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18일 금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김수현 방지법’ 국민청원 등장…의제강간 연령 상향 요구 확산

김수현 방지법, 미성년자 의제강간, 의제강간 연령 상향, 김새론 유족, 그루밍 성범죄, 국민동의청원, 법률 개정 청원, 의제강간 형량 강화, 국회 청원, 김수현 기자회견
(사진 출처-국회전자청원 사이트 캡처)

배우 김수현과 고(故) 김새론의 미성년자 교제 의혹이 이어지는 가운데, 해당 사건을 계기로 미성년자 의제강간죄 연령을 현행 16세 미만에서 19세 미만으로 상향하자는 국회 국민동의청원이 등장했다.

청원인은 ‘김수현 방지법’이라는 이름으로 현행법 개정을 촉구하며 성범죄 처벌 강화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국회청원시스템에 지난달 31일 등록된 청원은 “현행 13세 이상 16세 미만 아동만을 보호하는 미성년자 의제강간죄의 해당 연령을 13세 이상 19세 미만으로 상향시키고 형량도 강화해달라”는 내용을 담았다.

청원인은 “한류스타 김수현이 성인 시절 당시 미성년자였던 아역배우 김새론을 상대로 저지른 그루밍 성범죄가 드러나 전 국민을 분노케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안타깝게도 현행법상 김수현은 법적으로 처벌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라며, “대한민국은 만 18세까지를 미성년자로 규정하지만, 의제강간죄는 13세 이상 16세 미만만 보호해 법적 사각지대를 만든다”고 밝혔다.

청원인은 이러한 법적 허점을 지적하며 “전도유망한 여배우가 유혹과 기만 끝에 비극적 선택을 했는데도 가해자는 법망을 피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청원에서는 미성년자 의제강간죄 보호 연령을 만 19세 미만까지 상향할 것과 함께, 추행은 2년 이상, 강간은 5년 이상의 유기징역으로 형량을 강화할 것을 요구했다.

청원은 게시 하루 만에 1만 명이 넘는 동의를 얻었으며, 30일 이내 5만 명 이상 동의 시 국회 상임위로 회부된다.

한편, 김수현은 전날 서울 상암동 스탠포드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새론 유족 측의 주장에 정면 반박했다.

김수현은 “저는 고인이 미성년자이던 시절 교제를 하지 않았다. 고인이 저의 외면으로 인해, 또 저희 소속사가 고인 채무를 압박했기 때문에 비극적인 선택을 했다는 것 또한 사실이 아니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둘 다 배우라는 점을 빼면 저와 고인은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평범한 연인이었다”며, “서로 좋은 감정을 갖고 만났고 시간이 지나 헤어졌다”고 설명했다.

음주운전 사고 당시 상황에 대해서는 “고인은 그 시기 다른 사람과 교제 중이었다고 알고 있었고, 조심스러워 연락을 하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이번 국민청원은 김수현 방지법이라는 명칭과 함께 미성년자 성범죄 처벌 기준 강화 요구를 여론화시키며, 향후 입법 논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다른기사보기

신혜연 (karung2@sabanamedia.com) 기사제보

Latest articles

[ 날씨 ]주말까지 비 소식…일부 지역 시간당 80mm 극한 폭우

18일 금요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 내리는 날씨 가 이어지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충청과 남부지방을…

오산 옹벽 붕괴 전 민원 있었지만…사고 막지 못해 인재 논란

경기 오산시 가장교차로 고가도로에서 발생한 옹벽 붕괴 사고로 차량 운전자가 사망한 가운데, 사고 전부터 위험 징후를 알리는 민원이 접수됐으나 당국의…

오산 옹벽 붕괴로 차량 매몰…폭우 속 1명 숨져

경기도 오산에서는 폭우로 고가도로 옹벽 이 붕괴돼 차량이 매몰되고 운전자가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극한 폭우에 따른 인명 피해가 현실화되며 비상…

인피니트 데뷔 15주년 기념 ‘피릿츠 포토 프레임’ 출시…팬들과 평생 약속 담아

그룹 인피니트(INFINITE)가 데뷔 15주년을 맞아 팬들과의 특별한 추억을 기념할 수 있는 굿즈를 선보였다. 바로 포토이즘과 협업한 포토 프레임이 그것이다. 인피니트는…

More like this

진격의 감자튀김…맥도날드 3일간 한정 출시

맥도날드가 기존 사이즈를 뛰어넘는 XXL 감자튀김 메뉴를 선보여 전 세계 감자튀김 애호가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번 신메뉴는 말레이시아에서 단 3일간 한정 판매돼, 매장 앞에는 이를 맛보려는 인파가 몰리는 진풍경이 벌어지기도 했다. 17일(현지시간) 영국 한 언론매체는 맥도날드 말레이시아가 ‘세계 감자튀김의 날’을 맞아 이달 11일부터 13일까지 ‘팬 프라이즈 밀(Fan Fries Meal)’을 출시했다고 보도했다. 해당 메뉴는 XXL 사이즈 감자튀김과 […]

‘골리앗 스트라이커’ 말컹, 울산 HD와 K리그 복귀 선언

K리그 역대 최장신 골잡이 중 하나인 말컹이 울산 HD 유니폼을 입고 6년 5개월 만에 한국 무대로 돌아왔다. 울산 구단은 18일, 올 시즌 후반기 반등을 위한 핵심 카드로 브라질 출신 스트라이커 말컹 영입을 발표하며 본격적인 순위 반등의 신호탄을 쐈다. 말컹은 K리그에서 유일하게 K리그1과 K리그2에서 동시에 최우수선수상(MVP)과 득점왕 타이틀을 모두 거머쥔 선수다. 2017년 경남FC에서 K리그2 32경기 22골 […]

[ 날씨 ]주말까지 비 소식…일부 지역 시간당 80mm 극한 폭우

18일 금요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 내리는 날씨 가 이어지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충청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강하고 많은 비가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는 수도권과 충청 지역에만 산발적인 비가 내리고 있으며 대부분 지역은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다. 다만 오늘 밤부터 비구름대가 다시 형성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시간당 최대 80㎜에 이르는 극한의 호우가 예보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