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19일 토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Home 사회 수도권 지하철 철도노조 준법투쟁, 열차 23대 지연으로 혼잡 예정

수도권 지하철 철도노조 준법투쟁, 열차 23대 지연으로 혼잡 예정

(사진 출처 – 인트라매거진 *무단 및 재배포 DB금지)

수도권 지하철 1호선부터 8호선까지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이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에 이어 오늘(20일)부터 ‘준법투쟁(태업)’에 돌입했다.

지하철 준법투쟁 첫날인 오늘(20일) 이미 승객들로 가득 찬 열차가 예정된 시각보다 연속으로 지연 도착 되어 승강장에 대기하고 있던 승객들이 열차에 탑승하지 못했다. 열차 내 밀집도가 더 높아졌다는 목소리까지 나왔다. 또한 평상시와 달리 열차가 불규칙하게 도착하기도 했다.

지하철의 혼잡도가 높아진 것은 지연을 우려한 시민들이 평소보다 비교적 이른 아침 길을 나서면서 더욱 더 심해졌던 것으로 보인다.

코레일에서 운영하는 지하철은 이날 첫차인 오전 5시경 운행 시작부터 오전 9시까지 수도권 전철 열차 총 470여 대 23대의 열차가 20분 이상 지연 운행된 것으로 확인됐다. 지연 운행한 열차가 전날보다는 감소했다.

주로 지연이 발생한 노선은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과 1호선이다.  KTX와 새마을호, 무궁화호, 새마을호 등의 일반열차는 정상 운행 중이다.

서울교통공사에서 운행하는 지하철은 이날 지하철 1~8호선에서 오전 8시 기준으로 20분 이상 지연된 열차는 없다고 전했다.

그러나 코레일에서 운행하고 있는 지하철은 운행 시 각 역사 안에서 “철도노조 태업으로 일부 전동열차가 지연운행되고 있습니다. 급하신 분들께서는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라는 안내 방송이 연이어 나왔다.

경기 군포시에 소재한 1·4호선의 환승역인 금정역의 경우 4호선 서울 방면 상행선 승강장이 유독 혼잡했다. 열차가 도착했으나 대기하던 승객들이 거의 줄지 않기도 했다.

2호선 열차는 오늘 출근시간대의 배차 간격이 일정하지 않았다. 평소 2분에 1대씩 오던 열차가 5분에 1대, 다음 열차는 1분에 1대 꼴로 도착하기도 했다. 모든 기관사가 태업에 참여하지 않았던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준법투쟁(태업)에 들어간 서울교통공사 노조는 공사 모든 직원의 60%가량만 가입되어 있다.

서울교통공사에 따르면 2026년까지 인력 2200여명 가량 감축하겠다는 방침에 노조는 신규 채용을 정상화하라는 입장을 보여 양측 간 이견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와 서울교통공사노조는 인력 확충과 임금 인상, 1인승무제 도입 철회 등을 요구하고 있다.

노조는 사측과의 협상이 진전되지 않을 경우, 다음 달 6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서울교통공사는 열차의 배차 간격과 운행 횟수를 평상시와 동일하게 유지하는 등의 시민 불편을 최소화 하겠다고 밝혔으나 철도노조와 서울 지하철 노조가 다음 달 6일 같은 날에 파업하겠다는 예고로 수도권 교통 대란에 대한 우려 또한 커지고 있다.

다른기사보기

Latest articles

도미노피자, 초복 맞아 ‘복날 치킨 박스’ 출시

도미노피자가 오는 20일 초복을 앞두고 여름철 한정 상품인 ‘복날 치킨 박스’를 출시한다고 17일 밝혔다. 복날 시즌을 겨냥한 이번 신메뉴는 다양한…

불이 꺼진 마트에 움직이는 무언가가…상습 절도범 검거

대전의 한 마트에서 영업 종료 후 몰래 매장에 침입해 물건을 훔치던 여성이 경찰에 붙잡혔다. 경찰청은 17일 유튜브 채널을 통해 “마트에…

정부, 집중호우 농작물 침수 피해 복구 대책 마련 착수

이틀간 쏟아진 폭우로 벼, 콩 등 주요 작물이 침수 피해를 입으면서 정부가 신속한 복구 방안 마련에 나섰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8일 긴급…

상어가족 동해안으로 이사왔다…해경, 피서객에 주의 당부

강원 동해안 해역에 상어가 잇따라 출몰하면서 여름철 해양 안전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육안으로도 포악한 이빨이 식별되는 상어가 낚시어선에 포획되는…

More like this

[ 날씨 ]주말까지 비 소식…일부 지역 시간당 80mm 극한 폭우

18일 금요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 내리는 날씨 가 이어지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충청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강하고 많은 비가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는 수도권과 충청 지역에만 산발적인 비가 내리고 있으며 대부분 지역은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다. 다만 오늘 밤부터 비구름대가 다시 형성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시간당 최대 80㎜에 이르는 극한의 호우가 예보되었다. […]

서든어택, 오징어게임 시즌3 캐릭터 전장 등장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 시즌3 속 캐릭터들이 온라인 FPS 게임 ‘서든어택’의 전장에 모습을 드러냈다. 넥슨은 17일, 자사 FPS 게임 ‘서든어택’에 ‘오징어 게임 시즌3’와의 컬래버레이션 2차 콘텐츠를 업데이트하며, 영희와 철수 캐릭터를 중심으로 다양한 이벤트와 전장을 구성했다고 밝혔다. 이번 2차 컬래버 업데이트는 오는 9월 25일까지 진행된다. 대표적인 인기 폭파 전장인 ‘제3보급창고’, ‘듀오’ 등에서 ‘오징어 게임’ 시즌3의 상징적인 […]

FC서울, 바르셀로나전 맞아 롯데월드몰 팝업스토어 연다

FC서울이 세계적인 명문 클럽 FC바르셀로나와의 스페셜 매치를 앞두고 팬들을 위한 특별한 체험 공간을 마련한다. 구단은 오는 7월 23일부터 8월 3일까지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몰 1층 아트리움에서 ‘FC서울 vs FC바르셀로나 스페셜 매치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7월 31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는 FC바르셀로나와의 스페셜 매치를 기념해 기획됐다. FC서울이 해외 클럽을 초청해 서울에서 이벤트 매치를 여는 것은 무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