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19일 토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Home 사회 신탁 전세사기 피해자 구제 위한 특별법 발의

신탁 전세사기 피해자 구제 위한 특별법 발의

신탁 피해주택도 LH가 우선 매입할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개정안이 추진됬다.
신탁 피해주택도 LH가 우선 매입할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개정안이 추진됬다.(사진 출처-국토교통부 제공)

전세사기 유형 중에서도 가장 복잡하고 교묘한 방식으로 알려진 ‘신탁 전세사기’ 피해자들을 구제하기 위한 특별법 개정안이 국회에 제출됐다.

10일 더불어민주당 정준호 의원은 신탁 전세사기 주택도 일반 전세사기 주택처럼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우선 매입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전세사기피해자 지원 및 주거안정에 관한 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밝혔다.

신탁 사기는 전세사기범이 부동산을 신탁회사에 맡겨 소유권을 넘긴 상태에서, 이를 임차인에게 알리지 않은 채 전세 계약을 체결하고 보증금을 가로채 잠적하는 방식이다.

이 경우 신탁회사에 실질적인 권한이 있기 때문에 임차인은 법적으로 보호받기 어렵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신탁 전세사기 피해자는 전체 전세사기 피해자 3만1012명 중 4%에 해당하는 1245명으로 집계됐다.

피해 유형이 구조적으로 복잡하고 사전 인지가 어려워 피해자들의 법적 권리 확보가 매우 힘든 실정이다.

정부는 전세사기 피해자 보호를 위해 피해 주택을 LH가 경매 등을 통해 매입할 수 있도록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올해 6월까지 LH가 매입한 피해주택 1069호 중 신탁 피해 주택은 단 한 건도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 의원 측은 “신탁 피해주택에 대한 매입 신청이 188건에 달했지만, 현행법상 신탁 구조에 대한 매입 절차와 방식이 명확히 규정돼 있지 않아 LH가 실제로 매입을 진행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이번 개정안은 신탁 피해주택도 일반 피해주택과 마찬가지로 LH가 우선 매입할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개정안이 통과될 경우, 지금까지 사각지대에 방치됐던 신탁 피해자들도 실질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정 의원은 “신탁 전세사기는 구조 자체가 복잡해 피해자들이 법의 보호를 받기 어려웠다”며 “이번 개정안을 통해 신탁 피해자들이 공공 매입을 통해 구제받을 수 있는 길을 열겠다”고 강조했다.

다른기사보기

박세준 (karung2@sabanamedia.com) 기사제보

Latest articles

두두스토리, 영유아용 명화클래식 사운드북 리뉴얼 출시

  영유아 도서 브랜드 두두스토리가 세계 명화와 클래식 음악을 결합한 ‘명화클래식 빅플러스 사운드북’ 을 새롭게 선보였다. 이번 리뉴얼 제품은 국내…

‘포켓몬 원더 아일랜드 인 제주’, 10월 중문관광단지에서 개최

한국관광공사는 포켓몬코리아, 제주관광공사, 중문관광단지협의회와 함께 ‘2025 포켓몬 제주 프로젝트: 포켓몬 원더 아일랜드 인 제주’ 추진을 위한 전략적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2025부산국제불교박람회, 불교코어 감성 굿즈로 MZ세대 사로잡는다

2025부산국제불교박람회가 오는 8월 7일부터 10일까지 나흘간 부산 벡스코 제1전시장에서 열린다. ‘K-명상의 중심도시’ 부산에서 개최되는 이번 박람회는 지난해 첫 행사에 5만…

도미노피자, 초복 맞아 ‘복날 치킨 박스’ 출시

도미노피자가 오는 20일 초복을 앞두고 여름철 한정 상품인 ‘복날 치킨 박스’를 출시한다고 17일 밝혔다. 복날 시즌을 겨냥한 이번 신메뉴는 다양한…

More like this

두두스토리, 영유아용 명화클래식 사운드북 리뉴얼 출시

  영유아 도서 브랜드 두두스토리가 세계 명화와 클래식 음악을 결합한 ‘명화클래식 빅플러스 사운드북’ 을 새롭게 선보였다. 이번 리뉴얼 제품은 국내 최대 크기의 사운드북으로, 아이들이 일상에서 예술 감상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도록 기획됐다. ‘명화클래식’은 오르세 미술관, 내셔널 갤러리, 루브르 박물관에 더해, 이번 리뉴얼을 통해 한국 명화와 국악이 담긴 ‘국립중앙박물관’ 편이 새롭게 추가됐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보다 […]

네이버, AI 기반 이머시브 플랫폼 공개…스트리밍 경쟁 본격화

네이버가 독자적으로 축적한 미디어 기술력을 바탕으로 영상 콘텐츠 생태계 전반에 온서비스(On Service) AI 전략을 본격 적용하고 있다. 자사 스트리밍 플랫폼 치지직을 중심으로 영상 콘텐츠 제작 및 XR 기반 기술 고도화를 추진하면서, 인터넷 방송 플랫폼 시장에서 SOOP과의 경쟁도 본격화되고 있다. 네이버는 올해 안에 ‘이머시브 미디어 플랫폼(Immersive Media Platform)’을 확대 구축하고, AI 기반 영상 콘텐츠 기술과 XR […]

[이주의 운세] 07월 13일~07월 19일

이 운세는 어디까지나 참고용이며, 운명은 본인의 선택과 노력에 달려있습니다. 즐거운 마음으로 받아들이시고, 2025년에도 건강과 행복을 함께 하시길 바랍니다! 쥐띠 운세 – 불필요한 지출로 인하여 현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지출 보다는 가족들과 소통을 중요시 하라. 48년생 : 다치기 쉬운 한 주가 되겠다. 모아두었던 자금이 전부 치료에 쓰이고 시간 또한 낭비하게 되었으니 허하고 답답하다. 60년생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