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18일 금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Home 사회 정부, 집중호우 농작물 침수 피해 복구 대책 마련 착수

정부, 집중호우 농작물 침수 피해 복구 대책 마련 착수

정부가 이틀간 집중호우로 인한 대규모 농작물 침수 피해에 대응하기 위해 복구 방안 마련에 착수했다.
정부가 이틀간 집중호우로 인한 대규모 농작물 침수 피해에 대응하기 위해 복구 방안 마련에 착수했다. (사진 출처-농림축산식품부 제공)

이틀간 쏟아진 폭우로 벼, 콩 등 주요 작물이 침수 피해를 입으면서 정부가 신속한 복구 방안 마련에 나섰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8일 긴급 점검 회의를 열고 중부·남부 지역 집중호우로 인한 농업 분야 피해 상황을 점검했다.

피해 확산을 방지하고 추가 피해 예방을 위한 대응 방안도 함께 논의했다.

초동조사 기준에 따르면 농작물 침수 피해 면적은 총 1만 3033헥타르에 달한다.

이는 여의도 면적의 약 45배에 해당하는 규모다.

작물별로는 벼 침수가 1만 1041헥타르로 가장 많았고, 콩 1359헥타르, 쪽파 92헥타르, 수박 90헥타르 순으로 집계됐다.

특히 침수 피해는 충남 지역에 집중됐다.

충남 지역의 피해 면적은 1만 2464헥타르로 전체의 대부분을 차지했다.

이 가운데 서산 3344헥타르, 당진 2528헥타르, 예산 2254헥타르, 홍성 1833헥타르 등에서 피해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상청에 따르면 지난 16일부터 17일 오후 9시까지 충청권에 집중된 폭우로 홍성에는 437.6mm, 서산 419.9mm, 세종 388mm, 당진 378mm의 누적 강수량이 기록됐다.

이로 인해 가축 피해도 발생했으며, 한우 26두, 젖소 30두, 돼지 200두, 닭 60만 수, 꿀벌 155군이 피해를 입었다.

꿀벌 한 군은 보통 수만 마리에 달하는 일벌과 수벌, 여왕벌로 구성돼 있어 피해 규모가 작지 않다.

농식품부는 호우 이후 침수 농경지에 대해 신속한 배수 조치, 흙 앙금 제거, 병해충 예방 약제 살포 등의 후속 작업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가축 사육 시설에 대해서는 환기와 분뇨 제거 등 추가 피해 방지를 위한 조치를 병행할 것을 당부했다.

송미령 농식품부 장관은 농촌진흥청, 농협, 지방자치단체 등 유관기관과 협력해 현장 중심의 대응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그는 “침수된 지역에는 퇴수 조치와 작물별 응급 복구를 진행하고, 신속한 손해평가를 거쳐 농작물 재해보험금과 복구비를 지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농식품부는 간부급 이상 인력을 피해 지역에 파견해 복구 과정의 미흡한 사항을 즉시 보완 조치할 방침이다.

 
박세준 (karung2@sabanamedia.com) 기사제보

Latest articles

불이 꺼진 마트에 움직이는 무언가가…상습 절도범 검거

대전의 한 마트에서 영업 종료 후 몰래 매장에 침입해 물건을 훔치던 여성이 경찰에 붙잡혔다. 경찰청은 17일 유튜브 채널을 통해 “마트에…

상어가족 동해안으로 이사왔다…해경, 피서객에 주의 당부

강원 동해안 해역에 상어가 잇따라 출몰하면서 여름철 해양 안전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육안으로도 포악한 이빨이 식별되는 상어가 낚시어선에 포획되는…

광주 신안교서 60대 남성 급류 실종…폭우 속 수색 이틀째

광주에 기록적인 폭우가 쏟아지며 북구 신안교 인근에서 60대로 추정되는 남성이 급류에 휩쓸려 실종됐다. 현재까지 이틀째 수색 작업이 이어지고 있다. 18일…

오산 옹벽 붕괴 전 민원 있었지만…사고 막지 못해 인재 논란

경기 오산시 가장교차로 고가도로에서 발생한 옹벽 붕괴 사고로 차량 운전자가 사망한 가운데, 사고 전부터 위험 징후를 알리는 민원이 접수됐으나 당국의…

More like this

불이 꺼진 마트에 움직이는 무언가가…상습 절도범 검거

대전의 한 마트에서 영업 종료 후 몰래 매장에 침입해 물건을 훔치던 여성이 경찰에 붙잡혔다. 경찰청은 17일 유튜브 채널을 통해 “마트에 누군가 산다! 소름돋는 범인의 정체”라는 제목의 영상을 공개하며 이 사건을 소개했다. 사건은 지난 5월 17일 대전광역시 대덕구의 한 마트에서 발생했다. 당시 한 여성은 마트 운영 시간 중 건물 안으로 들어가 계단에 머물며 은신했다. 밤 11시경 […]

금속 목걸이 착용 남성 MRI 기기에 빨려들어가 중태

미국 뉴욕주에서 금속 목걸이를 착용한 60대 남성이 허가 없이 MRI 검사실에 들어갔다가 강력한 자력에 의해 MRI 기기 쪽으로 끌려가 중태에 빠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뉴욕 롱아일랜드 낫소카운티 경찰국이 발표한 외신 보도에 따르면 17일(현지시간) 61세 남성은 전날 오후 ‘낫소 오픈 MRI’ 검사실에 큰 금속 목걸이를 착용한 채 들어갔다. 해당 남성은 이로 인해 MRI 기기에 의해 강하게 빨려 […]

[ 날씨 ]주말까지 비 소식…일부 지역 시간당 80mm 극한 폭우

18일 금요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 내리는 날씨 가 이어지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충청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강하고 많은 비가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는 수도권과 충청 지역에만 산발적인 비가 내리고 있으며 대부분 지역은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다. 다만 오늘 밤부터 비구름대가 다시 형성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시간당 최대 80㎜에 이르는 극한의 호우가 예보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