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22일 화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Home 세계 ‘말차 대란’ 시작됐다…전문점도 메뉴 절반 중단

‘말차 대란’ 시작됐다…전문점도 메뉴 절반 중단

글로벌 말차 수요가 급증하여 일본 생산 농가가 공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글로벌 말차 수요가 급증하여 일본 생산 농가가 공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사진 출처-언스플레시 제공)

전 세계적으로 불고 있는 ‘말차’ 열풍이 원료 공급에 비상을 일으키고 있다.

미국, 유럽, 아시아 등지에서 말차음료의 수요가 급증하면서, 일본을 비롯한 주요 생산국의 공급 역량이 한계에 다다르고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홍콩 언론매체는 미국 로스앤젤레스의 말차전문점 케틀티(Kettle Tea)가 전체 메뉴 25종 가운데 단 4종만을 남기고 나머지의 판매를 중단했다고 보도했다.

케틀티 설립자 자크 맨건은 “깊은 풀 향과 강렬한 색상, 그리고 각성 효과를 가진 말차의 인기는 지난 10년 동안 기하급수적으로 늘었다. 특히 1년 사이 말차 시장이 거의 두 배 가까이 커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어떻게 해도 물량을 댈 수가 없다”며 공급 한계에 대한 고충을 토로했다.

글로벌 프랜차이즈 스타벅스가 말차를 활용한 메뉴를 대거 출시하면서 수요는 더욱 급등했다.

이에 따라 일본 차 생산자들도 공급 압박에 직면하고 있다.

일본 사이타마현 사야마시에서 15대째 차 재배를 이어온 오쿠토미 마사히로는 자사 웹사이트를 통해 “더 이상 말차 주문을 받지 않는다”는 공지를 게재했다.

그는 “말차 생산에는 장비, 노동력, 투자 등 장기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며 “전 세계가 우리 말차에 관심을 갖는 것은 기쁘지만 수요가 위협적일 정도다. 따라갈 수가 없다”고 말했다.

일부 매장에서는 말차를 구매해 되팔려는 리셀러를 방지하기 위해 구매 수량 제한까지 두고 있다.

도쿄의 한 찻집 매니저는 “구매 수량을 엄격하게 제한하지는 않지만 재판매가 의심되는 고객에게는 대량 판매를 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일본 농림수산성 자료에 따르면 2024년 기준 일본의 녹차 수출량 8798톤 중 절반 이상이 말차였으며, 이는 10년 전과 비교해 두 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하지만 수요 급증에 비해 공급은 이를 따라가지 못하면서 말차 가격 상승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여기에 미국이 일본 제품에 대한 관세를 10%에서 24%까지 인상할 가능성이 제기되며, 말차 소비 시장에 타격을 줄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일본 정부는 농가의 대형화를 통해 생산 효율성을 높이려는 방안을 추진 중이지만, 현실적으로 농촌의 고령화, 노동력 부족, 후계자 미확보 등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어려움이 크다.

실제로 일본 내 차 농장 수는 20년 전보다 75% 이상 줄어든 상태다.

전문가들은 말차 수요의 급증이 일본 차 농가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고령화와 인력 부족, 품질 유지라는 과제를 안기고 있다고 분석한다.

세계적으로 확산 중인 말차 트렌드가 일시적인 유행에 그칠지, 아니면 지속 가능한 산업 전환으로 이어질지는 향후 업계와 정부의 대응에 달려 있다.

다른기사보기

박세준 (karung2@sabanamedia.com) 기사제보

Latest articles

미군B-52 폭격기와 민간 여객기 공중 충돌 직전…관제 실수 논란

미국 노스다코타주 상공에서 민간 여객기와 미 공군의 전략폭격기가 공중 충돌 직전에 이르는 아찔한 사고가 발생했다. 다행히 민간 항공기 조종사의 신속한…

일본서 열사병 치료받은 한국인 여성, 퇴원 후 실종

일본 도쿄에서 열사병 치료를 받고 퇴원한 한국인 여성이 이후 연락이 두절돼 실종된 상태가 장기화되고 있다. 21일 일본 후지 뉴스 네트워크(FNN)…

블랙핑크, ‘뛰어’로 빌보드 글로벌 1위 싹쓸이

블랙핑크가 또 하나의 금자탑을 쌓으며 K팝의 세계적 위상을 다시금 입증했다. 미국 빌보드가 2025년 7월 중순 발표한 최신 차트에 따르면, 블랙핑크의…

트와이스, 日 정규 6집 ‘ENEMY’ 트레일러 공개

트와이스가 일본 새 정규 앨범 ‘ENEMY’의 트레일러 영상을 공개하며 글로벌 팬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8월 27일 발매를 앞두고 있는 이번…

More like this

[이주의 운세] 07월 20일~07월26일

이 운세는 어디까지나 참고용이며, 운명은 본인의 선택과 노력에 달려있습니다. 즐거운 마음으로 받아들이시고, 2025년에도 건강과 행복을 함께 하시길 바랍니다! 쥐띠 운세 이번 주는 누군가 약속을 했다면 반드시 지키는 것이 이롭다. 다른 이가 큰 성과를 내었다면 이는 노력한 것의 결과물을 받은 것이니 부러워하지 말라. 48년생 : 사적인 자리에서 언행에 주의하여야 함을 명심하라. 친한 사이라 한들 거친 말투로 […]

미군B-52 폭격기와 민간 여객기 공중 충돌 직전…관제 실수 논란

미국 노스다코타주 상공에서 민간 여객기와 미 공군의 전략폭격기가 공중 충돌 직전에 이르는 아찔한 사고가 발생했다. 다행히 민간 항공기 조종사의 신속한 판단으로 참사는 면했으나, 항공 관제 시스템의 허점과 군용기 통신 방식에 대한 문제 제기가 이어지고 있다. 21일(현지시간) 외신 보도에 따르면 사고는 지난 18일 오후 노스다코타주 마이넛공항 인근 상공에서 발생했다. 당시 미니애폴리스에서 출발한 스카이웨스트 항공 3788편은 마이넛공항에 […]

치어리더 이주은·박수종 열애설…박기량 “선수와 연애 금지”

프로야구 키움 히어로즈의 박수종과 인기 치어리더 이주은이 열애설에 휩싸인 가운데, 베테랑 치어리더 박기량이 치어리더와 운동선수 간 연애에 대해 언급해 눈길을 끌었다. 이주은과 박수종의 열애설은 지난 21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급속히 확산됐다. 두 사람이 함께 촬영한 인생네컷 사진이 공개되면서다. 사진 속에는 손하트, 백허그 등 연인 사이에서나 가능한 다정한 포즈가 담겨 있었고, 이로 인해 팬들 사이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