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19일 토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Home 사회 군사기밀 요구하며 군 간부 협박한 대부업자…징역 2년

군사기밀 요구하며 군 간부 협박한 대부업자…징역 2년

군사기밀을 요구하며 군 간부를 협박한 대부업자가 항소심에서 형량이 감형됐다.
군사기밀을 요구하며 군 간부를 협박한 대부업자가 항소심에서 형량이 감형됐다. [위 이미지는 ‘Chat GPT’를 활용해 제작된 AI이미지입니다.(사진출처- 인트라매거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DB 활용 금지]

군사기밀인 ‘암구호‘를 요구하며 군 간부들을 협박한 혐의로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은 대부업자가 항소심에서 감형됐다.

재판부는 피해자들과의 합의를 감형 사유로 인정했다.

전주지법 제3-3형사부(정세진 부장판사)는 15일 군사기밀보호법 위반 및 채권의 공정한 추심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기소된 대부업자 A씨(37)에 대한 항소심 선고공판에서 징역 2년 4개월을 선고한 원심을 깨고 징역 2년을 선고했다.

A씨는 불법 대부업체를 운영하며 2023년 5월부터 지난해 8월까지 약 2년 3개월간 급전이 필요한 15명에게 약 1억6000만 원을 대출해 준 바 있다.

그는 이들에게 연 이자율 최고 3만416%를 적용해 9000만 원가량의 이자를 받아 챙긴 혐의로 기소됐다.

특히 현직 육군 간부 3명을 대상으로 ‘암구호를 보내주면 대출해주겠다’는 방식으로 접근해, 이를 담보로 돈을 빌려주고 채무불이행 시 “가족이나 부대에 알리겠다”며 협박한 것으로 드러났다.

군사 암구호는 아군과 적군을 식별하기 위해 사용되는 군사기밀로, 국방보안업무훈령에 따라 3급 비밀로 분류된다.

유출 시 즉시 폐기 및 재지정이 요구되는 민감 정보로, 외부에 유출될 경우 국가안보에 심각한 위해가 발생할 수 있다.

검찰은 A씨 등이 인터넷 대출 중개 사이트를 통해 피해자에게 접근한 뒤, 대출 명목으로 금전을 제공하고 고금리를 요구했으며, 암구호를 담보로 협박까지 했다고 밝혔다.

A씨는 수사기관의 추적을 피하기 위해 다수의 가명, 대포폰, 대포통장을 사용한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수집된 암구호가 외부로 유출된 정황은 확인되지 않았다.

1심 재판부는 “군 기강을 문란하게 하고 국가안전보장에 위험을 초래한 점에서 죄질이 무겁다”며 징역 2년 4개월을 선고했다.

이에 A씨는 형이 부당하다며 항소했고, 검찰도 양형 부당을 이유로 항소했다.

항소심 재판부는 “범행의 규모와 수법, 내용 등에 비춰 죄책은 무겁지만 피해자들과 원만히 합의하고 피해액을 변제한 점을 고려하면 원심 형은 무겁다고 판단된다”고 밝혔다.

함께 기소된 직원 B씨에게는 징역 1년 2개월에 집행유예 2년, 직원 C씨에게는 징역 1년 4개월에 집행유예 3년이 각각 선고됐다.

다른기사보기

박세준 (karung2@sabanamedia.com) 기사제보

Latest articles

불이 꺼진 마트에 움직이는 무언가가…상습 절도범 검거

대전의 한 마트에서 영업 종료 후 몰래 매장에 침입해 물건을 훔치던 여성이 경찰에 붙잡혔다. 경찰청은 17일 유튜브 채널을 통해 “마트에…

정부, 집중호우 농작물 침수 피해 복구 대책 마련 착수

이틀간 쏟아진 폭우로 벼, 콩 등 주요 작물이 침수 피해를 입으면서 정부가 신속한 복구 방안 마련에 나섰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8일 긴급…

상어가족 동해안으로 이사왔다…해경, 피서객에 주의 당부

강원 동해안 해역에 상어가 잇따라 출몰하면서 여름철 해양 안전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육안으로도 포악한 이빨이 식별되는 상어가 낚시어선에 포획되는…

광주 신안교서 60대 남성 급류 실종…폭우 속 수색 이틀째

광주에 기록적인 폭우가 쏟아지며 북구 신안교 인근에서 60대로 추정되는 남성이 급류에 휩쓸려 실종됐다. 현재까지 이틀째 수색 작업이 이어지고 있다. 18일…

More like this

[건강상식] 체감온도 VS 기온, 왜 다르게 느껴질까?

뉴스에서 기온보다 더 무섭게 들리는 숫자가 있다. 바로 ‘체감온도’다. 같은 30℃라 해도 어떤 날은 더 덥게, 어떤 날은 조금 더 견딜 만하게 느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는 단순히 기온 때문 만은 아니다. 우리가 실제로 느끼는 더위는 바람, 습도, 햇볕 강도 등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다. 기온이란? 기온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공기의 온도를 뜻한다. 기상청에서 […]

[ 날씨 ]주말까지 비 소식…일부 지역 시간당 80mm 극한 폭우

18일 금요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 내리는 날씨 가 이어지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충청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강하고 많은 비가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는 수도권과 충청 지역에만 산발적인 비가 내리고 있으며 대부분 지역은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다. 다만 오늘 밤부터 비구름대가 다시 형성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시간당 최대 80㎜에 이르는 극한의 호우가 예보되었다. […]

금속 목걸이 착용 남성 MRI 기기에 빨려들어가 중태

미국 뉴욕주에서 금속 목걸이를 착용한 60대 남성이 허가 없이 MRI 검사실에 들어갔다가 강력한 자력에 의해 MRI 기기 쪽으로 끌려가 중태에 빠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뉴욕 롱아일랜드 낫소카운티 경찰국이 발표한 외신 보도에 따르면 17일(현지시간) 61세 남성은 전날 오후 ‘낫소 오픈 MRI’ 검사실에 큰 금속 목걸이를 착용한 채 들어갔다. 해당 남성은 이로 인해 MRI 기기에 의해 강하게 빨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