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21일 월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Home IT 오픈AI, 챗GPT ‘일시 장애’ 발생… 유료 이용자 보상 시작

오픈AI, 챗GPT ‘일시 장애’ 발생… 유료 이용자 보상 시작

오픈AI
오픈AI 관련 이미지 (사진출처-오픈AI)

오픈AI가 지난달 발생한 챗GPT 서비스의 일시적인 오류와 관련해, 한국 챗GPT 유료 멤버십 이용자들에게
보상을 제공하고 있다는 사실이 2일 확인됐다.

보상은 구독 요금의 약 6.4%로, 오류 발생 기간 동안 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겪은 유료 이용자들에게 환급이 이루어지고 있다.

오픈AI는 이번 보상 조치를 통해, 사용자들이 겪은 불편을 최소화하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오픈AI는 지난달 10일 오후 3시 36분부터 11일 오전 7시까지 챗GPT와 그에 연결된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 서비스에서 일시적으로 오류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 문제는 상당수 서버와의 연결이 끊기면서, 가용 처리 용량이 감소한 결과로, 사용자들은 응답 속도의 지연 또는 간헐적인 오류를 경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로 인해 많은 챗GPT 유료 이용자들이 서비스의 중단이나 지연을 겪었고, 이에 대한 보상 절차가 시작된
것이다.

오픈AI는 장애 발생 1주일 뒤인 1일, 보상 안내를 포함한 이메일을 한국의 챗GPT 유료 멤버십 이용자들에게 발송했다.

이메일 내용에 따르면, 오픈AI는 시스템 업데이트로 인한 문제가 발생했음을 인정하며, “2025년 6월 10일
오후 3시 36분부터 2025년 6월 11일 오전 7시까지(대한민국 표준시), 챗GPT 및 API 서비스에서
일시적으로 오류가 증가하는 현상이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그들은 또한, 이 오류가 시스템 업데이트로 인해 발생했다고 덧붙였다.

이번 장애로 인해 사용자들은 일정 시간 동안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었으며, 그로 인해 불편을 겪은 점에 대해 오픈AI는 사과의 뜻을 전했다.

오픈AI는 “상당수 서버들과의 연결이 일시적으로 끊기면서 가용 처리 용량이 감소하여 응답 속도 지연 또는
간헐적 오류를 경험하셨을 수 있다”며, “불편을 끼쳐 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오픈AI는 이번 장애에 대해 발생 원인과 보상 방법을 상세히 설명하면서, 이용자들에게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보상은 장애가 발생한 기간 동안의 구독 요금의 일부를 환급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환급 금액은 약 6.4%에 해당한다.

보상은 자동으로 처리되며, 별도의 신청 절차는 필요하지 않다.

오픈AI는 사용자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빠른 보상 절차를 진행하고 있으며, 향후 이러한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시스템의 안정성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챗GPT 서비스의 오류는 오픈AI의 고객지원과 서비스 운영에 있어 중요한 전환점이 될 수 있다.

많은 유료 이용자들이 이번 오류로 불편을 겪었고, 오픈AI는 이를 해결하기 위한 보상 및 개선책을 신속하게
시행함으로써 사용자들의 신뢰를 회복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오픈AI는 사용자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기술적 안정성과 서비스를 점검하고
있으며, 이번 장애를 계기로 더욱 안정적인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오픈AI의 챗GPT는 전 세계적으로 많은 유료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인공지능 기반의 대화형 서비스로, 이번 오류로 인한 불편은 많은 이용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오픈AI는 장애 발생 원인에 대해 투명하게 설명하고, 이에 대한 보상을 적극적으로 진행함으로써 향후 이러한 문제의 재발을 방지하고자 한다.

이러한 노력은 사용자들이 향후 오픈AI의 서비스를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이다.

오픈AI는 장애를 발생시킨 시스템 업데이트를 포함해, 향후 서비스 안정성 강화를 위한 다양한 기술적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장애 발생 시 즉각적인 대응과 보상 절차를 마련하여 유료 이용자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번 챗GPT 서비스 장애에 대한 보상 조치는 오픈AI의 신뢰도를 높이고, 향후 사용자들의 만족도를 개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다른기사보기

이소율 (lsy@sabanamedia.com) 기사제보 

Latest articles

그라나도 에스파다M, ‘토르쉐’ 신서버 오픈…초특급 혜택 제공

한빛소프트가 서비스하는 모바일 MMORPG ‘그라나도 에스파다M’이 신규 콘텐츠 업데이트와 함께 초특급 혜택의 신서버 ‘토르쉐’를 21일 정식 오픈했다. 이번 업데이트는 신규…

놀유니버스 NOL, 해외 투어·티켓 정식 오픈…최대 50% 할인 이벤트

여가 플랫폼 놀유니버스의 통합 여행 서비스 브랜드 NOL(놀)이 해외여행 서비스를 한층 확장하며 ‘해외 투어·티켓’ 카테고리를 정식 오픈했다. 항공과 숙소를 넘어서…

컴투스 ‘더 스타라이트’, 멀티버스 세계관 영상 공개

컴투스가 자사의 퍼블리싱 신작 MMORPG ‘더 스타라이트’의 세계관을 본격적으로 드러냈다. 21일 컴투스는 게임테일즈가 개발하고 자사가 퍼블리싱하는 ‘더 스타라이트’의 서사 구조와…

우리은행, 청년 위한 ‘WON 청년드림 요금제’ 출시

우리은행이 청년층의 통신비 부담을 덜기 위해 자체 알뜰폰 브랜드 ‘우리WON모바일’을 통해 새로운 요금제를 선보였다. 21일 우리은행은 ‘우리원(WON) 청년드림 요금제’ 2종을…

More like this

그라나도 에스파다M, ‘토르쉐’ 신서버 오픈…초특급 혜택 제공

한빛소프트가 서비스하는 모바일 MMORPG ‘그라나도 에스파다M’이 신규 콘텐츠 업데이트와 함께 초특급 혜택의 신서버 ‘토르쉐’를 21일 정식 오픈했다. 이번 업데이트는 신규 지역 ‘기간떼’ 추가와 함께 캐릭터 레벨 확장, 신장비, 신규 캐릭터 영입 등 다방면의 콘텐츠 확장을 포함하고 있어 유저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기간떼’는 1개의 마을과 10개의 필드로 구성된 대규모 신규 지역으로, 일반 몬스터보다 훨씬 거대한 ‘마이티 […]

서울 팬 야유·울산 응원 보이콧, 감독은 외로웠다

K리그1 명문 클럽 FC서울과 울산 HD가 팬들의 싸늘한 반응 속에 위기의 축구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 20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K리그1 2025 22라운드에서 두 팀은 극심한 부진과 더불어 감독 교체 요구, 응원 보이콧 등 보기 드문 장면 속에 맞대결을 펼쳤다. 서울의 홈팬들은 김기동 감독을 향해 공개적으로 야유를 보냈고, 원정석을 채운 울산 팬들은 조직적인 응원 보이콧으로 불만을 표시했다. […]

[레시피편]비타민 충전! 지친 날씨에 활력을 더하는 과일 활용 요리 4가지

덥다가 갑자기 비가 내리는, 어지럽게 변덕스러운 날씨가 이어지고 있다. 습하고 흐린 날씨 속에서는 몸도 마음도 무기력해지고, 알게 모르게 피로가 쌓이기 쉽다. 이럴 때일수록 비타민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제철 과일을 활용해 몸에 생기를 불어넣는 간단한 요리가 필요하다. 과일은 생으로 먹는 것 만큼이나 다양한 요리에 응용하기 좋고, 소화도 잘되며 영양 보충에도 효과적이다. 비타민과 미네랄의 영향 비타민과 미네랄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