근 6년간 누적 418억원에 이른다.

네이버는 위기 발생 시 검색창 하단 등 주요 노출 지점에 해피빈 모금을 배치해 모금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해피빈은 소규모 기부 단체에게도 중요한 창구 역할을 수행 중이다.

예를 들어, 백혈병 및 소아암 환아 쉼터를 운영하는 ‘한빛사랑후원회’, 아동 보호시설 ‘목포우리집’ 등은 해피빈을 통해 정기적으로 후원 캠페인을 전개하며 이용자와 소통을 이어가고 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해피빈은 인터넷 시대부터 모바일의 진화와 AI 파고까지 디지털 환경 발전에 맞춰 기부의 형식과 참여 방법 등을 지속 확장하면서 일상 속 기부 활성화에 기여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AI 등 첨단기술을 더하고 커머스, 플레이스 등 서비스 연계 등을 통해 이용자의 기부 경험을 다양하게 확대할 수 있도록 투자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다른기사보기

배동현 (grace8366@sabanamedia.com) 기사제보

Latest articles

복숭아 닮은 분홍색 옷 입고 오세요…세종 조치원 복숭아축제 개막

세종특별자치시는 오는 7월 25일부터 27일까지 3일간 조치원읍 세종시민운동장 일원에서 ‘제23회 세종 조치원 복숭아축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축제는 117년의 전통을 지닌…

부산 해운대 호텔서 부탄가스 폭발 화재…투숙객 3명 부상

부산 해운대의 한 호텔에서 부탄가스 폭발로 인한 화재가 발생해 투숙객 3명이 다치고 수십 명이 긴급 대피하는 사고가 벌어졌다. 20일 오후…

롯데리아, 청년농부 손잡고 신메뉴 김치불고기버거 출시

롯데GRS가 청년농부와 함께 만든 국산 고춧가루를 활용한 롯데리아 신제품 김치불고기버거 2종을 출시하며 ESG 실천과 로컬 식재료 활용의 새로운 모델을 선보였다.…

동부건설, 개포현대4차 정비사업 시공권 확보

동부건설이 서울 강남권의 핵심 입지인 일원동 개포현대4차 가로주택정비사업의 시공사로 최종 선정되며 고급 주거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했다. 동부건설은 21일,…

More like this

[ 날씨 ]장마 끝나자 다시 폭염…최고 34도 전국 소나기 동반 무더위

21일 중부지방 장마가 끝나면서 전국적으로 무더운 날씨가 이어지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전국이 가끔 구름이 많고 한낮에는 불볕더위가 이어질 전망이다. 짧고 강하게 지나간 장마가 소강상태에 접어들며 전국은 다시 폭염의 영향권에 들었고, 낮 최고기온은 30~34도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은 이날 오후 32도에 육박하고 있으며, 높은 습도까지 겹쳐 체감온도가 더욱 상승하고 있다. 특히 강원도 삼척에는 폭염경보가 발효된 […]

그라나도 에스파다M, ‘토르쉐’ 신서버 오픈…초특급 혜택 제공

한빛소프트가 서비스하는 모바일 MMORPG ‘그라나도 에스파다M’이 신규 콘텐츠 업데이트와 함께 초특급 혜택의 신서버 ‘토르쉐’를 21일 정식 오픈했다. 이번 업데이트는 신규 지역 ‘기간떼’ 추가와 함께 캐릭터 레벨 확장, 신장비, 신규 캐릭터 영입 등 다방면의 콘텐츠 확장을 포함하고 있어 유저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기간떼’는 1개의 마을과 10개의 필드로 구성된 대규모 신규 지역으로, 일반 몬스터보다 훨씬 거대한 ‘마이티 […]

[ 날씨 ]장마 끝나자 다시 폭염…최고 34도 전국 소나기 동반 무더위

21일 중부지방 장마가 끝나면서 전국적으로 무더운 날씨가 이어지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전국이 가끔 구름이 많고 한낮에는 불볕더위가 이어질 전망이다. 짧고 강하게 지나간 장마가 소강상태에 접어들며 전국은 다시 폭염의 영향권에 들었고, 낮 최고기온은 30~34도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은 이날 오후 32도에 육박하고 있으며, 높은 습도까지 겹쳐 체감온도가 더욱 상승하고 있다. 특히 강원도 삼척에는 폭염경보가 발효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