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21일 월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Home 사회 대만 국적 항공기, 김해공항 착륙 중 산 초근접 비행…활주로 오착륙도

대만 국적 항공기, 김해공항 착륙 중 산 초근접 비행…활주로 오착륙도

중화항공이 김해공항 착륙 중 돗대산에 초근접 비행한 사실이 알려지며 공항 접근 안전성에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중화항공이 김해공항 착륙 중 돗대산에 초근접 비행한 사실이 알려지며 공항 접근 안전성에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사진 출처-언스플레시 제공)

김해공항 착륙을 시도하던 중화항공 여객기가 지형물인 돗대산에 초근접 비행을 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항공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8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지난 6월 25일 대만에서 출발해 김해공항에 도착 예정이던 중화항공 CI186편은 착륙 직전 선회비행(서클링 어프로치) 과정에서 돗대산과 약 700m, 지상과는 약 160m 거리로 근접 비행한 것으로 확인됐다.

항로 추적 사이트 ‘플라이트레이더24’ 기록에 따르면, 이 여객기의 비행 경로는 지난 2002년 중국국제항공 여객기가 돗대산과 충돌해 166명이 사망한 사고 지점과 유사한 위치를 지나간 것으로 나타났다.

착륙을 지켜본 승객들은 창밖 풍경을 통해 기체가 산과 가까워지는 장면을 직접 목격했으며, 기체는 결국 두 차례의 시도 끝에 착륙에 성공했다.

다행히 인명 피해는 없었지만 항공기 접근 방식에 대한 논란이 제기됐다.

문제의 원인은 해당 항공기가 일반적인 선회비행 경로보다 더 크게 궤도를 그리며 비행한 데 있다.

김해공항은 북풍이 부는 경우와 남풍이 부는 경우에 따라 착륙 방향이 달라지며, 특히 남풍일 경우 지형상 선회비행이 필수적이다.

김해공항은 양쪽에 위치한 신어산과 돗대산 등 산악지형 탓에 접근이 까다롭기로 유명하다.

이로 인해 외국 항공사 조종사들이 착륙을 포기하거나 활주로 오착륙 사고를 일으키는 사례도 잦다.

실제로 중화항공은 이번 사고 불과 열흘 전인 지난달 13일에도 김해공항에서 허가받지 않은 좌측 활주로(18L)에 착륙하는 준사고를 일으킨 바 있다.

지형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 착륙 준비 거리가 짧아지고, 시야 확보와 조종 판단에 어려움이 커지면서 착오 가능성이 높아진다.

올해만 해도 김해공항에서 두 차례 활주로 오착륙 사고가 발생했다.

국토교통부는 중화항공 CI186편의 돗대산 초근접 비행과 활주로 오착륙 사례를 포함해 관련 항공 안전 규정 위반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또한 지형 특성에 따른 외항사 안전 지침 개선 여부도 검토 중이다.

다른기사보기

관련 기사보기 ▶김해공항 중화항공 활주로 오착륙…관제사 빠른 조치로 참사 피해

박세준 (karung2@sabanamedia.com) 기사제보

Latest articles

아들이 돌아오지 않아요… 카약 낚시 남성 실종 신고 결과

제주 서귀포 해상에서 1인 카약 낚시에 나섰던 40대 남성이 가족의 실종 신고로 해경이 수색에 나서는 일이 벌어졌다. 다행히 해당 남성은…

‘극한 폭우’ 사흘째…경남 산청 실종자 4명 수색 총력

경남 산청군에 지난 19일 내린 ‘극한 폭우’로 인한 실종자 수색이 사흘째 이어지고 있다. 19일 내린 폭우로 발생한 산사태와 침수 등으로…

세종 금강교 수풀서 시신 발견…실종 40대 남성과 인상착의 일치

세종시 금강교 인근에서 실종된 40대 남성으로 추정되는 시신이 발견됐다. 21일 세종소방본부와 경찰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 19분쯤 세종동 금강교 아래쪽…

아산 실옥동 도로에 지름 2m 싱크홀 …200m 구간 차량 통제

충남 아산시 실옥동에서 대형 싱크홀 이 발생해 도로 일부 구간의 차량 통행이 전면 통제됐다. 사고는 21일 오전 7시 13분께 아산시…

More like this

[ 날씨 ]장마 끝나자 다시 폭염…최고 34도 전국 소나기 동반 무더위

21일 중부지방 장마가 끝나면서 전국적으로 무더운 날씨가 이어지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전국이 가끔 구름이 많고 한낮에는 불볕더위가 이어질 전망이다. 짧고 강하게 지나간 장마가 소강상태에 접어들며 전국은 다시 폭염의 영향권에 들었고, 낮 최고기온은 30~34도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은 이날 오후 32도에 육박하고 있으며, 높은 습도까지 겹쳐 체감온도가 더욱 상승하고 있다. 특히 강원도 삼척에는 폭염경보가 발효된 […]

민지영, 독일 여행 중 자전거 사고…“팔 너무 아파”

배우 민지영이 해외 여행 중 자전거 사고를 당해 팬들의 안타까움을 사고 있다. 21일 유튜브 채널 ‘민지영TV’에 공개된 영상에서는 민지영과 남편 김형균이 독일 프랑크푸르트를 여행하던 중 자전거를 타다 사고를 겪는 모습이 담겼다. 영상 제목은 ‘순간의 방심이 초래한 아찔했던 우리의 하루’였다. 민지영은 영상에서 밝은 모습으로 독일 현지의 분위기를 즐기는 모습을 보여줬다. 그는 “약간 느낌이 브루클린 같은 느낌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