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19일 토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수소충전소에서 충전 마친 버스 폭발…3명 다쳐

충주시 수소 충전소 버스 파손 사진
(사진 출처-충주시 제공)

충북 충주시에 있는 어느 수소충전소에서 충전을 마친 수소버스가 원인 미상의 이유로 폭발해 관련 당국이 조사하고 있다.

충주시에 따르면 23일 충주시 목행동에 소재한 한 수소충전소에서 시내버스가 충전을 마친 뒤 폭발했는데 유리와 차체 일부 등이 파손되어 사방으로 잔해가 튀었다. 폭발의 강도는 차체를 심하게 훼손시킬 만큼 컸다.

폭발은 26kg의 수소를 B씨가 충전한 뒤 충전기를 분리하고 충전을 마친 버스에서 10초쯤 지나 후면부 차체 엔진 쪽에서 발생했다.

당시 버스 뒤쪽을 지나던 관리업체 직원 A(34)씨의 얼굴에 버스 파편이 튀어 피부가 10cm가량 찢어지는 상처를 입었고, 운전기사 B(59)씨 외 버스 안에 있던 2명도 부상을 입었다.

이 사고가 화재로 이어지지 않았지만, 충전소 충전기(2대)와 사무실 유리창이 파손됐다.

사고 버스는 2022년 8월 현대자동차에서 출고된 차량으로 1대 당 6억원에 충주시가 구매해 관내 시내버스 업체에 18대를 공급한 차량 중 1 대다. 계기판에 고장 코드(F)는 지난 21일부터 표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사고가 발생한 후 충주시는 수소버스 운행을 모두 중지하고 수소버스 노선에 전세버스 등을 투입했다.

가스안전공사 관계자는 현장을 찾아 “차량 내부에 있는 수소 저장탱크와 압축기에서의 가스 누출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자동차 내부 문제이기 때문에 추후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버스는 수소버스의 핵심 부품인 ‘스택’에 이 날 문제가 발생하여 점검을 받을 예정이었다. 스택은 수소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해주는 장치다.

버스 운수업체 관계자는 “계기판에 F 경고등이 점등돼 제작사에 문의했고, 오늘 음성군 감곡면의 서비스센터에 입고하라는 안내를 받아 이를 위해 충전을 했던 것”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F경고등은 수소버스의 발전 관련 중요 부품인 ‘스택’에 이상이 생겼을 때 점등되는 것으로 안내받았다”고 말했다.

충주시 관계자는 “충전소 시스템 문제인지, 수소버스 자체 결함인지는 아직 분명하지 않다”, “정확한 사고 원인은 가스안전공사와 교통안전공단 등 관계 기관의 합동 조사를 통해 밝혀질 것”이라고 언급했다.

다른기사보기

Latest articles

[영화] 사랑과 추억, 노래가 넘실대는 에게해의 여름- 맘마미아

햇살 쏟아지는 바다, 하얀 벽과 푸른 창틀, 그리고 발끝에 닿는 따뜻한 모래. 그리스 칼로카이리 섬은 누구에게나 이상적인 휴양지처럼 보인다. 이…

네이버, AI 기반 이머시브 플랫폼 공개…스트리밍 경쟁 본격화

네이버가 독자적으로 축적한 미디어 기술력을 바탕으로 영상 콘텐츠 생태계 전반에 온서비스(On Service) AI 전략을 본격 적용하고 있다. 자사 스트리밍 플랫폼…

기아, 레고처럼 조립 가능한 모듈형 ‘플렉시블 바디’ PV5로 시장 진출

  기아가 차세대 차량 기술인 ‘플렉시블 바디 시스템’을 적용한 ‘더 기아 PV5’를 앞세워 목적기반차량(PBV)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고 17일 밝혔다. 이…

두두스토리, 영유아용 명화클래식 사운드북 리뉴얼 출시

  영유아 도서 브랜드 두두스토리가 세계 명화와 클래식 음악을 결합한 ‘명화클래식 빅플러스 사운드북’ 을 새롭게 선보였다. 이번 리뉴얼 제품은 국내…

More like this

임영웅 ‘온기’ 뮤비 2400만뷰 돌파

가수 임영웅이 발표한 더블 싱글 ‘온기’의 뮤직비디오가 유튜브 조회수 2400만 뷰를 돌파하며 뜨거운 인기를 다시 한번 입증했다. 이 뮤직비디오는 2024년 5월 각종 음원 사이트와 유튜브 채널을 통해 동시에 공개되었으며, 감성 짙은 영상미와 스토리라인으로 꾸준한 호응을 받아왔다. ‘온기’ 뮤직비디오는 권오준 감독의 연출 아래, 영화 같은 분위기와 섬세한 미장센이 돋보이는 영상으로 완성됐다. 특히 배우 안은진, 현봉식이 임영웅과 […]

금속 목걸이 착용 남성 MRI 기기에 빨려들어가 중태

미국 뉴욕주에서 금속 목걸이를 착용한 60대 남성이 허가 없이 MRI 검사실에 들어갔다가 강력한 자력에 의해 MRI 기기 쪽으로 끌려가 중태에 빠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뉴욕 롱아일랜드 낫소카운티 경찰국이 발표한 외신 보도에 따르면 17일(현지시간) 61세 남성은 전날 오후 ‘낫소 오픈 MRI’ 검사실에 큰 금속 목걸이를 착용한 채 들어갔다. 해당 남성은 이로 인해 MRI 기기에 의해 강하게 빨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