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20일 일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대학 등록금 인상 확산…연세·한양·경희 검토 착수

대학 등록금
(사진 출처-Freefik)

2025학년도 대학 등록금 인상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다. 서울의 주요 대학인 서강대, 국민대에 이어 연세대, 한양대, 경희대 등이 등록금 인상을 검토하거나 결정하면서 대학 등록금 인상 논란이 가열되고 있다.

국민대는 17년 만에 대학 등록금 인상을 결정했다. 2일 등록금심의위원회(등심위)에서 등록금을 전년 대비 4.97% 인상하기로 의결했으며, 이번 결정으로 학교 시설 개선과 교육 질 향상이 기대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서강대 역시 지난달 26일 13년 만에 등록금을 4.85% 인상하기로 결정했다.

서강대는 등록금 인상분의 54%를 장학금으로 보전하고, 나머지는 시설 개선과 교원 확충 등에 사용할 계획이다.

연세대, 한양대, 경희대 등 다른 서울 주요 대학도 등록금 인상 방안을 검토 중이다.

한양대 관계자는 “올해는 꼭 등록금을 인상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협의를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연세대 관계자 또한 “등록금 인상 방안을 검토 중, 다만 아직 확정된 것은 없다”고 전했다.

현행 고등교육법에 따르면, 대학은 직전 3개 연도 평균 소비자물가상승률의 1.5배를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등록금을 인상할 수 있다.

올해 등록금 인상 법정 한도는 5.49%로 설정되어 있다. 서강대와 국민대가 이를 근접한 수치로 인상하면서 다른 대학도 법정 한도를 최대한 활용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10년 이상 이어진 대학 등록금 동결과 학령 인구 감소로 대학들이 심각한 재정난을 겪고 있다.

서울뿐만 아니라 지방 사립대와 국립대도 등록금 인상 필요성을 주장하며, 수업의 질을 유지하고 교육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등록금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서울 주요 대학 총장은 “언제까지 등록금을 올리지 않을 순 없지 않느냐”며 “1000만 원의 5%면 50만 원 수준 아닌가. 올해는 등록금을 반드시 올려야 한다고 본다”이라고 언급했다.

교육부는 대학의 재정적 어려움을 인식해 올해 교내장학금을 전년 대비 90% 이상 유지하는 대학에 국가장학금 Ⅱ유형 지원을 약속하며 규제 완화 방안을 제시했다.

이주호 교육부 장관은 “대학 등록금 동결을 계속 호소하고 있지만, 대학 자율성을 고려한 규제 완화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교육부는 대학 등록금 인상이 학생과 학부모에게 미칠 영향을 우려하며 대학 측에 신중한 결정을 요청했다.

구연희 교육부 대변인은 “가급적 올리지 말아 달라고 요청하고 있다. 등록금은 대학이 자율적으로 결정하는 부분이지만 물가 상황도 그렇고, 어려운 사정을 고려해 줬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다른기사보기

배동현 (grace8366@sabanamedia.com)

Latest articles

[레시피편]비타민 충전! 지친 날씨에 활력을 더하는 과일 활용 요리 4가지

덥다가 갑자기 비가 내리는, 어지럽게 변덕스러운 날씨가 이어지고 있다. 습하고 흐린 날씨 속에서는 몸도 마음도 무기력해지고, 알게 모르게 피로가 쌓이기…

국산 참당귀, 미국 생약 기준서 첫 등재…수출 기대감 높아져

우황청심원, 은교산 등 국내 전통 한약제제에 활용되는 자생 생약 원료인 참당귀 가 미국 생약 기준서에 처음으로 등재됐다. 이에 따라 참당귀를…

초복 앞두고 삼계탕 육수 인기…샘표 새미네부엌 백숙삼계탕 육수 제안

기록적인 폭염과 외식비 부담이 이어지는 가운데, 초복을 앞두고 집에서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보양식을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투썸플레이스 수박 주스 하루 2만 잔 판매…애플망고 빙수도 40% 급증

디저트 카페 투썸플레이스가 여름철 과일 디저트 인기에 힘입어 대표 메뉴인 ‘수박 주스’와 ‘애플망고 빙수’의 판매 성과를 공개했다. 투썸플레이스는 올여름 ‘과일릭(과일+holic)’…

More like this

[ 날씨 ]주말까지 비 소식…일부 지역 시간당 80mm 극한 폭우

18일 금요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 내리는 날씨 가 이어지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충청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강하고 많은 비가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는 수도권과 충청 지역에만 산발적인 비가 내리고 있으며 대부분 지역은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다. 다만 오늘 밤부터 비구름대가 다시 형성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시간당 최대 80㎜에 이르는 극한의 호우가 예보되었다. […]

[레시피편]비타민 충전! 지친 날씨에 활력을 더하는 과일 활용 요리 4가지

덥다가 갑자기 비가 내리는, 어지럽게 변덕스러운 날씨가 이어지고 있다. 습하고 흐린 날씨 속에서는 몸도 마음도 무기력해지고, 알게 모르게 피로가 쌓이기 쉽다. 이럴 때일수록 비타민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제철 과일을 활용해 몸에 생기를 불어넣는 간단한 요리가 필요하다. 과일은 생으로 먹는 것 만큼이나 다양한 요리에 응용하기 좋고, 소화도 잘되며 영양 보충에도 효과적이다. 비타민과 미네랄의 영향 비타민과 미네랄은 […]

[이주의 운세] 07월 13일~07월 19일

이 운세는 어디까지나 참고용이며, 운명은 본인의 선택과 노력에 달려있습니다. 즐거운 마음으로 받아들이시고, 2025년에도 건강과 행복을 함께 하시길 바랍니다! 쥐띠 운세 – 불필요한 지출로 인하여 현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지출 보다는 가족들과 소통을 중요시 하라. 48년생 : 다치기 쉬운 한 주가 되겠다. 모아두었던 자금이 전부 치료에 쓰이고 시간 또한 낭비하게 되었으니 허하고 답답하다. 60년생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