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19일 토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Home IT SK온, 북미 ESS 시장 겨냥…엘앤에프와 양극재 공급 협약

SK온, 북미 ESS 시장 겨냥…엘앤에프와 양극재 공급 협약

SK온
SK온 신영기 구매본부장(왼쪽)과 엘앤에프 이병희 최고운영책임자(COO)가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출처-SK온 제공)

SK온 이 북미 에너지저장장치(ESS) 시장을 정조준하며,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사업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SK온은 이차전지 소재 전문기업 엘앤에프와 북미 ESS용 LFP 배터리 양극재 공급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북미 시장 내 LFP 배터리 수요 증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전략적 협력으로, 양사는 향후 공급 물량, 공급 시기, 중장기 공급계약 등 실질적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해 나갈 계획이다.

미국은 최근 인공지능(AI) 기반 데이터센터 증가와 함께 전력 수요가 급증하면서 ESS 설치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블룸버그NEF에 따르면, 미국 내 ESS 누적 설치량은 2023년 19기가와트(GW)에서 2035년 250GW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흐름 속에 LFP 배터리는 높은 안전성과 경제성을 바탕으로 글로벌 ESS 시장에서 80% 이상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SK온은 이번 협약을 통해 북미 LFP 배터리 시장 진입을 위한 핵심 소재 확보와 공급망 강화에 나서게 됐다.

특히 엘앤에프와의 협업을 통해 양극재 품질 안정성과 생산 효율성을 확보하는 동시에, LFP 배터리 밸류체인 내 자립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SK온은 북미 시장에 최적화된 배터리 생산 체제를 구축하고자 기존 배터리 공장의 생산라인 전환 등도 검토 중이다.

현지화를 통해 공급 안정성을 높이고,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등 규제에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SK온 신영기 구매본부장은 “이번 업무협약은 SK온의 LFP 배터리 밸류체인 확보와 북미 시장 진출에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10일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SK온 그린캠퍼스에서 진행됐으며, SK온 신영기 구매본부장과 엘앤에프 이병희 최고운영책임자(COO)를 비롯한 양사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다른기사보기

배동현 (grace8366@sabanamedia.com) 기사제보

Latest articles

네이버, AI 기반 이머시브 플랫폼 공개…스트리밍 경쟁 본격화

네이버가 독자적으로 축적한 미디어 기술력을 바탕으로 영상 콘텐츠 생태계 전반에 온서비스(On Service) AI 전략을 본격 적용하고 있다. 자사 스트리밍 플랫폼…

기아, 레고처럼 조립 가능한 모듈형 ‘플렉시블 바디’ PV5로 시장 진출

  기아가 차세대 차량 기술인 ‘플렉시블 바디 시스템’을 적용한 ‘더 기아 PV5’를 앞세워 목적기반차량(PBV)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고 17일 밝혔다. 이…

서든어택, 오징어게임 시즌3 캐릭터 전장 등장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 시즌3 속 캐릭터들이 온라인 FPS 게임 ‘서든어택’의 전장에 모습을 드러냈다. 넥슨은 17일, 자사 FPS 게임 ‘서든어택’에…

메이플스토리, 6차 어센트 스킬 추가 포함 여름 2차 업데이트

넥슨은 자사의 대표 온라인 게임 ‘메이플스토리’에 여름 시즌 2차 업데이트를 단행하며, 신규 6차 전직 스킬 ‘어센트 스킬’을 포함한 대규모 콘텐츠…

More like this

FC서울, 바르셀로나전 맞아 롯데월드몰 팝업스토어 연다

FC서울이 세계적인 명문 클럽 FC바르셀로나와의 스페셜 매치를 앞두고 팬들을 위한 특별한 체험 공간을 마련한다. 구단은 오는 7월 23일부터 8월 3일까지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몰 1층 아트리움에서 ‘FC서울 vs FC바르셀로나 스페셜 매치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7월 31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는 FC바르셀로나와의 스페셜 매치를 기념해 기획됐다. FC서울이 해외 클럽을 초청해 서울에서 이벤트 매치를 여는 것은 무려 […]

[ 날씨 ]주말까지 비 소식…일부 지역 시간당 80mm 극한 폭우

18일 금요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 내리는 날씨 가 이어지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충청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강하고 많은 비가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는 수도권과 충청 지역에만 산발적인 비가 내리고 있으며 대부분 지역은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다. 다만 오늘 밤부터 비구름대가 다시 형성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시간당 최대 80㎜에 이르는 극한의 호우가 예보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