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19일 토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Home 사회 서산시, 산업부 ‘탄소순환 플랫폼 사업’ 시범도시 확정

서산시, 산업부 ‘탄소순환 플랫폼 사업’ 시범도시 확정

서산시
서산시청 전경. (사진 출처-서산시)

충남 서산시 가 산업통상자원부의 ‘생분해성 바이오산업제품 탄소순환 플랫폼 구축사업’ 시범도시로 최종 선정됐다.

이 사업은 생분해성 바이오제품의 생산부터 폐기, 분해, 재활용까지 전 과정을 포괄하는 탄소순환 시스템을 구축하는 국내 최초의 시도다.

서산시는 해당 사업의 기술 실증과 모델 정착을 통해 전국 확산의 교두보를 마련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에는 2025년부터 2029년까지 총사업비 172억 원이 투입된다.

주관기관인 한국바이오협회를 비롯해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등 14개 기관과 기업이 참여해 △AI 기반 수거·선별 시스템 △바이오가스화 공정 △제품화 △탄소순환 평가기술 등 4개 공정별로 연구 및 실증에 나선다.

서산시는 시범도시로서 생분해성 바이오제품의 사용, 분해, 에너지 재활용 등을 체계화한 탄소순환 시스템을 실증하고, 관내 공공기관과 축제·행사에 우선 적용할 방침이다.

이후 타 지자체 확산을 위한 벤치마크 사례로 기능할 수 있도록 운영 전략을 정교하게 구성한다.

기술개발은 2027년까지 완료하고, 2028년부터는 시범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시는 이를 통해 석유화학 기반의 기존 산업구조를 친환경·저탄소 중심 체계로 전환하는 중요한 전환점으로 삼겠다는 방침이다.

이완섭 서산시장은 “이번 사업은 서산시가 친환경 탄소순환 산업의 선도도시로 도약하는 발판”이라며 “정부의 탄소중립 기조에 발맞춰 지속가능한 산업생태계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시는 오는 8월 사업 주요 추진기관 및 참여 기업들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기술과 행정의 세부 협의 절차에 본격 착수할 계획이다.

다른기사보기

배동현 (grace8366@sabanamedia.com) 기사제보

Latest articles

도미노피자, 초복 맞아 ‘복날 치킨 박스’ 출시

도미노피자가 오는 20일 초복을 앞두고 여름철 한정 상품인 ‘복날 치킨 박스’를 출시한다고 17일 밝혔다. 복날 시즌을 겨냥한 이번 신메뉴는 다양한…

불이 꺼진 마트에 움직이는 무언가가…상습 절도범 검거

대전의 한 마트에서 영업 종료 후 몰래 매장에 침입해 물건을 훔치던 여성이 경찰에 붙잡혔다. 경찰청은 17일 유튜브 채널을 통해 “마트에…

정부, 집중호우 농작물 침수 피해 복구 대책 마련 착수

이틀간 쏟아진 폭우로 벼, 콩 등 주요 작물이 침수 피해를 입으면서 정부가 신속한 복구 방안 마련에 나섰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8일 긴급…

상어가족 동해안으로 이사왔다…해경, 피서객에 주의 당부

강원 동해안 해역에 상어가 잇따라 출몰하면서 여름철 해양 안전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육안으로도 포악한 이빨이 식별되는 상어가 낚시어선에 포획되는…

More like this

[이주의 운세] 07월 13일~07월 19일

이 운세는 어디까지나 참고용이며, 운명은 본인의 선택과 노력에 달려있습니다. 즐거운 마음으로 받아들이시고, 2025년에도 건강과 행복을 함께 하시길 바랍니다! 쥐띠 운세 – 불필요한 지출로 인하여 현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지출 보다는 가족들과 소통을 중요시 하라. 48년생 : 다치기 쉬운 한 주가 되겠다. 모아두었던 자금이 전부 치료에 쓰이고 시간 또한 낭비하게 되었으니 허하고 답답하다. 60년생 : […]

서든어택, 오징어게임 시즌3 캐릭터 전장 등장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 시즌3 속 캐릭터들이 온라인 FPS 게임 ‘서든어택’의 전장에 모습을 드러냈다. 넥슨은 17일, 자사 FPS 게임 ‘서든어택’에 ‘오징어 게임 시즌3’와의 컬래버레이션 2차 콘텐츠를 업데이트하며, 영희와 철수 캐릭터를 중심으로 다양한 이벤트와 전장을 구성했다고 밝혔다. 이번 2차 컬래버 업데이트는 오는 9월 25일까지 진행된다. 대표적인 인기 폭파 전장인 ‘제3보급창고’, ‘듀오’ 등에서 ‘오징어 게임’ 시즌3의 상징적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