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21일 월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Home 사회 백종원 “식약처 검사받았다” 해명 사실 아냐…농약분무기 논란 확산

백종원 “식약처 검사받았다” 해명 사실 아냐…농약분무기 논란 확산

백종원이 농약 분무기를 식품용으로 사용했다는 논란에 식약처 검증을 받았다는 해명이 사실과 다른 것으로 드러났다.
백종원이 농약 분무기를 식품용으로 사용했다는 논란에 식약처 검증을 받았다는 해명이 사실과 다른 것으로 드러났다. (사진 출처- 백종원 유튜브 캡처)

사과주스를 농약분무기 안에 담아 음식에 뿌린 장면으로 논란을 빚은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검사를 받았다”고 해명한 내용이 사실과 다른 것으로 확인됐다.

7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백종원 대표와 더본코리아가 주장한 ‘식약처 검증’에 대해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식약처 관계자는 “더본코리아 측으로부터 농약 분무기에 대한 검사 의뢰를 받은 적도 없고, 관련 안전 인증서를 발급한 사실도 없다”고 밝혔다.

앞서 백 대표는 2023년 11월 충남 홍성군에서 열린 글로벌 바비큐 축제 현장에서 사과 주스를 농약 분무기에 담아 고기에 뿌리는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해당 장면은 유튜브 등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확산되며, 비위생적이라는 지적과 함께 식품위생법 위반 가능성이 제기됐다.

논란이 커지자 더본코리아는 “현행법상 규제 사항은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는 입장을 내놓고, “관할 부서로부터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는 권고를 받았기에 더는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며 진화에 나섰다.

백 대표 또한 유튜브 채널 ‘스튜디오 오재나’에 출연해 “농약통은 쓰던 게 아니라 새 제품이며, 식약처로부터 검사받았다”고 발언했다.

그러나 식약처는 이 발언을 공식적으로 부인했다.

관련 민원이 국민신문고를 통해 제기되자 식약처는 조사를 통해 “해당 농약 분무기는 인증 대상도 아니고, 어떤 형태로든 검사를 진행하거나 결과를 회신한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현재 경찰은 더본코리아를 대상으로 식품위생법 및 표시광고법 위반 등 총 14건의 사안을 수사 중이다.

식약처는 허위 해명과 관련한 별도의 조치는 하지 않을 방침이지만, 경찰 수사에 협조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더본코리아는 지난 4월 상장 이후 빠르게 주가가 하락세로 접어들었다.

상장 직후 6만4500원을 기록했던 주가는, 해당 논란이 심화된 지난 5월 30일 2만5300원까지 급락했다.

이후에도 반등 없이 7월 4일 기준 2만8550원에 장을 마감하며 하락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다른기사보기

박세준 (karung2@sabanamedia.com) 기사제보

Latest articles

설악산 케이블카 고장…승객 86명 70m 상공 2시간 고립

강원도 속초 설악산에서 케이블카가 갑작스럽게 멈춰 서며 80여 명의 승객이 70m 상공에 2시간 넘게 고립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해당 사고는 무더운…

가평 물폭탄에 주민 5명 실종…급류에 휩쓸려 수색 중

경기 북부에 쏟아진 기록적 폭우로 인해 가평군 조종면의 한 캠핑장에서 일가족이 매몰되는 참사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40대 가장이 숨졌고, 아내와…

서효림, 가평 전원주택서 폭우 피해…“고립된 상태”

배우 서효림이 폭우로 인한 피해 상황을 직접 전하며 많은 이들의 우려를 샀다.   서효림은 현재 경기 가평군에서 전원생활을 하고 있는…

포천 백운계곡서 실종된 50대 남성, 하루 만에 숨진 채 발견

경기 포천시 백운계곡에서 실종됐던 50대 남성이 결국 숨진 채 발견되면서 안타까움을 자아내고 있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21일, 전날 실종 신고가 접수된…

More like this

설악산 케이블카 고장…승객 86명 70m 상공 2시간 고립

강원도 속초 설악산에서 케이블카가 갑작스럽게 멈춰 서며 80여 명의 승객이 70m 상공에 2시간 넘게 고립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해당 사고는 무더운 여름철에 일어난 데다 운행 재개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면서, 탑승객들은 불안과 불편을 호소했다. 20일 오후 3시 56분께 강원 속초시 설악산소공원에서 권금성으로 오가는 케이블카 2대가 유압 계통 이상으로 갑작스럽게 멈췄다. 당시 상행선 케이블카에는 42명, 하행선에는 44명 등 […]

LG유플러스, 국내 첫 AI 구독 서비스 ‘유독픽 AI’ 출시

LG유플러스가 국내 AI 시장 확대 흐름에 발맞춰 국내 최초의 통합형 AI 구독 서비스인 ‘유독픽 AI’를 선보인다. 이 서비스는 다양한 인공지능(AI) 기능을 고객이 원하는 대로 조합해 구독할 수 있는 유연한 구독형 상품으로, 오는 22일부터 본격 제공된다. LG유플러스는 17일 ‘유독픽 AI’ 출시를 공식 발표하며 기존 AI 서비스의 불편 사항으로 지적된 비용 부담과 해지 절차의 번거로움을 개선한 점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