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21일 월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Home 사회 기술 계약 해지 여파…인투셀, 하한가 직행

기술 계약 해지 여파…인투셀, 하한가 직행

인투셀 하한가
에이비엘바이오와의 기술 계약 해지소식에 엘투셀 하한가 기록했다 (사진 출처 – 엘투셀 로고)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바이오 기업 인투셀이 기술 도입 계약 해지 소식에 하한가를 기록하며 시장의 큰 충격을 받았다.

특히 항체·약물접합체(ADC) 플랫폼 ‘넥사테칸(Nexatecan)’ 기술을 둘러싼 특허 문제가 부각되며 향후 사업성과에 대한 우려가 증폭되고 있다.

10일 넥스트레이드에 따르면, 전날 인투셀의 주가는 애프터마켓(15시 40분~20시) 거래에서 전 거래일 대비 25.09% 하락한 3만 900원에 마감했다.

장중에는 한때 2만 8900원까지 추락하며 하한가를 기록했다.

직접적인 주가 급락 원인은 에이비엘바이오가 인투셀과 체결한 기술 도입 계약을 해지한다고 공시한 데 있다.

에이비엘바이오는 2023년 10월 인투셀과 넥사테칸 기술에 대해 도입 계약을 맺은 바 있다. 그러나 계약 해지의 배경으로 ‘잠수함 특허’ 문제를 지적하며 법적 리스크를 이유로 들었다.

잠수함 특허란 특허 출원인이 의도적으로 특허공개를 지연시키다 특정 시점에 특허를 성립시켜 제3자의 기술 상용화에 제동을 거는 특허 전략이다.

이로 인해 기술 도입 측은 상업적 사용 도중 예기치 못한 로열티 청구나 소송에 직면할 수 있다.

에이비엘바이오 관계자는 “넥사테칸 기술을 활용해 신물질을 개발할 경우 특허를 확보하지 못하거나 제3자의 권리를 침해할 가능성이 있어 더 이상 연구개발을 진행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며 “인투셀 측에 기한 내 해결을 요청했지만 실마리를 찾지 못해 계약 해지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인투셀은 리가켐바이오사이언스 공동 창업자인 박태교 대표가 2015년 설립한 항체약물접합체(ADC) 전문 기업이다.

ADC는 항체와 약물, 링커로 구성돼 특정 암세포를 표적 공격함으로써 효과를 극대화하고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차세대 항암제로 주목받아왔다.

특히 인투셀은 삼성바이오에피스와의 공동 연구 계약을 통해 기술력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았으며, 2024년 5월 기술특례 상장을 통해 코스닥 시장에 입성한 직후 높은 관심을 끌었다.

지난해에는 SCI평가정보와 한국생명공학연구원으로부터 기술성 평가 A등급을 받기도 했다.

이번 계약 해지 사태는 인투셀의 핵심 기술에 대한 신뢰도와 특허 안정성에 의문을 던지며 향후 추가적인 협력 및 투자 유치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한편 인투셀 측은 현재까지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은 상황이며, 향후 특허 이슈 대응 및 기술 안정성 확보 방안이 투자자들 사이에서 주요 관심사로 떠오를 전망이다.

다른기사보기

김용현 (kor3100@sabanamedia.com)

Latest articles

‘극한 폭우’ 사흘째…경남 산청 실종자 4명 수색 총력

경남 산청군에 지난 19일 내린 ‘극한 폭우’로 인한 실종자 수색이 사흘째 이어지고 있다. 19일 내린 폭우로 발생한 산사태와 침수 등으로…

세종 금강교 수풀서 시신 발견…실종 40대 남성과 인상착의 일치

세종시 금강교 인근에서 실종된 40대 남성으로 추정되는 시신이 발견됐다. 21일 세종소방본부와 경찰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 19분쯤 세종동 금강교 아래쪽…

아산 실옥동 도로에 지름 2m 싱크홀 …200m 구간 차량 통제

충남 아산시 실옥동에서 대형 싱크홀 이 발생해 도로 일부 구간의 차량 통행이 전면 통제됐다. 사고는 21일 오전 7시 13분께 아산시…

복숭아 닮은 분홍색 옷 입고 오세요…세종 조치원 복숭아축제 개막

세종특별자치시는 오는 7월 25일부터 27일까지 3일간 조치원읍 세종시민운동장 일원에서 ‘제23회 세종 조치원 복숭아축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축제는 117년의 전통을 지닌…

More like this

[ 날씨 ]장마 끝나자 다시 폭염…최고 34도 전국 소나기 동반 무더위

21일 중부지방 장마가 끝나면서 전국적으로 무더운 날씨가 이어지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전국이 가끔 구름이 많고 한낮에는 불볕더위가 이어질 전망이다. 짧고 강하게 지나간 장마가 소강상태에 접어들며 전국은 다시 폭염의 영향권에 들었고, 낮 최고기온은 30~34도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은 이날 오후 32도에 육박하고 있으며, 높은 습도까지 겹쳐 체감온도가 더욱 상승하고 있다. 특히 강원도 삼척에는 폭염경보가 발효된 […]

21일 금값 상승세…환율 1390원대 진입

21일 국내 금값과 환율 동향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뜨거운 가운데, 금값은 상승 흐름을 보이며 전일 대비 가격이 일제히 올랐다. 원·달러 환율은 하락하며 1390원대 초반에서 거래되고 있다.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미국 달러화 대비 원화 환율은 오전 9시 24분 기준 1,390.4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 거래일 종가보다 2.6원 낮은 수준이다. 환율은 1,392.1원으로 출발한 뒤 점차 하락세를 보이며 1,390원대 […]

[레시피편]비타민 충전! 지친 날씨에 활력을 더하는 과일 활용 요리 4가지

덥다가 갑자기 비가 내리는, 어지럽게 변덕스러운 날씨가 이어지고 있다. 습하고 흐린 날씨 속에서는 몸도 마음도 무기력해지고, 알게 모르게 피로가 쌓이기 쉽다. 이럴 때일수록 비타민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제철 과일을 활용해 몸에 생기를 불어넣는 간단한 요리가 필요하다. 과일은 생으로 먹는 것 만큼이나 다양한 요리에 응용하기 좋고, 소화도 잘되며 영양 보충에도 효과적이다. 비타민과 미네랄의 영향 비타민과 미네랄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