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19일 토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Home 사회 의대 증원 후 첫 수능, N수생 21년만에 최다 고려 최대한 킬러문항 배제

의대 증원 후 첫 수능, N수생 21년만에 최다 고려 최대한 킬러문항 배제

(사진 출처 – Pixabay)

14일 오전 8시 40분부터 일반 수험생 기준으로 오후 5시 45분까지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전국 고등학교 등의 전국 85개 시험지구, 1282곳의 시험장에서 치뤄진다.

수험생은 시험실에 8시 10분까지 도착해야 응시가 가능하다.

지난해와 더불어 올해에도 ‘수능 한파’는 없겠다. 하늘은 흐리지만 날씨는 대체로 포근하겠다. 수도권을 시작으로 빗방울이 시작되어 수험생이 퇴실 할 시간인 오후 6시 경부터 자정 사이 전국 대부분 지방에 비가 내리겠다.

작년과 동일하게 1교시에는 국어, 2교시에는 수학, 3교시에는 영어, 4교시에는 한국사 및 탐구, 5교시에는 제2외국어/한문 순으로 총 5개 영역을 순서대로 실시한다. 마지막 5교시에 해당하는 제2외국어와 한문은 오후 5시 45분에 끝난다.

나머지 영역은 전부 혹은 일부를 선택해 응시할 수 있으나, 한국사 영역은 모든 수험생이 필수로 치러야 하는 영역이다. 한국사에 응시하지 않을 경우 수능 응시 자체가 무효 처리되기 때문에 성적표가 제공되지 않는다.

의대 대규모 증원 이후 첫 번째로 치뤄지는 시험인 만큼 최대 관심사로 꼽히는 ‘킬러문항’이 배제되는 원칙이 지난 해와 같이 그대로 적용된다.

특히 중저난도 문항의 난이도를 높이거나 다른 선택지를 배치하는 방식으로 전문가들은 변별력을 높였을 것이라 관측했다.

이 때문에 의대 증원과 소위 ‘킬러문항’으로 불려지는 초고난도 문항 배제가 합쳐지며 상위권 n수생이 늘었다. 정부의 의대 증원 정책에 휴학계를 제출하며 거센 반발을 했던 의대생도, 많은 수가 원서를 제출한 것으로 추정된다.

늘어난 N수생의 수는, 의대 32곳의 모집 인원이 매우 크게 늘어 다른 주요 대학의 다른 선호하는 전공까지 합격 점수가 연속으로 하락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 점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대체로 9월 모의평가보다 어렵게, 6월 모의평가와 비교했을 때 저난도로 출제됐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관측하고 있다.

한편, 사회탐구 응시자도 자연계열 학과에 지원이 가능한 대학이 늘어 ‘사탐런’이라 불려지는, 이과생이 사회탐구 과목을 선택하는 것도 성적에 변수가 될 전망이다.

사회탐구 영역을 선택한 수험생이 작년보다 17.5%에 해당하는 8만 4982명이 늘었다. 반면 과학탐구 지원자의 경우 10.5%에 해당하는 5만 947명이 줄었다.

2022년 도입된 문과, 이과 통합형 체제가 올해에도 적용된다. 국어와 수학 영역의 경우 ‘공통+선택과목’ 방식이다.

시험 이후 문제와 정답에 대한 이의신청은 전용 게시판을 통해 18일 오후까지 5일 동안 받는다.

수험생들의 시험 성적표는 12월 6일 통지된다.

Latest articles

두두스토리, 영유아용 명화클래식 사운드북 리뉴얼 출시

  영유아 도서 브랜드 두두스토리가 세계 명화와 클래식 음악을 결합한 ‘명화클래식 빅플러스 사운드북’ 을 새롭게 선보였다. 이번 리뉴얼 제품은 국내…

‘포켓몬 원더 아일랜드 인 제주’, 10월 중문관광단지에서 개최

한국관광공사는 포켓몬코리아, 제주관광공사, 중문관광단지협의회와 함께 ‘2025 포켓몬 제주 프로젝트: 포켓몬 원더 아일랜드 인 제주’ 추진을 위한 전략적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2025부산국제불교박람회, 불교코어 감성 굿즈로 MZ세대 사로잡는다

2025부산국제불교박람회가 오는 8월 7일부터 10일까지 나흘간 부산 벡스코 제1전시장에서 열린다. ‘K-명상의 중심도시’ 부산에서 개최되는 이번 박람회는 지난해 첫 행사에 5만…

도미노피자, 초복 맞아 ‘복날 치킨 박스’ 출시

도미노피자가 오는 20일 초복을 앞두고 여름철 한정 상품인 ‘복날 치킨 박스’를 출시한다고 17일 밝혔다. 복날 시즌을 겨냥한 이번 신메뉴는 다양한…

More like this

금속 목걸이 착용 남성 MRI 기기에 빨려들어가 중태

미국 뉴욕주에서 금속 목걸이를 착용한 60대 남성이 허가 없이 MRI 검사실에 들어갔다가 강력한 자력에 의해 MRI 기기 쪽으로 끌려가 중태에 빠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뉴욕 롱아일랜드 낫소카운티 경찰국이 발표한 외신 보도에 따르면 17일(현지시간) 61세 남성은 전날 오후 ‘낫소 오픈 MRI’ 검사실에 큰 금속 목걸이를 착용한 채 들어갔다. 해당 남성은 이로 인해 MRI 기기에 의해 강하게 빨려 […]

[영화] 사랑과 추억, 노래가 넘실대는 에게해의 여름- 맘마미아

햇살 쏟아지는 바다, 하얀 벽과 푸른 창틀, 그리고 발끝에 닿는 따뜻한 모래. 그리스 칼로카이리 섬은 누구에게나 이상적인 휴양지처럼 보인다. 이 낙원 같은 섬에서 펼쳐지는 이야기는 세대를 뛰어넘는 사랑과 용기, 그리고 내가 누구인지를 깨달아가는 과정을 그려냈다.   장르: 뮤지컬, 로맨스, 코미디 제작: 리타 윌슨, 톰 행크스, 게리 괴츠만, 주디 크레이머 감독: 필리다 로이드 원작: 뮤지컬 Mamma […]

[ 날씨 ]주말까지 비 소식…일부 지역 시간당 80mm 극한 폭우

18일 금요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 내리는 날씨 가 이어지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충청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강하고 많은 비가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는 수도권과 충청 지역에만 산발적인 비가 내리고 있으며 대부분 지역은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다. 다만 오늘 밤부터 비구름대가 다시 형성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시간당 최대 80㎜에 이르는 극한의 호우가 예보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