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21일 월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한국은거래소 소비자 환불 미이행으로 영업정지 4.5개월 처분

한국은거래소, 전자상거래법 위반, 소비자 환불 미이행, 공정위 제재
(사진 출처-AI이미지 생성)

귀금속 등을 판매하는 인터넷 쇼핑몰 한국은거래소 가
소비자들의 환불 요청을 거부하거나 지연하며 공정거래위원회의 제재를 받게 됐다.

5일 공정위는 한국은거래소의 전자상거래법 위반 행위에 대해
시정명령과 함께 영업정지 4.5개월, 과태료 750만 원을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법인과 대표를 검찰에 고발할 방침이다.

한국은거래소는 2022년 1월부터 지난해 8월까지 소비자가 주문한 상품이 배송되지 않아
청약을 철회했음에도 결제금액을 환급하지 않거나 지연 지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현재까지 미환급금은 7억6000만 원, 지연환급금은 14억 원에 달한다.

공정위 조사에 따르면 한국은거래소는 소비자를 기만하는 행위도 지속해왔다.

2023년 11월부터 지난해 3월까지 상품 상세페이지 교환·반품 안내란에
‘귀금속류는 시세에 의해 주문 제작되므로 교환·환불이 불가능하다’고 명시했으나,
실제로 판매하는 모든 귀금속이 주문 제작 상품이 아님에도 일괄적으로 환불을 거부한 것이 확인됐다.

또한, 한국은거래소는 ‘구입 후 7일 이내’에만 청약 철회가 가능하다고 안내했으나,
현행법상 소비자는 ‘수령 후 7일 이내’까지 청약 철회가 가능하다.

이에 앞서 2023년 6월 남양주 별내동장은
지자체장 권한을 위임받아 ‘대금 미환급 등 위반 행위를 중지하고,
소비자 피해 예방 및 구제 조치를 이행하라’는 시정권고를 내린 바 있다.

그러나 한국은거래소는 일부 소비자에게만 환불과 배송을 진행했을 뿐,
모든 피해자에 대한 조치를 완료하지 않아 공정위는 시정명령을 따르지 않은 것으로 판단했다.

한국소비자원은 2023년 12월 한국은거래소에 대한 소비자 피해주의보를 발령했지만,
회사 측은 공식 홈페이지에 ‘정상적으로 환불이 이행되고 있다’는
사실과 다른 입장문을 게재하며 논란을 키웠다.

전자상거래법상 시정명령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다. 공정위는 법적 조치를 통해 소비자 피해 구제를 강화하겠다는 입장이다.

다른기사보기

신혜연 (karung2@sabanamedia.com) 기사제보

Latest articles

‘잠자는 사우디 왕자’ 의 비극…20년 혼수상태 알왈리드 왕자 사망

20년간 혼수상태에 빠져 ‘잠자는 왕자’로 불렸던 사우디아라비아의 알왈리드 빈 칼리드 빈 탈랄 왕자가 36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사우디 현지 매체는…

아들이 돌아오지 않아요… 카약 낚시 남성 실종 신고 결과

제주 서귀포 해상에서 1인 카약 낚시에 나섰던 40대 남성이 가족의 실종 신고로 해경이 수색에 나서는 일이 벌어졌다. 다행히 해당 남성은…

민지영, 독일 여행 중 자전거 사고…“팔 너무 아파”

배우 민지영이 해외 여행 중 자전거 사고를 당해 팬들의 안타까움을 사고 있다. 21일 유튜브 채널 ‘민지영TV’에 공개된 영상에서는 민지영과 남편…

‘극한 폭우’ 사흘째…경남 산청 실종자 4명 수색 총력

경남 산청군에 지난 19일 내린 ‘극한 폭우’로 인한 실종자 수색이 사흘째 이어지고 있다. 19일 내린 폭우로 발생한 산사태와 침수 등으로…

More like this

그라나도 에스파다M, ‘토르쉐’ 신서버 오픈…초특급 혜택 제공

한빛소프트가 서비스하는 모바일 MMORPG ‘그라나도 에스파다M’이 신규 콘텐츠 업데이트와 함께 초특급 혜택의 신서버 ‘토르쉐’를 21일 정식 오픈했다. 이번 업데이트는 신규 지역 ‘기간떼’ 추가와 함께 캐릭터 레벨 확장, 신장비, 신규 캐릭터 영입 등 다방면의 콘텐츠 확장을 포함하고 있어 유저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기간떼’는 1개의 마을과 10개의 필드로 구성된 대규모 신규 지역으로, 일반 몬스터보다 훨씬 거대한 ‘마이티 […]

‘잠자는 사우디 왕자’ 의 비극…20년 혼수상태 알왈리드 왕자 사망

20년간 혼수상태에 빠져 ‘잠자는 왕자’로 불렸던 사우디아라비아의 알왈리드 빈 칼리드 빈 탈랄 왕자가 36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사우디 현지 매체는 19일(현지시간) 알왈리드 왕자가 한 의료시설에서 사망했다고 보도했다. 그의 부친인 칼리드 빈 탈랄 알사우드 왕자는 X(옛 트위터)에 “신의 뜻과 운명을 믿는 마음으로, 큰 슬픔과 비통함으로 사랑하는 아들 알왈리드 왕자를 애도한다”며 사망 사실을 전했다. 함께 게시된 흑백 […]

[ 날씨 ]장마 끝나자 다시 폭염…최고 34도 전국 소나기 동반 무더위

21일 중부지방 장마가 끝나면서 전국적으로 무더운 날씨가 이어지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전국이 가끔 구름이 많고 한낮에는 불볕더위가 이어질 전망이다. 짧고 강하게 지나간 장마가 소강상태에 접어들며 전국은 다시 폭염의 영향권에 들었고, 낮 최고기온은 30~34도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은 이날 오후 32도에 육박하고 있으며, 높은 습도까지 겹쳐 체감온도가 더욱 상승하고 있다. 특히 강원도 삼척에는 폭염경보가 발효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