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22일 화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Home 사회 식약처, ‘키 크는 주사’ 오용 방지 위해 성장호르몬 제제 단속

식약처, ‘키 크는 주사’ 오용 방지 위해 성장호르몬 제제 단속

성장호르몬 제제를 ‘키 크는 주사’로 오인해 오용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성장호르몬 제제를 ‘키 크는 주사’로 오인해 오용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사진 출처-언스플레시 제공)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성장호르몬 제제를 질환 치료 목적 이외에 사용하는 행위를 막고, 과대광고를 근절하기 위해 현장 단속과 안내문 배포에 나선다고 21일 밝혔다.

성장호르몬 제제는 뇌하수체 성장호르몬 분비장애, 터너증후군, 특발성 저신장증 등 특정 질환으로 인한 소아의 성장부전을 치료하기 위한 전문의약품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키 크는 주사’로 알려지며 정상인의 오용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식약처는 성장호르몬 제제를 정해진 허가사항 범위 내에서 전문가 지도 하에 사용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강조했다.

정상인에게 장기간 과량 투여할 경우 거인증, 말단비대증 등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정상 사용 시에도 주사 부위 통증, 출혈, 타박상 등의 이상 반응이 다빈도로 보고되고 있다.

이에 따라 식약처는 성장호르몬 제제에 대한 올바른 사용 정보를 담은 안내문을 제작해 전국 병·의원과 보건소에 배포하고, 의약품안전관리원과 함께 이상사례에 대한 모니터링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해 병·의원, 약국 등을 대상으로 과대광고 여부에 대한 현장 점검도 병행한다.

그간 카드뉴스와 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환자 및 소비자단체와 협의한 정보 제공도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식약처는 향후에도 성장호르몬 제제를 포함한 의약품이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허가사항 내 정보 제공을 확대하고, 불법 유통 및 오남용 방지를 위한 감시체계를 지속적으로 운영할 방침이다.

한편, 의약품 사용 중 예상치 못한 이상 반응이 발생한 경우,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의 의약품 부작용 보고 및 피해구제 제도를 통해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박세준 (karung2@sabanamedia.com) 기사제보

Latest articles

아들이 돌아오지 않아요… 카약 낚시 남성 실종 신고 결과

제주 서귀포 해상에서 1인 카약 낚시에 나섰던 40대 남성이 가족의 실종 신고로 해경이 수색에 나서는 일이 벌어졌다. 다행히 해당 남성은…

‘극한 폭우’ 사흘째…경남 산청 실종자 4명 수색 총력

경남 산청군에 지난 19일 내린 ‘극한 폭우’로 인한 실종자 수색이 사흘째 이어지고 있다. 19일 내린 폭우로 발생한 산사태와 침수 등으로…

세종 금강교 수풀서 시신 발견…실종 40대 남성과 인상착의 일치

세종시 금강교 인근에서 실종된 40대 남성으로 추정되는 시신이 발견됐다. 21일 세종소방본부와 경찰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 19분쯤 세종동 금강교 아래쪽…

아산 실옥동 도로에 지름 2m 싱크홀 …200m 구간 차량 통제

충남 아산시 실옥동에서 대형 싱크홀 이 발생해 도로 일부 구간의 차량 통행이 전면 통제됐다. 사고는 21일 오전 7시 13분께 아산시…

More like this

서울 팬 야유·울산 응원 보이콧, 감독은 외로웠다

K리그1 명문 클럽 FC서울과 울산 HD가 팬들의 싸늘한 반응 속에 위기의 축구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 20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K리그1 2025 22라운드에서 두 팀은 극심한 부진과 더불어 감독 교체 요구, 응원 보이콧 등 보기 드문 장면 속에 맞대결을 펼쳤다. 서울의 홈팬들은 김기동 감독을 향해 공개적으로 야유를 보냈고, 원정석을 채운 울산 팬들은 조직적인 응원 보이콧으로 불만을 표시했다. […]

[이주의 운세] 07월 20일~07월26일

이 운세는 어디까지나 참고용이며, 운명은 본인의 선택과 노력에 달려있습니다. 즐거운 마음으로 받아들이시고, 2025년에도 건강과 행복을 함께 하시길 바랍니다! 쥐띠 운세 이번 주는 누군가 약속을 했다면 반드시 지키는 것이 이롭다. 다른 이가 큰 성과를 내었다면 이는 노력한 것의 결과물을 받은 것이니 부러워하지 말라. 48년생 : 사적인 자리에서 언행에 주의하여야 함을 명심하라. 친한 사이라 한들 거친 말투로 […]

‘잠자는 사우디 왕자’ 의 비극…20년 혼수상태 알왈리드 왕자 사망

20년간 혼수상태에 빠져 ‘잠자는 왕자’로 불렸던 사우디아라비아의 알왈리드 빈 칼리드 빈 탈랄 왕자가 36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사우디 현지 매체는 19일(현지시간) 알왈리드 왕자가 한 의료시설에서 사망했다고 보도했다. 그의 부친인 칼리드 빈 탈랄 알사우드 왕자는 X(옛 트위터)에 “신의 뜻과 운명을 믿는 마음으로, 큰 슬픔과 비통함으로 사랑하는 아들 알왈리드 왕자를 애도한다”며 사망 사실을 전했다. 함께 게시된 흑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