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20일 일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Home 사회 공사비 미수금 급증, 건설업계 부도 우려 확산

공사비 미수금 급증, 건설업계 부도 우려 확산

DL건설, 공사비 미수금, 미분양 적체, 건설사 부도, 건설경기 침체
(사진 출처-픽사베이. 해당 이미지는 사건과 무관한 이미지입니다.)

수도권에서 DL건설이 진행하던 공사가 공사비 미수금 문제로 중단되며 업계의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

경기침체와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부실, 미분양 적체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건설사들의 미수금이 급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제2의 신동아건설 사태가 재현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금융권도 공사비 미수금 증가 상황을 심각하게 보고 있다.

한국신용평가가 발표한 ‘2025년 건설산업부문 전망’에 따르면, 신용등급 A급 이상의 주요 건설사 10곳 중 7곳이 매출액 대비 매출채권 비율이 30%를 초과했다.

이처럼 매출채권 규모가 커진 이유로는 특히 지방 미분양 현장에서 준공을 앞두고도 분양되지 않은 물량이 많아 공사대금 회수가 지연되고 있는 점이 지목된다.

현대건설은 지난해 6월, 경북 경주 보문천군지구 도시개발사업 공사를 중단했다.
준공 예정이던 사업은 공사가 멈춘 채 해를 넘겼으며, 여전히 해결책을 찾지 못하고 있다.

또한 동부건설이 시공하는 금양의 2차전지 공장도 미수금 문제로 지난해 준공 계획이 연기됐다.
금양 공장 관련 미수금은 862억 원에 달한다.

건설업계의 미수금 문제 해결이 어려운 이유 중 하나는 건설경기 부진이다.

국토교통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말 기준 전국 미분양 물량은 6만5146가구로 전년 대비 12.46% 증가했다.

준공 후 미분양 가구도 같은 기간 1만465가구에서 1만8644가구로 늘어났다.
미분양 증가로 시행사가 시공사에 공사비를 지급하지 못하는 사례가 늘면서 미수금 문제가 심화되고 있다.

공사비 급등 또한 문제를 악화시키고 있다.
착공 이후 공사비가 상승했지만 증액 합의가 지연되면서 해당 금액이 미수금으로 집계되는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대형 건설사보다 국내 사업 의존도가 높은 중·소형 건설사가 더 큰 부담을 겪고 있다.

박철한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공사비가 급등한 시기 착공한 현장이 작년부터 차례로 완공하고 있는 만큼 올해부터는 미수금 규모가 감소할 수 있다”면서
“미분양 탓에 시행사가 대금을 지급하지 못하거나 공사비를 두고 법적분쟁으로 이어질 경우 쌓인 미수금을 해결하는데 더 시간이 걸릴 가능성도 있다”라고 전했다.

공사비 미수금 문제로 유동성이 악화되면서 건설사 부도 위험도 커지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023년 부도난 건설사는 21곳으로 매년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다른기사보기

신혜연 (karung2@sabanamedia.com) 기사제보

Latest articles

폭염에 속옷·선글라스 판매 83% 급증…GS샵 ‘언더웨어 메가위크’ 편성

7월 들어 본격화된 폭염과 열대야로 인해 속옷을 포함한 여름 패션 상품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GS샵은 7월 1일부터 15일까지의 TV홈쇼핑과 모바일…

선인터내셔널, 미국 하드티 1위 ‘트위스티드 티’ 국내 상륙

주류 수입사 선인터내셔널이 미국 하드티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기록 중인 브랜드 ‘트위스티드 티(Twisted Tea)’를 한국 시장에 선보였다. 차(Tea)를 기본으로 알코올을…

GS25, 민생회복 소비쿠폰 맞춰 대규모 할인 행사

GS25가 정부의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 일정에 맞춰 대규모 할인 행사를 선보이며 소비 진작에 나선다. GS리테일은 17일, 오는 21일부터 전국 GS25…

오뚜기, 특제소스 코팅 ‘쏘치킨’ 2종 출시

오뚜기(007310)가 집에서도 간편하게 바삭한 치킨을 즐길 수 있는 신제품 ‘쏘치킨’ 2종을 출시하며 간편식 시장 공략에 나섰다. 오뚜기는 17일, 특제 소스를…

More like this

[ 날씨 ]주말까지 비 소식…일부 지역 시간당 80mm 극한 폭우

18일 금요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 내리는 날씨 가 이어지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충청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강하고 많은 비가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는 수도권과 충청 지역에만 산발적인 비가 내리고 있으며 대부분 지역은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다. 다만 오늘 밤부터 비구름대가 다시 형성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시간당 최대 80㎜에 이르는 극한의 호우가 예보되었다. […]

FC서울, 바르셀로나전 맞아 롯데월드몰 팝업스토어 연다

FC서울이 세계적인 명문 클럽 FC바르셀로나와의 스페셜 매치를 앞두고 팬들을 위한 특별한 체험 공간을 마련한다. 구단은 오는 7월 23일부터 8월 3일까지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몰 1층 아트리움에서 ‘FC서울 vs FC바르셀로나 스페셜 매치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7월 31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는 FC바르셀로나와의 스페셜 매치를 기념해 기획됐다. FC서울이 해외 클럽을 초청해 서울에서 이벤트 매치를 여는 것은 무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