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19일 토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Home 사회 영풍 석포제련소, 내년 2월부터 58일 조업 중단 결정

영풍 석포제련소, 내년 2월부터 58일 조업 중단 결정

 

영풍 석포제련소
출처-영풍 홈페이지

경북 봉화군에 위치한 영풍 석포제련소가 내년 2월 26일부터 약 두 달간 조업을 중단한다.

이는 2019년 환경법 위반으로 적발된 사건에 대해 영풍 측이 제기한 행정소송이 대법원에서 패소하며 최종 확정된 조치다.

환경부와 경상북도는 지난 30일 영풍 석포제련소에 대해 58일간의 조업정지 처분을 내린다고 발표했다.

이번 조치는 낙동강에 폐수를 무단 배출하고, 허가 없이 지하수를 끌어다 쓴 사실이 적발된 데 따른 행정처분이다.

해당 기간 동안 생산 활동은 중단되지만, 환경 및 안전관리를 위한 필수 운영은 허용된다.

환경부는 이번 조업정지 시기를 내년 봄으로 조정한 이유에 대해 “겨울철(혹한기)에 조업 중단 시 동파사고 등으로 2차적 환경오염이나 안전사고 발생 우려가 있다”.

“조업정지 중 환경오염과 안전사고 예방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조업정지 시기와 방법을 결정했다”라고 말했다.

영풍 석포제련소는 이미 과거에도 환경법 위반으로 처벌을 받은 바 있다.

2018년 2월에는 수질 오염물질을 무단으로 배출해 10일간 조업정지 처분을 받았다.

그러나 이후에도 같은 문제가 반복되며, 환경부는 2019년 석포제련소에 1개월 30일간의 조업정지 명령을 내렸다.

영풍 측은 이에 불복하며 취소 소송을 제기했지만, 올해 10월 31일 대법원이 영풍의 패소를 확정하며 사건이 종결됐다.

최근 석포제련소는 황산가스 감지기를 꺼둔 상태로 조업을 이어간 사실이 적발되며 추가로 10일간의 조업정지 처분을 앞두고 있다.

이 공장은 영풍의 매출에서 약 40%를 차지하는 핵심 사업장이지만, 반복되는 환경법 위반과 안전 사고로 논란의 중심에 서 있다.

특히 최근 1년간 노동자 3명이 사망하는 중대재해가 발생했으며, 2013년 이후 석포제련소에서 적발된 환경법 위반 건수는 76건에 달한다.

이에 따라 시민단체와 지역 주민들은 석포제련소의 전면 폐쇄를 촉구하고 있다.

환경보건시민센터는 이번 조업정지 처분이 충분하지 않다고 지적하며 근본적인 해결책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달 5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최예용 환경보건시민센터 소장은

“낙동강은 국민의 소중한 수자원으로, 석포제련소가 더 이상의 환경오염을 초래하지 않도록 폐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른기사보기

Latest articles

불이 꺼진 마트에 움직이는 무언가가…상습 절도범 검거

대전의 한 마트에서 영업 종료 후 몰래 매장에 침입해 물건을 훔치던 여성이 경찰에 붙잡혔다. 경찰청은 17일 유튜브 채널을 통해 “마트에…

정부, 집중호우 농작물 침수 피해 복구 대책 마련 착수

이틀간 쏟아진 폭우로 벼, 콩 등 주요 작물이 침수 피해를 입으면서 정부가 신속한 복구 방안 마련에 나섰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8일 긴급…

상어가족 동해안으로 이사왔다…해경, 피서객에 주의 당부

강원 동해안 해역에 상어가 잇따라 출몰하면서 여름철 해양 안전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육안으로도 포악한 이빨이 식별되는 상어가 낚시어선에 포획되는…

광주 신안교서 60대 남성 급류 실종…폭우 속 수색 이틀째

광주에 기록적인 폭우가 쏟아지며 북구 신안교 인근에서 60대로 추정되는 남성이 급류에 휩쓸려 실종됐다. 현재까지 이틀째 수색 작업이 이어지고 있다. 18일…

More like this

[이주의 운세] 07월 13일~07월 19일

이 운세는 어디까지나 참고용이며, 운명은 본인의 선택과 노력에 달려있습니다. 즐거운 마음으로 받아들이시고, 2025년에도 건강과 행복을 함께 하시길 바랍니다! 쥐띠 운세 – 불필요한 지출로 인하여 현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지출 보다는 가족들과 소통을 중요시 하라. 48년생 : 다치기 쉬운 한 주가 되겠다. 모아두었던 자금이 전부 치료에 쓰이고 시간 또한 낭비하게 되었으니 허하고 답답하다. 60년생 : […]

‘골리앗 스트라이커’ 말컹, 울산 HD와 K리그 복귀 선언

K리그 역대 최장신 골잡이 중 하나인 말컹이 울산 HD 유니폼을 입고 6년 5개월 만에 한국 무대로 돌아왔다. 울산 구단은 18일, 올 시즌 후반기 반등을 위한 핵심 카드로 브라질 출신 스트라이커 말컹 영입을 발표하며 본격적인 순위 반등의 신호탄을 쐈다. 말컹은 K리그에서 유일하게 K리그1과 K리그2에서 동시에 최우수선수상(MVP)과 득점왕 타이틀을 모두 거머쥔 선수다. 2017년 경남FC에서 K리그2 32경기 22골 […]

인피니트 데뷔 15주년 기념 ‘피릿츠 포토 프레임’ 출시…팬들과 평생 약속 담아

그룹 인피니트(INFINITE)가 데뷔 15주년을 맞아 팬들과의 특별한 추억을 기념할 수 있는 굿즈를 선보였다. 바로 포토이즘과 협업한 포토 프레임이 그것이다. 인피니트는 지난 16일 포토이즘 공식 채널을 통해 ‘PHOTOISM X 인피니트 ARTIST FRAME OPEN’이라는 문구와 함께 포토 프레임 출시 소식을 전했다. 오랜 시간 함께한 팬들에게는 특별한 선물이 될 이번 굿즈는 공식 캐릭터 ‘피릿츠’와 함께 꾸며진 디자인으로 눈길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