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19일 토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Home 사회 상어가족 동해안으로 이사왔다…해경, 피서객에 주의 당부

상어가족 동해안으로 이사왔다…해경, 피서객에 주의 당부

동해안 해역에 상어가 연이어 출몰하여 피서객과 낚시객의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동해안 해역에 상어가 연이어 출몰하여 피서객과 낚시객의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사진 출처- 속초해양경찰서 제공)

강원 동해안 해역에 상어가 잇따라 출몰하면서 여름철 해양 안전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육안으로도 포악한 이빨이 식별되는 상어가 낚시어선에 포획되는 사례까지 발생해 해양경찰과 각 지자체가 경계 태세를 강화하고 있다.

속초해양경찰서에 따르면 지난 17일 오전 9시 55분쯤 고성 대진항 동방 약 3㎞ 해상에서 낚시 중이던 낚시어선 A호가 길이 약 1m의 어린 상어를 낚시로 포획했다.

상어는 뾰족한 톱니 모양의 이빨이 촘촘히 나 있어 육안으로도 사람을 공격할 수 있는 포악종일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됐다.

낚시어선 선장은 즉시 상어를 해상에 방류했다.

이보다 앞서 7일 오전 9시께는 강릉 안목해수욕장에서 약 3㎞ 떨어진 해상에서도 청새리상어로 추정되는 개체가 수면 위로 지느러미를 드러내며 낚시배 주변을 돌다 해변 방향으로 이동하는 모습이 포착돼 해경에 신고됐다.

상어 출몰이 이어지는 배경에는 동해안 해역의 수온 상승과 참다랑어 등 대형 어종의 활동 증가가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참다랑어는 상어의 주요 먹잇감으로, 이들의 어획이 증가하는 시기에는 상어도 더 자주 해역에 출몰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상황에 따라 동해안 각 지자체들은 해수욕장 안전 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피서철을 앞두고 상어 접근 차단용 해안 경계망을 미리 설치하고, 해안 감시 활동을 상시 수행하는 등 사고 예방에 나섰다.

해양경찰은 “상어가 연이어 출몰하고 있는 만큼 수상 레저나 해수욕 시에는 지정된 구역을 벗어나지 말고, 이상 징후가 있을 경우 즉시 해경에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박세준 (karung2@sabanamedia.com) 기사제보

Latest articles

도미노피자, 초복 맞아 ‘복날 치킨 박스’ 출시

도미노피자가 오는 20일 초복을 앞두고 여름철 한정 상품인 ‘복날 치킨 박스’를 출시한다고 17일 밝혔다. 복날 시즌을 겨냥한 이번 신메뉴는 다양한…

불이 꺼진 마트에 움직이는 무언가가…상습 절도범 검거

대전의 한 마트에서 영업 종료 후 몰래 매장에 침입해 물건을 훔치던 여성이 경찰에 붙잡혔다. 경찰청은 17일 유튜브 채널을 통해 “마트에…

정부, 집중호우 농작물 침수 피해 복구 대책 마련 착수

이틀간 쏟아진 폭우로 벼, 콩 등 주요 작물이 침수 피해를 입으면서 정부가 신속한 복구 방안 마련에 나섰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8일 긴급…

광주 신안교서 60대 남성 급류 실종…폭우 속 수색 이틀째

광주에 기록적인 폭우가 쏟아지며 북구 신안교 인근에서 60대로 추정되는 남성이 급류에 휩쓸려 실종됐다. 현재까지 이틀째 수색 작업이 이어지고 있다. 18일…

More like this

[건강상식] 체감온도 VS 기온, 왜 다르게 느껴질까?

뉴스에서 기온보다 더 무섭게 들리는 숫자가 있다. 바로 ‘체감온도’다. 같은 30℃라 해도 어떤 날은 더 덥게, 어떤 날은 조금 더 견딜 만하게 느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는 단순히 기온 때문 만은 아니다. 우리가 실제로 느끼는 더위는 바람, 습도, 햇볕 강도 등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다. 기온이란? 기온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공기의 온도를 뜻한다. 기상청에서 […]

FC서울, 바르셀로나전 맞아 롯데월드몰 팝업스토어 연다

FC서울이 세계적인 명문 클럽 FC바르셀로나와의 스페셜 매치를 앞두고 팬들을 위한 특별한 체험 공간을 마련한다. 구단은 오는 7월 23일부터 8월 3일까지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몰 1층 아트리움에서 ‘FC서울 vs FC바르셀로나 스페셜 매치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7월 31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는 FC바르셀로나와의 스페셜 매치를 기념해 기획됐다. FC서울이 해외 클럽을 초청해 서울에서 이벤트 매치를 여는 것은 무려 […]

서든어택, 오징어게임 시즌3 캐릭터 전장 등장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 시즌3 속 캐릭터들이 온라인 FPS 게임 ‘서든어택’의 전장에 모습을 드러냈다. 넥슨은 17일, 자사 FPS 게임 ‘서든어택’에 ‘오징어 게임 시즌3’와의 컬래버레이션 2차 콘텐츠를 업데이트하며, 영희와 철수 캐릭터를 중심으로 다양한 이벤트와 전장을 구성했다고 밝혔다. 이번 2차 컬래버 업데이트는 오는 9월 25일까지 진행된다. 대표적인 인기 폭파 전장인 ‘제3보급창고’, ‘듀오’ 등에서 ‘오징어 게임’ 시즌3의 상징적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