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19일 토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갤럭시S25 울트라, AI 주도권 위해 16GB 메모리 탑재

(사진 출처-Freefik)

내년 초 출시할 예정인 삼성전자의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 S25 울트라에 16GB 메모리가 탑재될 예정이다. 일명 ‘온디바이스 AI’라고 불리는 기기 자체 인공지능의 고도화를 위해 하드웨어 사양을 한 단계 높여 AI폰 경쟁에서 애플보다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조치이다.

9일 업계에 의하면 내년 1월 23일에 개최될 삼성 ‘갤럭시 언팩’에서 공개 예정인 갤럭시S25 시리즈 중 최상위 라인업에 속하는 ‘울트라’ 모델에 16GB 메모리(램)의 탑재가 예상된다. 512GB와 1TB 모델에는 16GB 메모리(램)가, 256GB 모델은 12GB 메모리(램)가 각각 탑재될 것으로 전망된다. 갤럭시 S21 울트라 512GB 모델에 16GB 메모리(램)을 탑재한 이후 4년여 만에 16GB 램이 채택되는 것이다.

다만 이후 출시된 갤럭시S22 울트라부터는 가장 큰 저장공간 이어도 전부 동일하게 12GB의 램을 탑재해 아쉬움이 증폭되었다.

삼성전자가 이토록 고사양의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인 퀄컴 스냅드래곤8 엘리트 탑재로 인해 큰 원가 상승이 있는 상황에서 메모리(램) 용량을 상향하는 것은 경쟁이 심화되어 가는 AI(인공지능) 스마트폰 시장과 무관치 않다.

온디바이스 AI(인공지능) 최적화와 고도화에 속도가 붙으며 원활하면서도 쾌적한 AI(인공지능) 기능의 사용이 가능하도록 기존보다 고용량의 메모리(램) 탑재가 필요하다는 해석이다.

최대 경쟁사인 애플의 행보 역시 이 결정에 영향을 미쳤던 것으로 추측된다. 올해 출시된 애플의 ‘아이폰16’ 시리즈 모든 기종에 8GB 메모리(램)를 장착하여 ‘애플 인텔리전스’라고 불리는 자체 AI(인공지능) 시스템 사용을 지원했다.

‘아이폰15 프로’와 ‘프로맥스’를 제외한 전작 대비 전체적인 메모리(램) 용량이 업그레이드된 것이다. 내년에 출시될 ‘아이폰 17’ 시리즈에는 12GB 이상의 램이 탑재될 것이란 예상도 있다.

한편 하위 모델에도 램 업그레이드가 이뤄질 예정이다. S25와 S25 플러스 전부 12GB 램이 장착될 것으로 보인다.

S24 및 S24 플러스가 전부 8GB 램을 사용한 점을 가늠할 때 4GB의 메모리(램) 용량이 늘어났는데, 울트라 모델과 동일하게 애플리케이션 구동 시 속도가 줄어들거나 AI(인공지능)기능을 사용할 때 과부하가 걸리는 것을 사전에 막기 위한 조치로 예상된다.

(사진 출처-Unsplash)

올해 초 삼성전자는 온디바이스 AI(인공지능) 기능이 적용된 ‘갤럭시S24’ 시리즈를 세계 최초로 선보인 이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중저가 모델이나 구형 스마트폰에도 AI(인공지능)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의하면 올해(2024년) 3,4분기 갤럭시S24는 스마트폰 글로벌 판매량 10위에 올랐다. 2018년을 마지막으로 6년여 만에 10위권으로 진입한 것이다. AI(인공지능) 기능 강화와 AI(인공지능) 기능을 이용한 실시간 통역이 주 요인이다.

그러나 앞다퉈 후발주자들은 AI(인공지능)폰을 잇따라 출시하는 등 삼성전자를 바짝 쫓고 있다. 생성형 AI 스마트폰 시장의 전세계 점유율 58.4%(카운트포인트리서치 기준)를 갤럭시S24 시리즈가 기록했지만, 중국 업체들과 애플의 점유율 격차가 점차 줄어드는 상황이다.

애플은 실제 ‘애플 인텔리전스’ 기능을 품은 운영체제 iOS 18.1을 지난 10월 배포했다. 한국어 지원 버전 역시 내년 4월에 출시하며 AI(인공지능) 스마트폰 시장의 주도권을 빼앗기지 않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의하면 19%에서 54%로 생성형 AI(인공지능) 스마트폰 출하량의 비중이 2028년에 늘어날 것으로 예상돼 AI(인공지능) 스마트폰 시장의 경쟁이 매우 치열해질 것으로 예측된다.

다른기사보기

Latest articles

[영화] 사랑과 추억, 노래가 넘실대는 에게해의 여름- 맘마미아

햇살 쏟아지는 바다, 하얀 벽과 푸른 창틀, 그리고 발끝에 닿는 따뜻한 모래. 그리스 칼로카이리 섬은 누구에게나 이상적인 휴양지처럼 보인다. 이…

네이버, AI 기반 이머시브 플랫폼 공개…스트리밍 경쟁 본격화

네이버가 독자적으로 축적한 미디어 기술력을 바탕으로 영상 콘텐츠 생태계 전반에 온서비스(On Service) AI 전략을 본격 적용하고 있다. 자사 스트리밍 플랫폼…

기아, 레고처럼 조립 가능한 모듈형 ‘플렉시블 바디’ PV5로 시장 진출

  기아가 차세대 차량 기술인 ‘플렉시블 바디 시스템’을 적용한 ‘더 기아 PV5’를 앞세워 목적기반차량(PBV)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고 17일 밝혔다. 이…

두두스토리, 영유아용 명화클래식 사운드북 리뉴얼 출시

  영유아 도서 브랜드 두두스토리가 세계 명화와 클래식 음악을 결합한 ‘명화클래식 빅플러스 사운드북’ 을 새롭게 선보였다. 이번 리뉴얼 제품은 국내…

More like this

임영웅 ‘온기’ 뮤비 2400만뷰 돌파

가수 임영웅이 발표한 더블 싱글 ‘온기’의 뮤직비디오가 유튜브 조회수 2400만 뷰를 돌파하며 뜨거운 인기를 다시 한번 입증했다. 이 뮤직비디오는 2024년 5월 각종 음원 사이트와 유튜브 채널을 통해 동시에 공개되었으며, 감성 짙은 영상미와 스토리라인으로 꾸준한 호응을 받아왔다. ‘온기’ 뮤직비디오는 권오준 감독의 연출 아래, 영화 같은 분위기와 섬세한 미장센이 돋보이는 영상으로 완성됐다. 특히 배우 안은진, 현봉식이 임영웅과 […]

[영화] 사랑과 추억, 노래가 넘실대는 에게해의 여름- 맘마미아

햇살 쏟아지는 바다, 하얀 벽과 푸른 창틀, 그리고 발끝에 닿는 따뜻한 모래. 그리스 칼로카이리 섬은 누구에게나 이상적인 휴양지처럼 보인다. 이 낙원 같은 섬에서 펼쳐지는 이야기는 세대를 뛰어넘는 사랑과 용기, 그리고 내가 누구인지를 깨달아가는 과정을 그려냈다.   장르: 뮤지컬, 로맨스, 코미디 제작: 리타 윌슨, 톰 행크스, 게리 괴츠만, 주디 크레이머 감독: 필리다 로이드 원작: 뮤지컬 Mamma […]

FC서울, 바르셀로나전 맞아 롯데월드몰 팝업스토어 연다

FC서울이 세계적인 명문 클럽 FC바르셀로나와의 스페셜 매치를 앞두고 팬들을 위한 특별한 체험 공간을 마련한다. 구단은 오는 7월 23일부터 8월 3일까지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몰 1층 아트리움에서 ‘FC서울 vs FC바르셀로나 스페셜 매치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7월 31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는 FC바르셀로나와의 스페셜 매치를 기념해 기획됐다. FC서울이 해외 클럽을 초청해 서울에서 이벤트 매치를 여는 것은 무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