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22일 화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Home 세계 고속도로 지으려다 황금빛 반짝…2200년 된 동전·보석 수천 점 출토

고속도로 지으려다 황금빛 반짝…2200년 된 동전·보석 수천 점 출토

체코 고대 정착지에서 대규모 주거지와 종교 유적, 도자기 등이 출토됐다.
체코 고대 정착지에서 대규모 주거지와 종교 유적, 도자기 등이 출토됐다. (사진 출처-흐라데츠크랄로베 대학 고고학 교수 토마스 망겔 제공)

체코에서 수천 년 전 켈트족이 남긴 것으로 추정되는 대규모 정착지가 발견돼 학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곳에서는 수백 개의 동전과 1천 점이 넘는 보석이 출토되며 유럽 철기 시대의 생활상과 무역 흔적이 드러났다.

과학전문매체는 최근 체코 북중부 흐라데츠크랄로베(Hradec Králové) 시 인근에서 2200년 된 켈트족 유적지가 발굴됐다고 보도했다.

이 정착지는 고속도로 건설에 앞서 실시된 사전 조사 과정에서 동보헤미아 박물관 소속 고고학자들에 의해 발견되었다.

약 25헥타르(75,000평)에 달하는 규모로 미식축구장 47개에 해당하는 넓이를 자랑한다.

박물관 측은 “유적의 규모와 출토 유물의 다양성, 정교함에서 유례없는 고고학적 발견”이라 말했다.

또한 “호박, 고급 도자기 등 수많은 고대 유물이 포함됐다”고 밝혔다.

이 유적지에서는 주거지뿐 아니라 생산시설, 종교적 보호구역, 다양한 건축물의 흔적도 함께 발굴됐다.

이번 발굴에서 특히 주목되는 유물은 수백 개에 달하는 금·은 동전과 약 1000점 이상의 보석류다.

흐라데츠크랄로베 대학의 토마스 망겔 교수는 “동전 수는 아직 정확히 파악되지 않았지만, 은과 금으로 제작된 다양한 종류가 확인됐다”라 전했다.

그는 “청동 및 철로 만든 브로치, 벨트 장식용 금속 부품, 유리 구슬, 팔찌 조각 등도 다수 출토됐다”고 설명했다.

이 정착지는 기원전 450년에서 40년경 유럽 일부 지역에서 번성했던 철기 시대의 라텐(La Tène) 문화권에 속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라텐 문화는 켈트족의 영향 아래 발달한 유럽 고대 문화로, 복잡하고 세련된 장식 예술과 금속 세공기술로 유명하다.

동보헤미아 박물관은 “이 지역에서 발견된 호박과 고급 도자기는 장거리 무역이 활발했음을 시사하며, 정착지 내에서 고급 도자기 생산이 이뤄졌을 가능성도 있다”고 밝혔다.

실제 켈트족은 금세공 능력이 뛰어나고 유럽 최초로 바지를 입는 등 실용적인 생활방식을 도입한 것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붉거나 금발의 머리카락과 날개 달린 투구를 착용한 특징으로 역사에 기록돼 있다.

이번 발굴은 유럽 대륙 내 켈트족의 정착 양상, 경제 활동, 종교 관념을 복합적으로 조명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며, 고고학적 가치가 상당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체코 정부는 유적의 보존과 연구를 위해 향후 추가 조사를 진행하고, 주요 유물은 박물관에 전시될 예정이다.

 
박세준 (karung2@sabanamedia.com) 기사제보

Latest articles

‘잠자는 사우디 왕자’ 의 비극…20년 혼수상태 알왈리드 왕자 사망

20년간 혼수상태에 빠져 ‘잠자는 왕자’로 불렸던 사우디아라비아의 알왈리드 빈 칼리드 빈 탈랄 왕자가 36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사우디 현지 매체는…

21일 금값 상승세…환율 1390원대 진입

21일 국내 금값과 환율 동향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뜨거운 가운데, 금값은 상승 흐름을 보이며 전일 대비 가격이 일제히 올랐다. 원·달러…

비트코인 11만7000달러 횡보…트럼프 지니어스 법 여파

비트코인이 21일 오전 기준 11만7000달러 선에서 움직이며 박스권 흐름을 이어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스테이블코인 규제 법안인 ‘지니어스 법‘에 서명한…

금속 목걸이 착용 남성 MRI 기기에 빨려들어가 중태

미국 뉴욕주에서 금속 목걸이를 착용한 60대 남성이 허가 없이 MRI 검사실에 들어갔다가 강력한 자력에 의해 MRI 기기 쪽으로 끌려가 중태에…

More like this

[ 날씨 ]장마 끝나자 다시 폭염…최고 34도 전국 소나기 동반 무더위

21일 중부지방 장마가 끝나면서 전국적으로 무더운 날씨가 이어지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전국이 가끔 구름이 많고 한낮에는 불볕더위가 이어질 전망이다. 짧고 강하게 지나간 장마가 소강상태에 접어들며 전국은 다시 폭염의 영향권에 들었고, 낮 최고기온은 30~34도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은 이날 오후 32도에 육박하고 있으며, 높은 습도까지 겹쳐 체감온도가 더욱 상승하고 있다. 특히 강원도 삼척에는 폭염경보가 발효된 […]

민지영, 독일 여행 중 자전거 사고…“팔 너무 아파”

배우 민지영이 해외 여행 중 자전거 사고를 당해 팬들의 안타까움을 사고 있다. 21일 유튜브 채널 ‘민지영TV’에 공개된 영상에서는 민지영과 남편 김형균이 독일 프랑크푸르트를 여행하던 중 자전거를 타다 사고를 겪는 모습이 담겼다. 영상 제목은 ‘순간의 방심이 초래한 아찔했던 우리의 하루’였다. 민지영은 영상에서 밝은 모습으로 독일 현지의 분위기를 즐기는 모습을 보여줬다. 그는 “약간 느낌이 브루클린 같은 느낌이 […]

그라나도 에스파다M, ‘토르쉐’ 신서버 오픈…초특급 혜택 제공

한빛소프트가 서비스하는 모바일 MMORPG ‘그라나도 에스파다M’이 신규 콘텐츠 업데이트와 함께 초특급 혜택의 신서버 ‘토르쉐’를 21일 정식 오픈했다. 이번 업데이트는 신규 지역 ‘기간떼’ 추가와 함께 캐릭터 레벨 확장, 신장비, 신규 캐릭터 영입 등 다방면의 콘텐츠 확장을 포함하고 있어 유저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기간떼’는 1개의 마을과 10개의 필드로 구성된 대규모 신규 지역으로, 일반 몬스터보다 훨씬 거대한 ‘마이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