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20일 일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Home IT 챗GPT 검색 기능 모든 사용자에게 푼다…구글, 한판 뜨자

챗GPT 검색 기능 모든 사용자에게 푼다…구글, 한판 뜨자

(사진 출처-오픈AI 제공)

챗GPT의 검색 기능이 모든 사용자에게 풀린다.

오픈AI는 챗GPT의 검색 기능을 16일(현지 시간 기준)부터 무료 이용자에게도 확대 적용한다고 밝혔다.

출시 당시 플러스 등 유료 구독자(약 2만 3000원, 월 20달러)들에게만 지난 10월 말부터 검색 기능이 제공되었는데, 모바일 앱은 물론 웹사이트에서 챗GPT 계정에 로그인한 모든 사용자가 이 기능을 이용할 수 있게 했다.

검색 창 아래에 위치한 지구본 모양의 아이콘을 누르거나 별도로 설정할 필요 없이 사용자가 질문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웹 검색을 챗GPT가 실행해 주는 기능이다.

네이버나 구글에서 검색어를 입력할 때 보통 연관된 정보가 있는 웹페이지 내역을 표시하지만 챗GPT의 경우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직접 답변해 준다는 것이 큰 차이점이다. 원하는 정보가 부족할 때, 만족할 만한 답변이 제공될 때까지 계속 질문을 이어갈 수 있다는 강점도 있다.

그러나 ‘오늘 서울 날씨’ 같은 실시간 정보는 챗GPT에서 지원되지 않는다. ‘구글 날씨’, ‘기상청 날씨’, ‘네이버 날씨’같이 간접적으로만 제공한다.

(사진 출처-오픈AI 제공)

이 기능과 관련하여 오픈AI는 “기존 검색 엔진처럼 여러 번 검색하거나 직접 링크에 들어갈 필요 없이 자연스러운 대화식 질문으로 더 나은 답변을 얻을 수 있다”고 언급했다.

맛집 추천을 요청할 때 답변만 제공되는 것이 아니라 지도까지 보여주며 네이버 블로그 같이 AI가 활용된 웹페이지도 ‘출처’ 버튼을 누르면 자세하게 볼 수 있다.

이와 함께 업그레이드된 검색 기능 또한 돋보인다. 지역 명소나 레스토랑 등의 장소를 검색하면 평점과 이미지, 운영 시간이 결과 목록에 표시된다. 추가 정보를 확인하려면 위치를 눌러 볼 수 있고 지도와 경로도 바로 앱 내에서 볼 수 있다.

오픈AI는 웹 검색 기능을 두 달 남짓한 기간 만에 개방했다. AI기반의 검색 서비스를 챗GPT 무료 이용자인 전 세계 2억명 이상이 경험해볼 수 있게 됐다.

이 같은 오픈AI의 광속 행보에 구글도 경계하고 있다. 자사의 생성형 AI ‘제미나이’가 활용된 검색 서비스 ‘AI 개요’(AI Overview)를 100곳 이상의 국가로 최근 늘렸다. 구글 검색창에 사용자가 내용을 입력하면 AI가 최상단에 검색 결과를 요약하여 표시해 주는 식이다.

한편 생성형 AI 사용이 대중화되며 시장 점유율 유지에 구글 등 여타 기업도 안간힘을 쓰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스탯카운터에 의하면 전 세계 검색 엔진 시장점유율에서 지난달 구글은 1년 전(91.5%)과 비교했을 때 90.0%를 차지해 독보적이었지만 적은 폭으로 하락했다.

같은 기간 마이크로소프트(MS)의 검색 엔진 ‘빙’의 점유율은 3.9%로 3.2%에서 소폭 상승했다. 챗GPT의 일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AI 검색 엔진을 개발하고 있는 곳은 구글만 있는 것은 아니다. 자사 AI 챗봇 사용자를 위해 메타 역시 AI 검색 엔진을 개발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구글, 메타, 오픈AI가 갈수록 치열해지는 시장 속 AI의 주도권을 선점하는 데 이목이 쏠리고 있다.

다른기사보기

Latest articles

LG유플러스, 국내 첫 AI 구독 서비스 ‘유독픽 AI’ 출시

LG유플러스가 국내 AI 시장 확대 흐름에 발맞춰 국내 최초의 통합형 AI 구독 서비스인 ‘유독픽 AI’를 선보인다. 이 서비스는 다양한 인공지능(AI)…

삼성전자, 국내 최대 용량 ‘비스포크 AI 세탁기·건조기’ 출시

삼성전자가 2025년형 ‘비스포크 AI 세탁기’와 ‘비스포크 AI 건조기’ 신제품을 17일 공식 출시했다. 이번 제품은 국내 최대 용량을 자랑하는 분리형 세탁기와…

네이버, AI 기반 이머시브 플랫폼 공개…스트리밍 경쟁 본격화

네이버가 독자적으로 축적한 미디어 기술력을 바탕으로 영상 콘텐츠 생태계 전반에 온서비스(On Service) AI 전략을 본격 적용하고 있다. 자사 스트리밍 플랫폼…

기아, 레고처럼 조립 가능한 모듈형 ‘플렉시블 바디’ PV5로 시장 진출

  기아가 차세대 차량 기술인 ‘플렉시블 바디 시스템’을 적용한 ‘더 기아 PV5’를 앞세워 목적기반차량(PBV)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고 17일 밝혔다. 이…

More like this

FC서울, 바르셀로나전 맞아 롯데월드몰 팝업스토어 연다

FC서울이 세계적인 명문 클럽 FC바르셀로나와의 스페셜 매치를 앞두고 팬들을 위한 특별한 체험 공간을 마련한다. 구단은 오는 7월 23일부터 8월 3일까지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몰 1층 아트리움에서 ‘FC서울 vs FC바르셀로나 스페셜 매치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7월 31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는 FC바르셀로나와의 스페셜 매치를 기념해 기획됐다. FC서울이 해외 클럽을 초청해 서울에서 이벤트 매치를 여는 것은 무려 […]

GS25, 민생회복 소비쿠폰 맞춰 대규모 할인 행사

GS25가 정부의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 일정에 맞춰 대규모 할인 행사를 선보이며 소비 진작에 나선다. GS리테일은 17일, 오는 21일부터 전국 GS25 매장에서 ‘우리동네 민생회복 편의점’이라는 이름의 특별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민생 소비 회복과 내수 진작을 위한 소비쿠폰 지급 시기에 맞춰 기획됐으며, PB 제품부터 인기 식품, 축산물, 생필품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품목을 대상으로 다양한 할인과 증정 […]

[ 날씨 ]주말까지 비 소식…일부 지역 시간당 80mm 극한 폭우

18일 금요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 내리는 날씨 가 이어지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충청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강하고 많은 비가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는 수도권과 충청 지역에만 산발적인 비가 내리고 있으며 대부분 지역은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다. 다만 오늘 밤부터 비구름대가 다시 형성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시간당 최대 80㎜에 이르는 극한의 호우가 예보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