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22일 화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Home 사회 한국석유공사, 일본 JOGMEC과 회의 개최

한국석유공사, 일본 JOGMEC과 회의 개최

한국석유공사
한국석유공사 안범희 본부장(오른쪽 다섯 번째)과 일본 JOGMEC 후루하타 테츠야 본부장(여섯 번째)이 8일 울산 본사 정례회의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출처-한국석유공사)

한국석유공사(사장 김동섭)가 일본 국영 에너지 자원기관인 JOGMEC(일본 에너지·금속광물자원기구)과의 정례회의를 8일 울산 본사에서 개최하며 석유비축분야의 국제 협력 강화에 나섰다.

이번 연례회의는 양국 간 석유비축정책의 발전과 에너지안보 강화를 위한 기술 교류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JOGMEC은 일본 정부가 소유한 국영 에너지 기업으로, 석유와 천연가스를 비롯한 광물자원, 수소 등 신에너지 자원의 개발과 관련한 재정적·기술적 지원을 수행하는 중추적 조직이다.

국가 자원안보를 위한 핵심 기능을 담당하고 있으며, 한국석유공사와는 2007년 6월 체결된 전략적 제휴협정(SAA, Strategic Alliance Agreement)을 통해 긴밀한 협력 관계를 유지해오고 있다.

이번 회의에는 한국석유공사 안범희 비축사업본부장과 JOGMEC 후루하타 테츠야 비축부본부장을 비롯한 양측 관계자들이 참석해 △양국 석유비축정책 현황 △비축기지 운영 기술 △비축유 품질관리 △시설 안전 및 재난대응 체계 등에 대해 폭넓은 의견을 나눴다.

특히 올해 회의에서는 원유탱크 내부 개방검사 시 적용되는 청소공법과 같은 현장 적용 기술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현재 한국은 정부와 민간이 보유한 비축유를 합쳐 총 206.9일분을 확보하고 있으며, 일본은 199.3일분을 비축 중이다.

양국은 에너지 위기 상황에서도 자국 수급 안정과 국제공조를 위한 비축 능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JOGMEC 방문단은 9일에는 경기도 평택에 위치한 석유공사 비축기지를 방문해, 지하 저장시설을 포함한 국내 비축 인프라를 직접 둘러볼 계획이다.

이 자리에서는 지하 LPG 저장 및 운영관리와 관련한 기술적 협력도 함께 논의된다.

한국석유공사와 JOGMEC은 앞으로도 정례적인 회의와 기술 교류를 이어가며, 아시아 석유비축분야의 안정성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공동 노력을 지속하겠다는 방침이다.

다른기사보기

배동현 (grace8366@sabanamedia.com) 기사제보

Latest articles

아들이 돌아오지 않아요… 카약 낚시 남성 실종 신고 결과

제주 서귀포 해상에서 1인 카약 낚시에 나섰던 40대 남성이 가족의 실종 신고로 해경이 수색에 나서는 일이 벌어졌다. 다행히 해당 남성은…

‘극한 폭우’ 사흘째…경남 산청 실종자 4명 수색 총력

경남 산청군에 지난 19일 내린 ‘극한 폭우’로 인한 실종자 수색이 사흘째 이어지고 있다. 19일 내린 폭우로 발생한 산사태와 침수 등으로…

세종 금강교 수풀서 시신 발견…실종 40대 남성과 인상착의 일치

세종시 금강교 인근에서 실종된 40대 남성으로 추정되는 시신이 발견됐다. 21일 세종소방본부와 경찰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 19분쯤 세종동 금강교 아래쪽…

아산 실옥동 도로에 지름 2m 싱크홀 …200m 구간 차량 통제

충남 아산시 실옥동에서 대형 싱크홀 이 발생해 도로 일부 구간의 차량 통행이 전면 통제됐다. 사고는 21일 오전 7시 13분께 아산시…

More like this

[레시피편]비타민 충전! 지친 날씨에 활력을 더하는 과일 활용 요리 4가지

덥다가 갑자기 비가 내리는, 어지럽게 변덕스러운 날씨가 이어지고 있다. 습하고 흐린 날씨 속에서는 몸도 마음도 무기력해지고, 알게 모르게 피로가 쌓이기 쉽다. 이럴 때일수록 비타민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제철 과일을 활용해 몸에 생기를 불어넣는 간단한 요리가 필요하다. 과일은 생으로 먹는 것 만큼이나 다양한 요리에 응용하기 좋고, 소화도 잘되며 영양 보충에도 효과적이다. 비타민과 미네랄의 영향 비타민과 미네랄은 […]

그라나도 에스파다M, ‘토르쉐’ 신서버 오픈…초특급 혜택 제공

한빛소프트가 서비스하는 모바일 MMORPG ‘그라나도 에스파다M’이 신규 콘텐츠 업데이트와 함께 초특급 혜택의 신서버 ‘토르쉐’를 21일 정식 오픈했다. 이번 업데이트는 신규 지역 ‘기간떼’ 추가와 함께 캐릭터 레벨 확장, 신장비, 신규 캐릭터 영입 등 다방면의 콘텐츠 확장을 포함하고 있어 유저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기간떼’는 1개의 마을과 10개의 필드로 구성된 대규모 신규 지역으로, 일반 몬스터보다 훨씬 거대한 ‘마이티 […]

서울 팬 야유·울산 응원 보이콧, 감독은 외로웠다

K리그1 명문 클럽 FC서울과 울산 HD가 팬들의 싸늘한 반응 속에 위기의 축구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 20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K리그1 2025 22라운드에서 두 팀은 극심한 부진과 더불어 감독 교체 요구, 응원 보이콧 등 보기 드문 장면 속에 맞대결을 펼쳤다. 서울의 홈팬들은 김기동 감독을 향해 공개적으로 야유를 보냈고, 원정석을 채운 울산 팬들은 조직적인 응원 보이콧으로 불만을 표시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