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21일 월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Home IT 팝업스토어 운영 짧아지고 형태 다양화…2025 상반기 분석

팝업스토어 운영 짧아지고 형태 다양화…2025 상반기 분석

팝업스토어
스위트스팟이 공개한 ‘2025 상반기 팝업스토어 트렌드’ 이미지. (사진 출처-스위트스팟)

팝업스토어 운영 기간은 짧아지고, 콘텐츠와 입지는 더욱 다양해지는 추세다.

팝업스토어 전문 플랫폼 ‘스위트스팟’이 9일 공개한 ‘2025 상반기 팝업스토어 트렌드 리포트’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국내 팝업스토어 시장은 단순한 양적 확대를 넘어 콘텐츠와 운영 방식 전반에서 다변화되는 흐름을 보였다.

이번 리포트는 스위트스팟이 운영하는 팝업 정보 플랫폼 ‘팝가(Popga)’에 등록된 1천488건의 팝업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됐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약 2배 증가한 수치로, 팝업스토어에 대한 브랜드 수요와 소비자 관심이 동시에 높아졌음을 의미한다.

가장 두드러진 변화는 운영 기간의 단축이다. 올해 상반기 팝업스토어 평균 운영 기간은 17.9일로, 지난해 같은 기간 25.1일보다 일주일 이상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성수동, 강남, 영등포 등 주요 상권에서는 1~2주 단위의 단기 집중형 운영이 대세를 이뤘다.

주말 집중형 운영도 증가 추세로, 금요일 시작해 일요일 종료하는 짧은 순환 구조가 눈에 띄었다.

서울 내 대표 상권인 성수동에서는 동연무장길의 집중도가 뚜렷하게 높아졌다.

성동구 전체 팝업스토어 중 약 32%가 동연무장길에 집중되며 서연무장길보다 1.4배 높은 비중을 기록했다.

아울러 팝업스토어는 서울 중심에서 벗어나 수도권은 물론 대구, 부산 등 주요 지방 도시로도 빠르게 확산되며 입지 다변화를 보여줬다.

운영 콘텐츠의 다변화도 주요 트렌드로 꼽혔다.

과거 판매 중심의 팝업에서 전시형, 체험형 요소를 결합한 복합 운영 방식이 눈에 띄게 늘어났다.

전시형 팝업은 브랜드 인지도 제고에, 체험형 팝업은 신규 고객 유치에 효과적인 전략으로 각광받고 있다.

특히 스포츠 구단, 캐릭터 IP, 굿즈 제작 체험 등 차별화된 콘텐츠 협업 사례가 증가했고, 기존 운영과 거리가 멀었던 의약품, 종교 등 비전통 업종에서도 새로운 마케팅 채널로 팝업스토어를 활용하는 사례가 등장하면서 시장 외연이 확장되고 있다.

스위트스팟 김정수 대표는 “2025년 상반기 팝업스토어 시장은 단순한 양적 성장에 그치지 않고, 운영 전략과 콘텐츠, 공간 활용 방식까지 다변화되고 있다”며 “스위트스팟은 브랜드와 공간을 연결하는 전략적 파트너로서, 누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업계에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팝업 생태계의 발전을 이끌어가겠다”고 말했다.

다른기사보기

배동현 (grace8366@sabanamedia.com) 기사제보

Latest articles

그라나도 에스파다M, ‘토르쉐’ 신서버 오픈…초특급 혜택 제공

한빛소프트가 서비스하는 모바일 MMORPG ‘그라나도 에스파다M’이 신규 콘텐츠 업데이트와 함께 초특급 혜택의 신서버 ‘토르쉐’를 21일 정식 오픈했다. 이번 업데이트는 신규…

놀유니버스 NOL, 해외 투어·티켓 정식 오픈…최대 50% 할인 이벤트

여가 플랫폼 놀유니버스의 통합 여행 서비스 브랜드 NOL(놀)이 해외여행 서비스를 한층 확장하며 ‘해외 투어·티켓’ 카테고리를 정식 오픈했다. 항공과 숙소를 넘어서…

컴투스 ‘더 스타라이트’, 멀티버스 세계관 영상 공개

컴투스가 자사의 퍼블리싱 신작 MMORPG ‘더 스타라이트’의 세계관을 본격적으로 드러냈다. 21일 컴투스는 게임테일즈가 개발하고 자사가 퍼블리싱하는 ‘더 스타라이트’의 서사 구조와…

우리은행, 청년 위한 ‘WON 청년드림 요금제’ 출시

우리은행이 청년층의 통신비 부담을 덜기 위해 자체 알뜰폰 브랜드 ‘우리WON모바일’을 통해 새로운 요금제를 선보였다. 21일 우리은행은 ‘우리원(WON) 청년드림 요금제’ 2종을…

More like this

복숭아 닮은 분홍색 옷 입고 오세요…세종 조치원 복숭아축제 개막

세종특별자치시는 오는 7월 25일부터 27일까지 3일간 조치원읍 세종시민운동장 일원에서 ‘제23회 세종 조치원 복숭아축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축제는 117년의 전통을 지닌 조치원 복숭아를 주제로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마련해 시민과 방문객을 맞이한다. 올해 축제는 복숭아를 상징하는 분홍색을 드레스코드로 지정한 점이 특징이다. 분홍색 계열의 옷이나 모자, 가방, 액세서리 등을 착용하고 축제장을 방문하면 스탬프 투어, 미니올림픽, 베스트 복숭아룩 콘테스트, 다트 […]

서울 팬 야유·울산 응원 보이콧, 감독은 외로웠다

K리그1 명문 클럽 FC서울과 울산 HD가 팬들의 싸늘한 반응 속에 위기의 축구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 20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K리그1 2025 22라운드에서 두 팀은 극심한 부진과 더불어 감독 교체 요구, 응원 보이콧 등 보기 드문 장면 속에 맞대결을 펼쳤다. 서울의 홈팬들은 김기동 감독을 향해 공개적으로 야유를 보냈고, 원정석을 채운 울산 팬들은 조직적인 응원 보이콧으로 불만을 표시했다. […]

21일 금값 상승세…환율 1390원대 진입

21일 국내 금값과 환율 동향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뜨거운 가운데, 금값은 상승 흐름을 보이며 전일 대비 가격이 일제히 올랐다. 원·달러 환율은 하락하며 1390원대 초반에서 거래되고 있다.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미국 달러화 대비 원화 환율은 오전 9시 24분 기준 1,390.4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 거래일 종가보다 2.6원 낮은 수준이다. 환율은 1,392.1원으로 출발한 뒤 점차 하락세를 보이며 1,390원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