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21일 월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Home IT 자체 AI 포기하나…애플, 오픈AI·앤스로픽과 협상

자체 AI 포기하나…애플, 오픈AI·앤스로픽과 협상

애플
애플이 자사 음성비서 시리에 오픈AI와 앤스로픽의 생성형 AI 모델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사진 출처-애플 홈페이지 캡처)

애플 이 자사 음성비서 ‘시리’에 오픈AI와 앤스로픽의 생성형 인공지능(AI) 모델을 도입하는 방안을 내부적으로 적극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그간 애플이 고수해왔던 독자적 AI 기술 개발 전략에서 벗어나 외부 기술 도입을 수용하는 전략적 전환으로 해석된다.

30일(현지시간) 블룸버그는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애플이 현재 자체 개발 중인 대규모 언어모델(LLM) ‘애플 파운데이션 모델’의 한계를 인지하고 있으며, 이를 대체할 외부 생성형 AI 모델을 테스트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애플은 오픈AI의 챗GPT와 앤스로픽의 클로드 모델을 자사 클라우드 인프라에 맞춰 점검할 수 있도록 요청했고, 내부 테스트 결과 클로드가 가장 유망하다는 판단을 내렸다.

이에 따라 애플의 서비스 부문 부사장 애드리언 페리카가 앤스로픽과의 직접 협상을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앤스로픽이 연간 수십억 달러에 달하는 고가의 라이선스 비용을 요구하면서 협상이 난항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애플은 오픈AI를 비롯한 다른 생성형 AI 기업들과도 병행해 검토를 진행 중이다.

이는 단순한 기술 제휴를 넘어, 애플이 자사 생태계의 핵심 서비스인 시리에 외부 AI 기술을 접목하는 중대한 전략 수정이라는 평가다.

블룸버그는 “만약 애플 시리에 앤스로픽이나 오픈AI 기술이 적용되면 이는 애플 AI 전략의 ‘극적인 전환’을 의미한다”라며 “또한 애플이 생성형 AI 경쟁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스스로 인정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실제 애플은 자체 AI 개발 일정에서도 차질을 겪고 있다.

당초 애플은 자사 AI 모델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시리를 2025년 출시할 예정이었으나, 성능 부족과 구현 지연으로 계획은 2026년으로 연기된 상태다.

이번 사안은 내부 인재 유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애플의 LLM 연구를 이끌어온 핵심 연구원 톰 건터가 최근 퇴사한 데 이어, 애플 실리콘 칩 기반 머신러닝 모델 개발팀 일부가 이직을 시도하자 애플은 급히 내부 유인책을 마련해 인력 유출을 막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에서는 애플이 생성형 AI 도입에 있어 뒤처진 만큼, 전략적 외부 협력으로 이를 보완하려는 시도로 보고 있다.

향후 오픈AI, 앤스로픽 중 어느 기업과의 파트너십이 성사될지에 따라 애플의 AI 방향성도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른기사보기

배동현 (grace8366@sabanamedia.com) 기사제보

Latest articles

LG유플러스, 국내 첫 AI 구독 서비스 ‘유독픽 AI’ 출시

LG유플러스가 국내 AI 시장 확대 흐름에 발맞춰 국내 최초의 통합형 AI 구독 서비스인 ‘유독픽 AI’를 선보인다. 이 서비스는 다양한 인공지능(AI)…

삼성전자, 국내 최대 용량 ‘비스포크 AI 세탁기·건조기’ 출시

삼성전자가 2025년형 ‘비스포크 AI 세탁기’와 ‘비스포크 AI 건조기’ 신제품을 17일 공식 출시했다. 이번 제품은 국내 최대 용량을 자랑하는 분리형 세탁기와…

네이버, AI 기반 이머시브 플랫폼 공개…스트리밍 경쟁 본격화

네이버가 독자적으로 축적한 미디어 기술력을 바탕으로 영상 콘텐츠 생태계 전반에 온서비스(On Service) AI 전략을 본격 적용하고 있다. 자사 스트리밍 플랫폼…

기아, 레고처럼 조립 가능한 모듈형 ‘플렉시블 바디’ PV5로 시장 진출

  기아가 차세대 차량 기술인 ‘플렉시블 바디 시스템’을 적용한 ‘더 기아 PV5’를 앞세워 목적기반차량(PBV)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고 17일 밝혔다. 이…

More like this

금속 목걸이 착용 남성 MRI 기기에 빨려들어가 중태

미국 뉴욕주에서 금속 목걸이를 착용한 60대 남성이 허가 없이 MRI 검사실에 들어갔다가 강력한 자력에 의해 MRI 기기 쪽으로 끌려가 중태에 빠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뉴욕 롱아일랜드 낫소카운티 경찰국이 발표한 외신 보도에 따르면 17일(현지시간) 61세 남성은 전날 오후 ‘낫소 오픈 MRI’ 검사실에 큰 금속 목걸이를 착용한 채 들어갔다. 해당 남성은 이로 인해 MRI 기기에 의해 강하게 빨려 […]

[ 날씨 ]주말까지 비 소식…일부 지역 시간당 80mm 극한 폭우

18일 금요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 내리는 날씨 가 이어지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충청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강하고 많은 비가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는 수도권과 충청 지역에만 산발적인 비가 내리고 있으며 대부분 지역은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다. 다만 오늘 밤부터 비구름대가 다시 형성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시간당 최대 80㎜에 이르는 극한의 호우가 예보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