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21일 월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Home 사회 인천발 KTX …공사 지연으로 내년 상반기로 연기

인천발 KTX …공사 지연으로 내년 상반기로 연기

인천발 KTX 개통 연기, 수인선 KTX 연결, 전국 반나절 생활권, KTX 경부선 연결 공사
(사진 출처-이슈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DB 금지)

올해 말 개통 예정이던 인천발 KTX 가 공사 지연으로 내년 상반기로 연기됐다.

5일 인천시는 국토교통부와 국가철도공단이 추진 중인
수인선과 KTX 경부선 연결 공사가 계획보다 늦어지면서 개통 일정이 내년으로 미뤄졌다고 밝혔다.

인천발 KTX 는 경기 화성시 어천에서 수인선과 KTX 경부선을 연결하는
3.19km 구간의 신설 사업이다.

개통되면 수인선 송도역에서 부산까지 2시간 20분, 목포까지 2시간 10분이 소요될 전망이다.
현재 인천에서 서울역이나 광명역까지 이동한 뒤 KTX를 이용하는 것과 비교하면
약 1시간 30분을 단축할 수 있다.

이 사업은 2022년 12월 착공됐지만,
공사 구간에서 보호동물이 발견되고 문화재 발굴 조사 등이 진행되면서 일정이 지연됐다.

또한 해당 구간의 철도 노반 공사는 평지뿐만 아니라
교각을 세워야 하는 구간이 포함돼 있어 공사 진행에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까지 공정률은 50% 수준이며,
인천시는 올해 12월까지 공사를 마무리한 후
내년 상반기 시운전을 거쳐 정식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인천시 관계자는 “올해 12월 공사를 마무리하면 내년 상반기 시운전을 거칠 예정”이라며
“인천발 KTX가 2026년 하반기에는 개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다른기사보기

신혜연 (karung2@sabanamedia.com) 기사제보

Latest articles

아들이 돌아오지 않아요… 카약 낚시 남성 실종 신고 결과

제주 서귀포 해상에서 1인 카약 낚시에 나섰던 40대 남성이 가족의 실종 신고로 해경이 수색에 나서는 일이 벌어졌다. 다행히 해당 남성은…

‘극한 폭우’ 사흘째…경남 산청 실종자 4명 수색 총력

경남 산청군에 지난 19일 내린 ‘극한 폭우’로 인한 실종자 수색이 사흘째 이어지고 있다. 19일 내린 폭우로 발생한 산사태와 침수 등으로…

세종 금강교 수풀서 시신 발견…실종 40대 남성과 인상착의 일치

세종시 금강교 인근에서 실종된 40대 남성으로 추정되는 시신이 발견됐다. 21일 세종소방본부와 경찰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 19분쯤 세종동 금강교 아래쪽…

아산 실옥동 도로에 지름 2m 싱크홀 …200m 구간 차량 통제

충남 아산시 실옥동에서 대형 싱크홀 이 발생해 도로 일부 구간의 차량 통행이 전면 통제됐다. 사고는 21일 오전 7시 13분께 아산시…

More like this

서울 팬 야유·울산 응원 보이콧, 감독은 외로웠다

K리그1 명문 클럽 FC서울과 울산 HD가 팬들의 싸늘한 반응 속에 위기의 축구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 20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K리그1 2025 22라운드에서 두 팀은 극심한 부진과 더불어 감독 교체 요구, 응원 보이콧 등 보기 드문 장면 속에 맞대결을 펼쳤다. 서울의 홈팬들은 김기동 감독을 향해 공개적으로 야유를 보냈고, 원정석을 채운 울산 팬들은 조직적인 응원 보이콧으로 불만을 표시했다. […]

[ 날씨 ]장마 끝나자 다시 폭염…최고 34도 전국 소나기 동반 무더위

21일 중부지방 장마가 끝나면서 전국적으로 무더운 날씨가 이어지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전국이 가끔 구름이 많고 한낮에는 불볕더위가 이어질 전망이다. 짧고 강하게 지나간 장마가 소강상태에 접어들며 전국은 다시 폭염의 영향권에 들었고, 낮 최고기온은 30~34도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은 이날 오후 32도에 육박하고 있으며, 높은 습도까지 겹쳐 체감온도가 더욱 상승하고 있다. 특히 강원도 삼척에는 폭염경보가 발효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