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21일 월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공무원, 한달에 한번 한복 출근 권장…한복문화 확산 시도

공무원 한복 룩 이미지
(사진 출처-문화체육관광부)

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매달 마지막 수요일을 ‘한복 입는 날’로 정부가 지정해 한복을 입고 출근하는 것을 권장하기로 했다. 미술관, 해외문화원, 박물관 같은 안내 직원 등을 대상으로 한복 근무복을 시범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26일 서울 종로구에 있는 정부 서울청사에서 열린 사회관계 장관회의에서 문화체육관광부는 이와 같은 내용을 포함해 ‘제1차 전통 문화산업 진흥 기본계획’을 내놓았다. K컬처의 대표 브랜드로 육성하고, 전통문화를 현대화하기 위한 전략으로 마련됐다.

지난 9월부터 시행 중인 전통문화 산업 진흥법에 근거하여 첫 번째 기본계획으로 발표했다. 일반 국민과 전통문화 관련 기관 종사자, 지방자치단체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현장 의견을 듣고 권역별 정책 토론회를 열어 기본 계획을 세웠다.

광복절, 3·1절 등의 국경일에 ‘옷차림 약속(dress code)’으로 한복을 지정해 한복 착용 문화를 공직사회에서 확산시킬 방침이다. 다양한 행사도 마련해 ‘한복 문화 주간을’ 매년 10월 세 번째 주로 지정해 한복 입는 것을 적극적으로 권장할 계획이다.

전통문화 산업 육성을 위한 지원 방안도 이와 함께 발표됐다. 성장 단계별로 전통 장인을 중심으로 소기업이나 공방을 지원해 전통문화 선도기업과 청년 창업기업을 발굴하고 해외 진출을 돕는다. 또한 투자·금융 제도를 전통 문화기업에 특화해 신설하고, R&D(연구개발) 지원도 늘려 나간다. 2029년까지 이러한 기본계획을 문체부가 단계적으로 추진해 고부가가치 한류 산업으로 전통문화를 성장시키는 방향으로 목표를 잡았다.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앞으로 5년간 문체부를 비롯한 정부 부처와 지자체, 공공기관, 민간이 함께 이번 기본계획을 성공적으로 이행해 전통문화를 고부가가치 한류 산업으로 육성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다른기사보기

Latest articles

투썸플레이스, 제주산 말차로 ‘투썸 말차’ 음료 3종 출시

투썸플레이스가 제주산 프리미엄 말차를 기반으로 한 신규 음료 브랜드 ‘투썸 말차’를 공식 론칭하고 첫 번째 신제품 3종을 선보였다. 이번 신메뉴는…

식약처, ‘키 크는 주사’ 오용 방지 위해 성장호르몬 제제 단속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성장호르몬 제제를 질환 치료 목적 이외에 사용하는 행위를 막고, 과대광고를 근절하기 위해 현장 단속과 안내문 배포에 나선다고 21일 밝혔다.…

버거킹, 와퍼 3900원 이벤트 4일간 진행

버거킹이 대표 메뉴 ‘와퍼’를 20년 전 가격으로 제공하는 ‘와퍼 3900’ 이벤트를 다시 한 번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지난 4월 만우절…

러쉬, 걸그룹 캣츠아이와 협업 제품 한정 출시

러쉬코리아는 하이브 소속 다국적 걸그룹 캣츠아이와 협업한 한정판 배쓰밤 및 비누 제품을 출시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협업은 캣츠아이의 두 번째…

More like this

[ 날씨 ]주말까지 비 소식…일부 지역 시간당 80mm 극한 폭우

18일 금요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 내리는 날씨 가 이어지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충청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강하고 많은 비가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는 수도권과 충청 지역에만 산발적인 비가 내리고 있으며 대부분 지역은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다. 다만 오늘 밤부터 비구름대가 다시 형성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시간당 최대 80㎜에 이르는 극한의 호우가 예보되었다. […]

서울 팬 야유·울산 응원 보이콧, 감독은 외로웠다

K리그1 명문 클럽 FC서울과 울산 HD가 팬들의 싸늘한 반응 속에 위기의 축구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 20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K리그1 2025 22라운드에서 두 팀은 극심한 부진과 더불어 감독 교체 요구, 응원 보이콧 등 보기 드문 장면 속에 맞대결을 펼쳤다. 서울의 홈팬들은 김기동 감독을 향해 공개적으로 야유를 보냈고, 원정석을 채운 울산 팬들은 조직적인 응원 보이콧으로 불만을 표시했다. […]

미연, 런닝맨서 새벽 3시 숍 방문…아이돌 클래스

미연이 ‘아이돌 비주얼’의 진수를 보여주며 ‘런닝맨’ 멤버들을 놀라게 했다. 20일 방송된 SBS 예능 프로그램 ‘런닝맨‘은 APEC 경주 기념 특집으로 경주 지역에서 촬영이 진행됐다. 이날 게스트로 출연한 (여자)아이들 미연은 등장부터 독보적인 비주얼로 시선을 사로잡았고, 예상치 못한 ‘아이돌 루틴’으로 멤버들에게 놀라움을 안겼다. 미연은 촬영 당일 경주까지 이동했음에도 불구하고 “숍에 다녀왔다”고 말해 모두를 놀라게 했다. 멤버들이 몇 시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