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21일 월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Home 사회 물에 잠긴 경복국서 수영하는 물개…AI 가짜 영상 논란

물에 잠긴 경복국서 수영하는 물개…AI 가짜 영상 논란

물에 잠긴 경복궁을 배경으로 물개가 헤엄치는 모습을 담은 AI 가짜 영상.
물에 잠긴 경복궁을 배경으로 물개가 헤엄치는 모습을 담은 AI 영상. (사진출처-유튜브 ‘골파닭’ 캡처)

최근 장마철을 맞아 생성형 인공지능(AI)으로 제작된 재난 영상이 유튜브 등 플랫폼에서 확산되며 진위를 둘러싼 논란이 커지고 있다.

실제 피해 상황을 다룬 것처럼 꾸며진 이들 영상은 시청자들에게 혼란을 주고 있으며, AI 기술의 부작용에 대한 우려도 높아지고 있다.

21일 ‘장마’, ‘폭우’ 등 키워드로 검색하면 경복궁, 강남역, 지하철 등 도심이 침수된 배경을 바탕으로 한 영상 콘텐츠가 다수 등장한다.

일부 영상은 AI 기술로 제작된 것이지만 실제 방송처럼 편집돼 사실 여부를 판단하기 어렵게 만든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한 영상에서는 노란 우비를 입은 남성이 경복궁을 배경으로 “경복궁이 완전히 물에 잠겼다”고 말한다.

이어 바지를 걷은 시민들이 물을 퍼내는 장면과 함께 물개가 궁내를 헤엄치는 연출이 등장한다.

또 다른 영상에서는 리포터가 침수된 강남역이나 지하철역을 배경으로 중계를 하는 장면도 포착됐다.

모두 실제 촬영이 아닌 AI 기술로 생성된 가상의 장면이다.

전문가들은 생성형 AI 기술이 고도화되며 영상의 사실 여부를 일반인이 판단하기 어려운 수준에 도달했다고 경고한다.

실제로 MBC는 AI 기술을 활용해 ‘서프라이즈’ 등 프로그램에서 재연이 어려운 장면을 제작한 사례도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기술이 잘못 활용될 경우, 사회적 혼란과 신뢰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딥페이크 등 AI 기술의 악용 사례도 늘고 있다.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에 따르면 딥페이크 관련 경찰 신고 건수는 2021년 156건에서 지난해 964건으로 급증했다.

최근에는 러브버그가 퍼지는 현상을 다룬 AI 영상을 방송사가 실제 영상으로 착각해 오보를 내보낸 사례도 있었다.

AI로 만든 영상이 여성 환경운동가를 비하하는 장면으로 퍼지면서 논란이 된 바도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AI 영상에 대한 규제 마련에 나섰지만,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된다.

내년부터 시행되는 AI 기본법에는 생성형 AI 콘텐츠에 워터마크 표시를 의무화했지만, 워터마크가 손쉽게 제거될 수 있다는 점에서 실효성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최병호 고려대 AI연구소 교수는 “AI 모델 제작사가 영상의 생성 여부를 식별할 수 있는 기술을 제공하는 것이 사회적 비용을 줄일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해법”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과도한 규제가 국내 AI 산업 발전을 저해할 수 있다는 우려도 함께 제기된다.

정부와 업계는 AI 기술의 순기능과 부작용 사이에서 균형 있는 제도 정비가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으고 있다.

시민들 또한 AI 콘텐츠를 비판적으로 수용하는 인식 제고가 중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박세준 (karung2@sabanamedia.com) 기사제보

Latest articles

아들이 돌아오지 않아요… 카약 낚시 남성 실종 신고 결과

제주 서귀포 해상에서 1인 카약 낚시에 나섰던 40대 남성이 가족의 실종 신고로 해경이 수색에 나서는 일이 벌어졌다. 다행히 해당 남성은…

‘극한 폭우’ 사흘째…경남 산청 실종자 4명 수색 총력

경남 산청군에 지난 19일 내린 ‘극한 폭우’로 인한 실종자 수색이 사흘째 이어지고 있다. 19일 내린 폭우로 발생한 산사태와 침수 등으로…

세종 금강교 수풀서 시신 발견…실종 40대 남성과 인상착의 일치

세종시 금강교 인근에서 실종된 40대 남성으로 추정되는 시신이 발견됐다. 21일 세종소방본부와 경찰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 19분쯤 세종동 금강교 아래쪽…

아산 실옥동 도로에 지름 2m 싱크홀 …200m 구간 차량 통제

충남 아산시 실옥동에서 대형 싱크홀 이 발생해 도로 일부 구간의 차량 통행이 전면 통제됐다. 사고는 21일 오전 7시 13분께 아산시…

More like this

아들이 돌아오지 않아요… 카약 낚시 남성 실종 신고 결과

제주 서귀포 해상에서 1인 카약 낚시에 나섰던 40대 남성이 가족의 실종 신고로 해경이 수색에 나서는 일이 벌어졌다. 다행히 해당 남성은 별다른 사고 없이 낚시를 즐기고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고, 해프닝으로 일단락됐다. 서귀포해양경찰서는 21일 낮 12시 45분께 “아침 7시쯤 카약을 타고 나간 아들이 아직 돌아오지 않는다”는 가족의 신고를 접수했다고 밝혔다. 신고자는 평소 같으면 오전 10시쯤 귀가하던 아들과 […]

[ 날씨 ]장마 끝나자 다시 폭염…최고 34도 전국 소나기 동반 무더위

21일 중부지방 장마가 끝나면서 전국적으로 무더운 날씨가 이어지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전국이 가끔 구름이 많고 한낮에는 불볕더위가 이어질 전망이다. 짧고 강하게 지나간 장마가 소강상태에 접어들며 전국은 다시 폭염의 영향권에 들었고, 낮 최고기온은 30~34도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은 이날 오후 32도에 육박하고 있으며, 높은 습도까지 겹쳐 체감온도가 더욱 상승하고 있다. 특히 강원도 삼척에는 폭염경보가 발효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