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21일 월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Home 사회 청계천 복원 20년 만에 ‘쉬리’ 발견…청계천 생태계 건강성 확인

청계천 복원 20년 만에 ‘쉬리’ 발견…청계천 생태계 건강성 확인

청계천에서 한반도 고유종이자 2급수 이상에서만 서식하는 쉬리가 발견되었다.
청계천에서 한반도 고유종이자 2급수 이상에서만 서식하는 쉬리가 발견되었다. (사진 출처-국립중앙과학관 제공)

청계천에서 한반도 고유종인 ‘쉬리’가 발견됐다. 쉬리는 깨끗하고 유속이 빠른 하천에서만 서식하는 어종으로, 하천 생태계 건강성을 나타내는 지표종으로 알려져 있다.

국립중앙과학관은 26일, 청계천 복원 20주년을 맞아 진행한 담수어류 조사에서 쉬리가 채집됐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청계광장과 모전교 인근부터 중랑천 합수부까지 총 6개 지점에서 실시됐다.

과학관은 지난 2월 서울시설공단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청계천 생태계 모니터링을 재개했으며, 이번 조사는 지난 4월 29~30일 이틀간 진행됐다.

조사 결과 총 4목 7과 20종, 1품종(이스라엘잉어) 1238개체의 담수어류가 확인됐다.

주요 어종으로는 피라미가 전체 개체의 53.7%를 차지해 우점종으로 나타났으며, 참갈겨니(14.7%)와 돌고기(7.5%)가 그 뒤를 이었다.

한국 고유종으로는 쉬리, 참갈겨니, 얼록동사리 등이 확인됐으며, 외래종으로는 이스라엘잉어 1품종이 조사됐다.

관상어종과 생태계 교란어종은 발견되지 않았다.

특히 상류 구간인 관수교 인근 여울부에서 채집된 쉬리는 전 세계에서 오직 한반도에만 서식하는 고유종으로, 깨끗한 수질과 빠른 유속의 하천에만 사는 생태지표종이다.

이번 쉬리 발견은 청계천이 건강한 하천 생태계를 유지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번 조사에서 확인된 어류상은 20년 전과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

청계천 복원 전인 2003년에는 주로 붕어, 참붕어, 미꾸리, 밀어 등 내성 강한 어종만 발견됐으나, 이번에는 참갈겨니, 버들치, 모래무지 등 다양한 미소서식처를 선호하는 어종이 출현하며 생물다양성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류와 하류 구간에서는 피라미가 주로 서식했고, 중랑천 합수부의 정체 수역에서는 참붕어가 발견됐다.

권석민 국립중앙과학관장은 “청계천 복원 20주년을 맞아 청계천에 서식하는 담수어류와 하천생태계의 변화를 시민들에게 생생하게 알리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 밝혔다.

그는 “일반 시민대상 민물고기 탐사 프로그램 운영과 학술결과 등을 엮어 하반기 전시회를 통해 도심 속에서 자연을 느끼고 탐구하고 힐링하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시민들과 소통과 공감의 기회를 가지려고 계획 중”이라고 말했다.

국립중앙과학관은 앞으로 계절별 추가 조사를 통해 쉬리를 포함한 청계천 담수어류의 정밀 모니터링을 이어갈 예정이다.

조사 결과는 청계천의 지속 가능한 이용과 관리 방안 마련을 위해 서울시에 제공될 계획이다.

다른기사보기

박세준 (karung2@sabanamedia.com) 기사제보

Latest articles

아들이 돌아오지 않아요… 카약 낚시 남성 실종 신고 결과

제주 서귀포 해상에서 1인 카약 낚시에 나섰던 40대 남성이 가족의 실종 신고로 해경이 수색에 나서는 일이 벌어졌다. 다행히 해당 남성은…

‘극한 폭우’ 사흘째…경남 산청 실종자 4명 수색 총력

경남 산청군에 지난 19일 내린 ‘극한 폭우’로 인한 실종자 수색이 사흘째 이어지고 있다. 19일 내린 폭우로 발생한 산사태와 침수 등으로…

세종 금강교 수풀서 시신 발견…실종 40대 남성과 인상착의 일치

세종시 금강교 인근에서 실종된 40대 남성으로 추정되는 시신이 발견됐다. 21일 세종소방본부와 경찰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 19분쯤 세종동 금강교 아래쪽…

아산 실옥동 도로에 지름 2m 싱크홀 …200m 구간 차량 통제

충남 아산시 실옥동에서 대형 싱크홀 이 발생해 도로 일부 구간의 차량 통행이 전면 통제됐다. 사고는 21일 오전 7시 13분께 아산시…

More like this

[ 날씨 ]장마 끝나자 다시 폭염…최고 34도 전국 소나기 동반 무더위

21일 중부지방 장마가 끝나면서 전국적으로 무더운 날씨가 이어지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전국이 가끔 구름이 많고 한낮에는 불볕더위가 이어질 전망이다. 짧고 강하게 지나간 장마가 소강상태에 접어들며 전국은 다시 폭염의 영향권에 들었고, 낮 최고기온은 30~34도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은 이날 오후 32도에 육박하고 있으며, 높은 습도까지 겹쳐 체감온도가 더욱 상승하고 있다. 특히 강원도 삼척에는 폭염경보가 발효된 […]

‘잠자는 사우디 왕자’ 의 비극…20년 혼수상태 알왈리드 왕자 사망

20년간 혼수상태에 빠져 ‘잠자는 왕자’로 불렸던 사우디아라비아의 알왈리드 빈 칼리드 빈 탈랄 왕자가 36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사우디 현지 매체는 19일(현지시간) 알왈리드 왕자가 한 의료시설에서 사망했다고 보도했다. 그의 부친인 칼리드 빈 탈랄 알사우드 왕자는 X(옛 트위터)에 “신의 뜻과 운명을 믿는 마음으로, 큰 슬픔과 비통함으로 사랑하는 아들 알왈리드 왕자를 애도한다”며 사망 사실을 전했다. 함께 게시된 흑백 […]

그라나도 에스파다M, ‘토르쉐’ 신서버 오픈…초특급 혜택 제공

한빛소프트가 서비스하는 모바일 MMORPG ‘그라나도 에스파다M’이 신규 콘텐츠 업데이트와 함께 초특급 혜택의 신서버 ‘토르쉐’를 21일 정식 오픈했다. 이번 업데이트는 신규 지역 ‘기간떼’ 추가와 함께 캐릭터 레벨 확장, 신장비, 신규 캐릭터 영입 등 다방면의 콘텐츠 확장을 포함하고 있어 유저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기간떼’는 1개의 마을과 10개의 필드로 구성된 대규모 신규 지역으로, 일반 몬스터보다 훨씬 거대한 ‘마이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