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22일 화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Home 사회 폭염과 폭우에 멈춘 지하철…시민 불편 이어져

폭염과 폭우에 멈춘 지하철…시민 불편 이어져

지하철 1호선.
지하철 1호선. (사진출처- 나무위키 캡처)

무더위와 집중호우가 퇴근길 시민들의 발목을 붙잡았다. 8일 오후 수도권 지하철 노선에서 날씨로 인한
선로 이상과 폭우 피해가 겹치며 열차 운행이 잇따라 중단되는 일이 벌어졌다.

코레일에 따르면 이날 오후 5시께 경의선 수색역 인근 하선 구간에서 폭염으로 인한 선로 장애가 발견됐다.

당시 열차 운행은 즉각 중단됐으며, 코레일은 안전 상태를 확인한 뒤 속도를 제한해 열차 운행을 재개했다.

코레일 관계자는 “열차가 운행 종료한 후 해당 구간에 대한 정밀 점검 및 조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해당 시간대는 퇴근 인파가 몰리는 피크타임으로, 열차 지연에 따른 불편이 적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경의선은 출퇴근 시간 이용률이 높은 노선인 만큼 열차 내 승객 밀집도가 높아 불만도 이어졌다.

문제는 거기서 그치지 않았다. 오후 7시 6분, 1호선 노량진역과 대방역 사이 구간에서 갑작스러운 폭우가
쏟아지며 모든 열차가 각 역에 멈춰섰다.

비슷한 시각인 오후 7시 3분께에는 신도림역과 구로역 사이 1호선 구간에서도 전 열차가 멈춰 대기했다.

이는 집중 강우로 인해 선로 침수 및 설비 이상 위험에 대한 사전 대응 조치로 풀이된다.

다행히 이날 지연 시간은 비교적 짧았다. 코레일은 “지연 시간은 평균 20분 이내였고, 오후 7시 30분께부터 정상 운행이 재개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연쇄적인 열차 지연으로 인해 시민들의 불편은 이어졌다.

퇴근길 이용자 A씨는 “역사 안이 사람으로 가득 차 숨쉬기조차 어려웠다”며 “기후 때문에 매년 겪는 일인데, 대응 체계가 여전히 미흡한 것 같다”고 지적했다.

올여름 기상이변은 특히 철도 시스템에 직격탄을 날리고 있다.

철제 구조물로 구성된 선로는 폭염에 쉽게 팽창하며, 이로 인해 안전을 위한 저속 운행 또는 일시 정지
조치가 빈번해지는 추세다.

반대로 폭우는 배수 시스템 한계를 초과할 경우 침수로 이어져 더 큰 피해를 유발할 수 있다.

기상청은 올여름이 예년보다 기온이 높고 국지성 집중호우가 잦을 것으로 예보한 바 있어,
철도 당국의 기후 대응력 강화가 더욱 절실한 상황이다.

이번 일은 단순한 지연 사고가 아니라, 기후위기가 대중교통 시스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다시금
확인시켜준 사례다.

예측 불가한 날씨 속에서 시민의 안전과 일상을 지키기 위한 인프라 대응책 마련이 시급하다.

다른 기사보기

전수인(su2nee@sabanamedia.com) 기사제보

Latest articles

영천서 소방펌프차 10m 추락…벌집 제거 출동 중 소방관 3명 부상

경북 영천시에서 벌집 제거 요청을 받고 출동하던 소방펌프차가 낭떠러지로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해 소방관 3명이 다쳐 병원으로 옮겨졌다. 경북소방본부에 따르면 사고는…

아이 안전하게 놀라고 데려간 키즈카페…노출 철심에 3세 아동 머리 부상

세종시의 한 키즈카페에서 3세 아동이 회전그네 놀이기구에 부딪혀 머리를 심하게 다치는 사고가 발생해 키즈카페의 안전관리 실태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대전 ‘꿈심당 호두과자’ 중구로 확장…꿈돌이 에디션도 출격

대전지역 자활근로사업장인 ‘꿈심당 호두과자’가 내달 중순 중구 문창동에 두 번째 매장을 연다. 서구 1호점에 이어 중구에서도 문을 여는 이번 확장은…

BTS 항공권 정보 유출한 항공사 직원 등 3명 검찰 송치

방탄소년단(BTS)을 비롯한 유명 연예인의 항공권 탑승 정보를 불법 유출해 판매한 항공사 직원과 유통책 등 3명이 경찰 수사를 거쳐 검찰에 넘겨졌다.…

More like this

[ 날씨 ]장마 끝나자 다시 폭염…최고 34도 전국 소나기 동반 무더위

21일 중부지방 장마가 끝나면서 전국적으로 무더운 날씨가 이어지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전국이 가끔 구름이 많고 한낮에는 불볕더위가 이어질 전망이다. 짧고 강하게 지나간 장마가 소강상태에 접어들며 전국은 다시 폭염의 영향권에 들었고, 낮 최고기온은 30~34도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은 이날 오후 32도에 육박하고 있으며, 높은 습도까지 겹쳐 체감온도가 더욱 상승하고 있다. 특히 강원도 삼척에는 폭염경보가 발효된 […]

영천서 소방펌프차 10m 추락…벌집 제거 출동 중 소방관 3명 부상

경북 영천시에서 벌집 제거 요청을 받고 출동하던 소방펌프차가 낭떠러지로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해 소방관 3명이 다쳐 병원으로 옮겨졌다. 경북소방본부에 따르면 사고는 지난 21일 오후 1시 21분께 영천시 신녕면 치산리에서 발생했다. 당시 소방펌프차는 말벌집이 있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하던 중이었다. 차량은 언덕길을 후진하던 중 10m 아래 낭떠러지로 추락했다. 이 사고로 소방차에 타고 있던 소방관 3명이 골절 등 부상을 […]

포항, 파트너사협회 데이 개최…승리·팬서비스 다 잡는다

포항 스틸러스가 홈 팬들을 위한 특별한 여름 저녁을 준비했다. 오는 7월 22일 오후 7시 30분 포항스틸야드에서 열리는 수원FC와의 하나은행 K리그1 2025 23라운드 홈경기는 ‘포스코 포항제철소 파트너사협회 데이’로 운영된다. 승점 3점이 필요한 포항과 다채로운 팬 이벤트가 어우러진 이날 경기는 축구와 축제가 동시에 펼쳐지는 장이 될 전망이다. 최근 포항은 상승세를 타기 위한 모멘텀을 만들고 있다. 지난 19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