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19일 토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훼손 되어버린 문화제 , 드라마 촬영팀 문화유산 병산서원에 못질

문화제 못질 촬영팀
(사진 출처 -민서홍 건축가 SNS)

최근 드라마 촬영 과정에서 문화제 훼손 이 일어나며 논란이 일고 있다.

“남주의 첫날밤을 가져버렸다”라는 드라마 촬영팀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병산서원의 기둥에 못질을 하며 문화재를 훼손한 사실이 드러났다.

지난 2일 건축가 민서홍은 이데일리를 통해  “(촬영팀의 문화재 훼손이) 비일비재하다고 하니 근본적으로는 시스템 문제인 것 같다”고 밝혔다.

민서홍 건축가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촬영팀은 병산서원 만대루 기둥 상단에 드라마 소품을 설치하며 나무 기둥에 못질을 했다.

민서홍 건축가는 “이미 기둥 곳곳에 소품 등이 매달려 있었고, 몇몇 스탭이 추가 작업을 진행 중이었다”며 현장을 목격한 당시 상황을 전했다.

현장에서는 시민과 촬영팀 간의 항의가 이어졌다. 한 중년의 시민이 항의했으나 촬영팀은 “안동시 허가를 받았다”며 훼손 논란에 적반하장으로 대응했다.

이후 민서홍 건축가는 안동시청 문화유산과에 연락했고, 연락이 닿은 담당자는 촬영 허가를 인정하였다.

그러나 촬영팀의 만행에 대해서는 잘 몰랐던 듯 민서홍 건축가가 “문화재를 훼손해도 좋다고 허가했느냐고 따져 물으니 그제서 당황한 공무원이 당장 철거 지시를 하겠다고 답했다”라는 반응 이였다고 민서홍 건축가는 설명했다.

민서홍 건축가는 “문화재 촬영은 문화재청 신고와 자문위원 입회 아래 진행되어야 한다”며 현 시스템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그는 “한옥 살림집에서도 못질은 조심스러운 일이다. 문화재에 대한 세심한 관리와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안동시청 문화유산과 관계자는 “문화유산법에 의거, 문화제를 훼손 하면 안 된다는 조건으로 촬영을 허가한 것”이라며 같은 법 42조에 의거 촬영팀에 대해 즉시 중지 조치를 내렸다.

다른기사보기

Latest articles

도미노피자, 초복 맞아 ‘복날 치킨 박스’ 출시

도미노피자가 오는 20일 초복을 앞두고 여름철 한정 상품인 ‘복날 치킨 박스’를 출시한다고 17일 밝혔다. 복날 시즌을 겨냥한 이번 신메뉴는 다양한…

서든어택, 오징어게임 시즌3 캐릭터 전장 등장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 시즌3 속 캐릭터들이 온라인 FPS 게임 ‘서든어택’의 전장에 모습을 드러냈다. 넥슨은 17일, 자사 FPS 게임 ‘서든어택’에…

메이플스토리, 6차 어센트 스킬 추가 포함 여름 2차 업데이트

넥슨은 자사의 대표 온라인 게임 ‘메이플스토리’에 여름 시즌 2차 업데이트를 단행하며, 신규 6차 전직 스킬 ‘어센트 스킬’을 포함한 대규모 콘텐츠…

임영웅 ‘온기’ 뮤비 2400만뷰 돌파

가수 임영웅이 발표한 더블 싱글 ‘온기’의 뮤직비디오가 유튜브 조회수 2400만 뷰를 돌파하며 뜨거운 인기를 다시 한번 입증했다. 이 뮤직비디오는 2024년…

More like this

[이주의 운세] 07월 13일~07월 19일

이 운세는 어디까지나 참고용이며, 운명은 본인의 선택과 노력에 달려있습니다. 즐거운 마음으로 받아들이시고, 2025년에도 건강과 행복을 함께 하시길 바랍니다! 쥐띠 운세 – 불필요한 지출로 인하여 현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지출 보다는 가족들과 소통을 중요시 하라. 48년생 : 다치기 쉬운 한 주가 되겠다. 모아두었던 자금이 전부 치료에 쓰이고 시간 또한 낭비하게 되었으니 허하고 답답하다. 60년생 : […]

금속 목걸이 착용 남성 MRI 기기에 빨려들어가 중태

미국 뉴욕주에서 금속 목걸이를 착용한 60대 남성이 허가 없이 MRI 검사실에 들어갔다가 강력한 자력에 의해 MRI 기기 쪽으로 끌려가 중태에 빠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뉴욕 롱아일랜드 낫소카운티 경찰국이 발표한 외신 보도에 따르면 17일(현지시간) 61세 남성은 전날 오후 ‘낫소 오픈 MRI’ 검사실에 큰 금속 목걸이를 착용한 채 들어갔다. 해당 남성은 이로 인해 MRI 기기에 의해 강하게 빨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