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19일 토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Home 사회 서울 전역 집중호우…증산교 하부도로 등 침수 통제

서울 전역 집중호우…증산교 하부도로 등 침수 통제

증산교
서대문구에 위치한 증산교 ~ 중암교 양방향 하부 도로가 강우로 전면 통제됐다 (사진 출처 – 서울교통정보센터 토피스)

17일 오전 서울에 강한 비가 내리면서 도로와 하천 곳곳이 통제됐다. 서울시는 집중호우에 따른 선제 대응 체계를 가동하며 비 피해 최소화에 나섰다.

서울교통정보센터 토피스에 따르면 이날 오전 6시 53분쯤 서대문구 증산교∼중암교 양방향 하부도로가 강우로 인해 전면 통제됐다.

차량 운전자들은 우회하라는 안내가 내려졌으며, 해당 구간은 증산천 인근 저지대 구간으로 짧은 시간 집중된 비에 취약한 곳이다.

이보다 10분 앞선 오전 6시 43분께는 성북구 일대에 침수 예보가 발령되면서 서울시의 ‘동행파트너’가 긴급 투입됐다.

동행파트너는 침수에 취약한 반지하주택 거주자들을 돕는 전문 인력으로, 대피 및 탈출 지원 등의 재난 대응 역할을 수행한다.

서울시는 지난 16일 오후 5시부터 서울 전역에 호우주의보가 내려진 이후 청계천, 안양천 등 주요 하천 29곳에 대해 출입을 전면 통제했다.

이는 급격한 수위 상승에 따른 안전사고를 막기 위한 조치다.

현재 서울시는 호우 대응 ‘주의’ 단계인 1단계를 발령하고, 시청 및 자치구 인력 총 3465명을 투입해 상황 대응에 나서고 있다.

이 중 시청 공무원 355명과 25개 자치구 소속 인원 3110명이 비상 상황근무를 실시 중이다.

서울시 소방당국은 밤사이 총 36건의 현장 출동을 진행했다. 주요 활동은 배수 지원 23건, 가로수 쓰러짐과 담장 붕괴 등 시설물 안전 조치 13건 등이 포함됐다.

현재까지는 인명 피해나 대규모 재산 피해 사례는 보고되지 않았다.

서울시는 빗물펌프장 36곳을 부분 가동 중이며, 실시간 기상·하천 정보를 집중 모니터링하고 있다.

특히 서울대공원과 중랑천변 등 호수 및 연못 12개소에는 총 64만1234톤의 빗물을 담을 수 있는 ‘빗물그릇’을 활용해 도심 침수 예방에 나서고 있다.

시 관계자는 “단시간에 강한 비가 집중될 경우 하천과 저지대 도로는 순식간에 침수될 수 있다”며 “교통통제 구간을 피하고, 하천 접근을 삼가는 등 시민들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서울시는 향후 기상청 예보에 따라 경계 단계를 조정할 계획이며, 시민들에게는 실시간 정보를 토대로 안전에 유의할 것을 거듭 당부했다.

다른기사보기

김용현 (kor3100@sabanamedia.com)

Latest articles

불이 꺼진 마트에 움직이는 무언가가…상습 절도범 검거

대전의 한 마트에서 영업 종료 후 몰래 매장에 침입해 물건을 훔치던 여성이 경찰에 붙잡혔다. 경찰청은 17일 유튜브 채널을 통해 “마트에…

정부, 집중호우 농작물 침수 피해 복구 대책 마련 착수

이틀간 쏟아진 폭우로 벼, 콩 등 주요 작물이 침수 피해를 입으면서 정부가 신속한 복구 방안 마련에 나섰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8일 긴급…

상어가족 동해안으로 이사왔다…해경, 피서객에 주의 당부

강원 동해안 해역에 상어가 잇따라 출몰하면서 여름철 해양 안전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육안으로도 포악한 이빨이 식별되는 상어가 낚시어선에 포획되는…

광주 신안교서 60대 남성 급류 실종…폭우 속 수색 이틀째

광주에 기록적인 폭우가 쏟아지며 북구 신안교 인근에서 60대로 추정되는 남성이 급류에 휩쓸려 실종됐다. 현재까지 이틀째 수색 작업이 이어지고 있다. 18일…

More like this

[이주의 운세] 07월 13일~07월 19일

이 운세는 어디까지나 참고용이며, 운명은 본인의 선택과 노력에 달려있습니다. 즐거운 마음으로 받아들이시고, 2025년에도 건강과 행복을 함께 하시길 바랍니다! 쥐띠 운세 – 불필요한 지출로 인하여 현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지출 보다는 가족들과 소통을 중요시 하라. 48년생 : 다치기 쉬운 한 주가 되겠다. 모아두었던 자금이 전부 치료에 쓰이고 시간 또한 낭비하게 되었으니 허하고 답답하다. 60년생 : […]

[ 날씨 ]주말까지 비 소식…일부 지역 시간당 80mm 극한 폭우

18일 금요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 내리는 날씨 가 이어지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충청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강하고 많은 비가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는 수도권과 충청 지역에만 산발적인 비가 내리고 있으며 대부분 지역은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다. 다만 오늘 밤부터 비구름대가 다시 형성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시간당 최대 80㎜에 이르는 극한의 호우가 예보되었다. […]

‘골리앗 스트라이커’ 말컹, 울산 HD와 K리그 복귀 선언

K리그 역대 최장신 골잡이 중 하나인 말컹이 울산 HD 유니폼을 입고 6년 5개월 만에 한국 무대로 돌아왔다. 울산 구단은 18일, 올 시즌 후반기 반등을 위한 핵심 카드로 브라질 출신 스트라이커 말컹 영입을 발표하며 본격적인 순위 반등의 신호탄을 쐈다. 말컹은 K리그에서 유일하게 K리그1과 K리그2에서 동시에 최우수선수상(MVP)과 득점왕 타이틀을 모두 거머쥔 선수다. 2017년 경남FC에서 K리그2 32경기 22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