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22일 화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Home 주요뉴스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 시작…1인당 최대 40만원 지급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 시작…1인당 최대 40만원 지급

민생회복 소비쿠폰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이 시작됐다 (사진 출처 – 행정안전부)

정부의 대규모 경기 부양책인 ‘민생회복 소비쿠폰’이 21일부터 신청 접수에 들어갔다.

행정안전부는 이날 오전 9시부터 오는 9월 12일 오후 6시까지 온·오프라인을 통해 민생회복 소비쿠폰 1차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이번 소비쿠폰은 국민 개개인에게 지급되는 지원금으로, 기본 금액은 1인당 15만원이다.

차상위계층과 한부모가정은 1인당 30만원, 기초생활수급자는 40만원까지 지급받을 수 있다. 사용 기한은 오는 11월 30일까지다.

소비쿠폰은 신청한 다음 날 지급되며, 신청은 출생연도 끝자리에 따라 5부제로 이뤄진다.

신청 첫날인 21일에는 출생연도 끝자리가 1 또는 6인 국민이 신청 가능하며, 화요일은 2·7, 수요일은 3·8, 목요일은 4·9, 금요일은 5·0이 대상이다.

주말에는 출생연도와 상관없이 온라인으로만 신청할 수 있다.

신청 방법은 신용·체크카드, 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 세 가지 방식 중 하나를 선택해 진행하면 된다.

신용·체크카드는 KB국민, 삼성, 롯데 등 9개 카드사 홈페이지, 앱, 콜센터를 통해 온라인 신청하거나 연계된 은행 영업점에 직접 방문해 신청할 수 있다.

선불카드와 지류형 지역사랑상품권은 주소지 관할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 가능하며, 모바일 지역사랑상품권은 해당 지자체의 공식 앱 또는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소비쿠폰은 소상공인 업소를 지원하기 위한 정책인 만큼, 사용처는 제한된다.

신용·체크카드 및 선불카드는 연 매출 30억 원 이하의 소상공인 업소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지역사랑상품권은 주소지 관할 지자체 가맹점 내에서만 사용 가능하다.

대형마트, 백화점, 온라인 쇼핑몰, 유흥업소, 배달앱 등 일부 업종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다.

특히 결제 시 ‘키오스크’나 ‘테이블 주문 시스템’ 등 결제대행 시스템을 사용하는 매장에서는 쿠폰 사용이 제한될 수 있다.

이를 방지하려면 매장 내 일반 카드 단말기로 결제해야 한다. 배달의 경우 앱 결제가 아닌, 현장에서 가맹점 단말기를 통한 대면 결제로 사용 가능하다.

소비쿠폰은 기본 금액 외에도 지역에 따라 추가 지원이 이뤄진다. 비수도권 주민은 3만원을, 농어촌 인구 감소지역 주민은 5만원을 추가로 지급받을 수 있다.

사용 지역은 거주지에 따라 제한되며, 특별시와 광역시 주민은 해당 시 내, 도 지역 주민은 주소지 시·군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행안부는 “이번 소비쿠폰은 반드시 신청해야 지급되는 방식”이라며 “신청 마감일인 9월 12일 이후에는 신청이 불가능하므로 기한 내에 꼭 신청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소득 하위 90%를 대상으로 1인당 10만원을 추가 지급하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2차 신청’은 오는 9월 22일부터 시작될 예정이다.

정부는 이번 쿠폰이 침체된 내수경제 회복과 지역상권 활성화에 실질적인 효과를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른기사보기

김용현 (kor3100@sabanamedia.com)

Latest articles

[ 날씨 ]장마 끝나자 다시 폭염…최고 34도 전국 소나기 동반 무더위

21일 중부지방 장마가 끝나면서 전국적으로 무더운 날씨가 이어지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전국이 가끔 구름이 많고 한낮에는 불볕더위가 이어질 전망이다.…

[ 날씨 ]주말까지 비 소식…일부 지역 시간당 80mm 극한 폭우

18일 금요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 내리는 날씨 가 이어지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충청과 남부지방을…

광명시 아파트 주차장 화재로 3명 심정지…65명 인명피해 발생

경기 광명시 한 아파트 주차장에서 발생한 대형 화재로 다수의 사상자가 발생해 충격을 주고 있다. 경찰과 소방 당국에 따르면 해당 화재는…

[ 날씨 ]오늘 밤 다시 호우 예보…18일엔 남부 집중호우

17일 오늘은 충청권과 수도권에 시간당 20∼60㎜의 집중호우가 내리고 있으며, 오늘 밤 다시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강한 비가 내리는 날씨 일 것으로…

More like this

[레시피편]비타민 충전! 지친 날씨에 활력을 더하는 과일 활용 요리 4가지

덥다가 갑자기 비가 내리는, 어지럽게 변덕스러운 날씨가 이어지고 있다. 습하고 흐린 날씨 속에서는 몸도 마음도 무기력해지고, 알게 모르게 피로가 쌓이기 쉽다. 이럴 때일수록 비타민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제철 과일을 활용해 몸에 생기를 불어넣는 간단한 요리가 필요하다. 과일은 생으로 먹는 것 만큼이나 다양한 요리에 응용하기 좋고, 소화도 잘되며 영양 보충에도 효과적이다. 비타민과 미네랄의 영향 비타민과 미네랄은 […]

그라나도 에스파다M, ‘토르쉐’ 신서버 오픈…초특급 혜택 제공

한빛소프트가 서비스하는 모바일 MMORPG ‘그라나도 에스파다M’이 신규 콘텐츠 업데이트와 함께 초특급 혜택의 신서버 ‘토르쉐’를 21일 정식 오픈했다. 이번 업데이트는 신규 지역 ‘기간떼’ 추가와 함께 캐릭터 레벨 확장, 신장비, 신규 캐릭터 영입 등 다방면의 콘텐츠 확장을 포함하고 있어 유저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기간떼’는 1개의 마을과 10개의 필드로 구성된 대규모 신규 지역으로, 일반 몬스터보다 훨씬 거대한 ‘마이티 […]

서울 팬 야유·울산 응원 보이콧, 감독은 외로웠다

K리그1 명문 클럽 FC서울과 울산 HD가 팬들의 싸늘한 반응 속에 위기의 축구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 20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K리그1 2025 22라운드에서 두 팀은 극심한 부진과 더불어 감독 교체 요구, 응원 보이콧 등 보기 드문 장면 속에 맞대결을 펼쳤다. 서울의 홈팬들은 김기동 감독을 향해 공개적으로 야유를 보냈고, 원정석을 채운 울산 팬들은 조직적인 응원 보이콧으로 불만을 표시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