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22일 화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Home 사회 해고 후 마트 창고에 불…40대 남성 징역 2년 선고

해고 후 마트 창고에 불…40대 남성 징역 2년 선고

마트 방화
해고 후 재고용을 거절당한 40대 남성이 마트 창고에 불을 질러 징역 2년이 선고됐다 (사진 출처 – 청주동부소방서)

근무 태도 문제로 마트에서 해고된 뒤 재고용을 요구했다 거절당하자 창고에 불을 지른 40대 남성에게 법원이 실형을 선고했다.

피해 복구는 전혀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에서 범행의 동기와 수법이 악질적이라는 점이 반영됐다.

청주지방법원 형사합의22부는 21일 일반건조물방화와 건조물침입 혐의로 기소된 A 씨에게 징역 2년을 선고했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피고인은 범행 후 현장을 빠져나가 도주했고, 이후 피해 복구에 대한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았다”고 지적하며 실형 선고 이유를 설명했다.

A 씨의 범행은 지난 3월 8일 오전 3시경 충북 청주시 청원구에 위치한 한 대형 마트 창고에서 벌어졌다.

창고에는 식료품 등 다량의 물품이 보관돼 있었으며, 불은 빠르게 번져 약 1억7000만 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를 남겼다.

화재 당시 인명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지만, 창고 내 전소된 식품과 비품으로 인해 마트 운영에도 큰 타격이 있었다.

조사 결과 A 씨는 해당 마트에서 잦은 음주와 무단 결근 등 불성실한 근태로 인해 해고됐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후 A 씨는 마트 측에 재고용을 요청했으나 본부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에게 거절당했고, 이에 불만을 품고 새벽 시간에 무단으로 창고에 침입해 불을 지른 것으로 밝혀졌다.

수사기관은 A 씨가 계획적으로 범행을 저지른 정황은 확인되지 않았으나, 감정적 충동에 의한 범행이라 해도 그 결과가 매우 중대하다고 판단했다.

실제로 재판부 역시 “피해 금액이 크고 방화 행위는 공공의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중대한 범죄”라며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판시했다.

다만 재판부는 A 씨가 현장에서의 우발적인 충동에 따라 범행을 저질렀고, 일정 부분 반성의 태도를 보였다는 점을 양형에 반영했다. 이에 따라 최대 형량 대신 징역 2년의 실형을 결정한 것이다.

한편 해당 마트 측은 화재 이후 창고 복구와 안전 점검을 마친 상태이며, 관련 보험을 통해 일부 피해를 보상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창고 내 주요 품목의 전소로 인한 재고 부족 문제는 여전히 해소되지 않아 당분간 운영상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사건은 근무 태도와 인사 조치 이후의 갈등이 심각한 범죄로 이어진 사례로, 고용 현장에서의 갈등 관리와 범죄 예방 시스템의 필요성을 다시 한번 상기시켰다.

다른기사보기

김용현 (kor3100@sabanamedia.com)

Latest articles

금천구 시흥동 재개발 본격화…817세대 포함 대규모 주택 공급

서울 금천구 시흥4동과 시흥동 일대에 대규모 재개발 사업이 본격 추진되며 총 1400세대가 넘는 공동주택이 공급될 예정이다. 서울시는 22일 시흥4동 817번지…

성산동 모아타운에 556가구 공급…주거환경 개선 본격화

서울 마포구 성산동 일대에 추진 중인 모아타운 사업이 본격화되며 556가구 규모의 공동주택 공급이 확정됐다. 서울시는 7월 21일 개최된 제11차 소규모주택정비…

경북도, 방학기간 어린이집을 초등 돌봄터로 활용…3개소 시범 운영

경상북도가 여름방학 중 초등학생의 돌봄 공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우리 동네 초등 방학 돌봄터’ 시범 운영에 나섰다. 이번 사업은 방학…

‘슈퍼참치’ 부른 BTS 진, 동원참치 모델 발탁…아티스트 시너지 극대화

동원F&B가 글로벌 K-POP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멤버 진(본명 김석진)을 동원참치의 새로운 브랜드 모델로 발탁했다. 진이 2021년 발표한 솔로곡 ‘슈퍼참치’를 통해 보여준…

More like this

포항, 파트너사협회 데이 개최…승리·팬서비스 다 잡는다

포항 스틸러스가 홈 팬들을 위한 특별한 여름 저녁을 준비했다. 오는 7월 22일 오후 7시 30분 포항스틸야드에서 열리는 수원FC와의 하나은행 K리그1 2025 23라운드 홈경기는 ‘포스코 포항제철소 파트너사협회 데이’로 운영된다. 승점 3점이 필요한 포항과 다채로운 팬 이벤트가 어우러진 이날 경기는 축구와 축제가 동시에 펼쳐지는 장이 될 전망이다. 최근 포항은 상승세를 타기 위한 모멘텀을 만들고 있다. 지난 19일 […]

[ 날씨 ]장마 끝나자 다시 폭염…최고 34도 전국 소나기 동반 무더위

21일 중부지방 장마가 끝나면서 전국적으로 무더운 날씨가 이어지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전국이 가끔 구름이 많고 한낮에는 불볕더위가 이어질 전망이다. 짧고 강하게 지나간 장마가 소강상태에 접어들며 전국은 다시 폭염의 영향권에 들었고, 낮 최고기온은 30~34도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은 이날 오후 32도에 육박하고 있으며, 높은 습도까지 겹쳐 체감온도가 더욱 상승하고 있다. 특히 강원도 삼척에는 폭염경보가 발효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