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19일 토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Home 세계 블랙핑크 리사 연인 프레드릭 아르노 CEO 로로피아나, 노동 착취 판결

블랙핑크 리사 연인 프레드릭 아르노 CEO 로로피아나, 노동 착취 판결

블랙핑크 리사의 연인 프레드릭 아르노가 이끄는 로로피아나가 저임금 착취로 법원 제재를 받았다.
블랙핑크 리사의 연인 프레드릭 아르노가 이끄는 로로피아나가 저임금 착취로 법원 제재를 받았다. (사진 출처- 프레데릭 아르노 SNS 캡처)

그룹 블랙핑크 멤버 리사의 연인으로 알려진 프레드릭 아르노가 최고경영자(CEO)를 맡고 있는 명품 브랜드 로로피아나가 저임금 및 불법 노동 착취 방조 혐의로 이탈리아 법원으로부터 제재를 받았다.

14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은 이탈리아 밀라노 법원이 로로피아나가 하청업체의 노동 착취 실태를 제대로 감독하지 못한 점을 인정하고, 향후 1년간 법원의 감시 대상이 된다고 보도했다.

로로피아나는 세계 최대 명품 그룹 루이비통모에헤네시(LVMH) 산하의 고급 캐시미어 브랜드로, 지난 2013년 LVMH가 지분 80%를 인수했다.

현재는 LVMH 회장 베르나르 아르노의 막내아들이자 리사의 연인으로 알려진 프레드릭 아르노가 CEO로 재직 중이다.

이번 판결은 지난 5월 밀라노 노동 보호국이 로로피아나 제품을 제조하던 공장을 단속하면서 시작됐다.

현장에서 체포된 중국인 공장주는 불법 체류자 포함 노동자 10명을 고용해 주당 90시간 이상 강제 노동을 시키고, 시급 4유로(한화 약 6500원)를 지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일부 노동자는 공장 안 불법 거주지에서 생활했고, 고용주 폭행으로 인해 45일간 치료가 필요한 피해자도 있었다.

이 공장은 로로피아나 재킷을 연간 6000~7000벌 생산해 왔으며, 납품가는 재킷 한 벌당 19만~20만 원 수준이었다.

하지만 이 제품은 실제로 로로피아나 공식 웹사이트에서 484만~806만 원에 판매되고 있었다.

로로피아나는 성명을 통해 “해당 하청업체가 사전 동의 없이 이중 하청을 진행해 계약을 위반했다”며 혐의를 부인했다.

또한 해당 사실을 인지한 지난 5월 공급 계약을 해지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밀라노 법원은 “로로피아나가 원가 절감을 위해 생산 전 과정을 외부에 위탁했고, 이는 노동자의 권리 침해 가능성을 감수하면서 이익을 극대화하려는 전략”이라며 책임을 지적했다.

이어 “다른 브랜드들도 유사한 사안에서 책임을 진 만큼 로로피아나도 예외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로로피아나는 ‘억만장자를 위한 유니클로’로 불릴 만큼 고급 이미지를 구축해 왔으며, 최근 ‘올드머니룩’ 트렌드에 힘입어 브랜드 가치가 크게 상승한 바 있다.

하지만 이번 노동 착취 판결로 인해 도덕성과 윤리경영 측면에서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다른기사보기

박세준 (karung2@sabanamedia.com) 기사제보

Latest articles

금속 목걸이 착용 남성 MRI 기기에 빨려들어가 중태

미국 뉴욕주에서 금속 목걸이를 착용한 60대 남성이 허가 없이 MRI 검사실에 들어갔다가 강력한 자력에 의해 MRI 기기 쪽으로 끌려가 중태에…

진격의 감자튀김…맥도날드 3일간 한정 출시

맥도날드가 기존 사이즈를 뛰어넘는 XXL 감자튀김 메뉴를 선보여 전 세계 감자튀김 애호가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번 신메뉴는 말레이시아에서 단 3일간 한정…

금값시세 소폭 하락…환율 1390원선 유지하며 투자심리 혼조

18일 오전 기준 금값시세가 전 거래일보다 소폭 하락한 가운데, 원화 환율과 달러인덱스의 변동성에 따라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미국 기준금리…

비트코인 12만달러 재돌파 후 하락…미국 법안 통과에 리플 급등

가상자산 대표주자인 비트코인이 18일 한때 12만달러 선을 다시 돌파하며 시장의 관심을 모았다. 그러나 이후 매도세가 유입되며 다시 하락세로 돌아섰다. 미국…

More like this

FC서울, 바르셀로나전 맞아 롯데월드몰 팝업스토어 연다

FC서울이 세계적인 명문 클럽 FC바르셀로나와의 스페셜 매치를 앞두고 팬들을 위한 특별한 체험 공간을 마련한다. 구단은 오는 7월 23일부터 8월 3일까지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몰 1층 아트리움에서 ‘FC서울 vs FC바르셀로나 스페셜 매치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7월 31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는 FC바르셀로나와의 스페셜 매치를 기념해 기획됐다. FC서울이 해외 클럽을 초청해 서울에서 이벤트 매치를 여는 것은 무려 […]

[ 날씨 ]주말까지 비 소식…일부 지역 시간당 80mm 극한 폭우

18일 금요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 내리는 날씨 가 이어지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충청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강하고 많은 비가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는 수도권과 충청 지역에만 산발적인 비가 내리고 있으며 대부분 지역은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다. 다만 오늘 밤부터 비구름대가 다시 형성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시간당 최대 80㎜에 이르는 극한의 호우가 예보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