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19일 토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한파 때문에…한랭질환 사망 사례 발생

최강한파 , 강원도 한파, 한랭질환, 독거노인, 저체온증
(사진 출처-AI이미지 생성)

영하 20도 가까운 한파 가 이어지며 한랭질환으로 인한 사망자가 발생했다.

기온 급락에 따른 피해가 이어지는 가운데, 취약계층 보호의 중요성이 다시 한번 강조되고 있다.

9일 강원도와 소방 당국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 26분경 원주시 태장동의 한 편의점 앞에서 82세 A씨가 저체온 상태로 발견됐다.

A씨는 즉시 원주의 대형병원으로 이송됐으나, 같은 날 오전 9시 50분께 숨졌다.

A씨는 관할 행정복지센터에서 이틀에 한 번씩 생활반응을 확인받던 독거노인으로 전해졌다. 강원도는 A씨를 한랭질환 사망자로 잠정 분류하고, 정확한 사망 경위를 조사 중이다.

한랭질환은 극심한 추위가 원인으로 발생하는 질환으로, 대표적으로 저체온증과 동상이 포함된다.

저체온증은 심부체온이 35도 미만으로 떨어질 때 발생하며, 이로 인해 심장, 폐, 뇌 등 주요 장기의 기능이 저하돼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

지난해 12월부터 현재까지 한랭질환으로 피해를 입은 사례는 원주 4명, 춘천 3명, 홍천과 고성 각 1명으로, 총 9명에 달한다.

이에 따라 추운 날씨 속에서 노인 등 취약계층의 보호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강원도는 한파 로 인한 계량기 동파 신고 17건에 대해 모두 조치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강원도 재난안전대책본부는 전날부터 1단계를 운영하며, 노인 맞춤 돌봄서비스 이용자 안전 관리를 강화하는 등 피해 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다른기사보기

신혜연 (karung2@sabanamedia.com) 기사제보

Latest articles

네이버, AI 기반 이머시브 플랫폼 공개…스트리밍 경쟁 본격화

네이버가 독자적으로 축적한 미디어 기술력을 바탕으로 영상 콘텐츠 생태계 전반에 온서비스(On Service) AI 전략을 본격 적용하고 있다. 자사 스트리밍 플랫폼…

기아, 레고처럼 조립 가능한 모듈형 ‘플렉시블 바디’ PV5로 시장 진출

  기아가 차세대 차량 기술인 ‘플렉시블 바디 시스템’을 적용한 ‘더 기아 PV5’를 앞세워 목적기반차량(PBV)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고 17일 밝혔다. 이…

두두스토리, 영유아용 명화클래식 사운드북 리뉴얼 출시

  영유아 도서 브랜드 두두스토리가 세계 명화와 클래식 음악을 결합한 ‘명화클래식 빅플러스 사운드북’ 을 새롭게 선보였다. 이번 리뉴얼 제품은 국내…

‘포켓몬 원더 아일랜드 인 제주’, 10월 중문관광단지에서 개최

한국관광공사는 포켓몬코리아, 제주관광공사, 중문관광단지협의회와 함께 ‘2025 포켓몬 제주 프로젝트: 포켓몬 원더 아일랜드 인 제주’ 추진을 위한 전략적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More like this

[이주의 운세] 07월 13일~07월 19일

이 운세는 어디까지나 참고용이며, 운명은 본인의 선택과 노력에 달려있습니다. 즐거운 마음으로 받아들이시고, 2025년에도 건강과 행복을 함께 하시길 바랍니다! 쥐띠 운세 – 불필요한 지출로 인하여 현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지출 보다는 가족들과 소통을 중요시 하라. 48년생 : 다치기 쉬운 한 주가 되겠다. 모아두었던 자금이 전부 치료에 쓰이고 시간 또한 낭비하게 되었으니 허하고 답답하다. 60년생 : […]

[ 날씨 ]주말까지 비 소식…일부 지역 시간당 80mm 극한 폭우

18일 금요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 내리는 날씨 가 이어지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충청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강하고 많은 비가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는 수도권과 충청 지역에만 산발적인 비가 내리고 있으며 대부분 지역은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다. 다만 오늘 밤부터 비구름대가 다시 형성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시간당 최대 80㎜에 이르는 극한의 호우가 예보되었다. […]

FC서울, 바르셀로나전 맞아 롯데월드몰 팝업스토어 연다

FC서울이 세계적인 명문 클럽 FC바르셀로나와의 스페셜 매치를 앞두고 팬들을 위한 특별한 체험 공간을 마련한다. 구단은 오는 7월 23일부터 8월 3일까지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몰 1층 아트리움에서 ‘FC서울 vs FC바르셀로나 스페셜 매치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7월 31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는 FC바르셀로나와의 스페셜 매치를 기념해 기획됐다. FC서울이 해외 클럽을 초청해 서울에서 이벤트 매치를 여는 것은 무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