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22일 화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Home IT 알뜰폰 가입자 증가세 꺾여… 번호이동 53% 급감

알뜰폰 가입자 증가세 꺾여… 번호이동 53% 급감

알뜰폰 가입자 증가세가 주춤하고 있다.

알뜰폰
(사진 출처 – 알뜰폰허브 제공)

13일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에 따르면 지난해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통신 3사에서 알뜰폰으로 번호이동을 한 사용자는 37만7432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대비 53% 급감한 수치다. 전년도 번호이동 건수는 80만896건에 달했으나, 지난해에는 절반 수준으로 감소했다.

번호이동 순증 규모는 통신사에서 알뜰폰으로 이동한 가입자 수에서 알뜰폰에서 통신사로 돌아간 가입자 수를 뺀 수치로 산출된다.

예를 들어, 두 명이 통신사에서 알뜰폰으로 이동하고 한 명이 알뜰폰에서 통신사로 이동했다면 순증 인원은 한 명으로 계산된다.

2023년 1000만 명을 넘길 것으로 예상됐던 알뜰폰 가입자 수는 지난해 950만 명 선에서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

알뜰폰 가입자 증가세 둔화는 통신 3사의 저가 요금제 출시가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통신 3사는 지난해 월 3만 원대의 5G 요금제를 잇따라 선보이며 가격 경쟁력을 강화했다.

또한, 로밍 요금제 혜택을 확대하고 온라인 전용 요금제를 출시해 알뜰폰과의 경쟁을 본격화했다.

LTE 요금제도 단계적으로 정리되고 있다. 지난 2일 KT가 LTE 요금제 46종의 신규 가입을 중단한 데 이어,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도 다음 달 일부 LTE 요금제 가입을 중단할 예정이다.

알뜰폰 업계는 3월 30일부터 정부를 거치지 않고 통신 3사와 직접 도매대가 협상을 해야 하는 규정에 부담을 느끼고 있다. 또한, 면제됐던 전파사용료도 올해부터 20%를 납부해야 하며, 내년에는 50%, 2027년에는 전액을 납부해야 한다.

업계 관계자는 “오는 6월 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법(단통법) 폐지로 통신 3사의 지원금 상한이 사라지면 알뜰폰의 매력도가 더욱 떨어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대기업의 알뜰폰 시장 진출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현재 법제사법위원회에 계류 중인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은 통신 3사 및 대기업 계열 알뜰폰의 시장 점유율을 60%로 제한한다.

현재 해당 업체들의 점유율은 이미 52%에 달해, 추가 진입이 어려운 상태다. 이러한 규제로 인해 우리은행은 지난달 예정됐던 알뜰폰 서비스 출시를 연기했다.

다른기사보기

김용현 (kor3100@sabanamedia.com)

Latest articles

단통법 폐지로 보조금 경쟁 재점화…통신시장 변화 주목

11년간 국내 이동통신 단말기 시장을 규제해 온 ‘이동통신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단통법)’이 7월 22일부로 공식 폐지됐다. 2014년 10월부터 시행돼온 단통법은…

네이버클라우드, 고성능 AI 추론모델 무료 공개

네이버클라우드가 7월 22일 자사의 경량화 인공지능(AI) 추론모델 ‘하이퍼클로바X 시드 14B 씽크’를 무료 오픈소스로 공개했다. 해당 모델은 단순한 연구용을 넘어 상업적…

와우 판다리아의 안개 클래식, 전 세계 동시 출시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의 대표 MMORPG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이하 와우)’가 클래식 서버에 ‘판다리아의 안개 클래식’ 확장팩을 출시하며 다시 한 번 전 세계 팬들의…

아이폰·애플워치로 대중교통 탈 수 있다…현대카드 애플페이 연동

아이폰과 애플워치를 이용해 대중교통 요금을 결제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현대카드는 22일 애플페이 기반 교통카드 서비스인 ‘애플페이 티머니’ 를 출시하고,…

More like this

[레시피편]비타민 충전! 지친 날씨에 활력을 더하는 과일 활용 요리 4가지

덥다가 갑자기 비가 내리는, 어지럽게 변덕스러운 날씨가 이어지고 있다. 습하고 흐린 날씨 속에서는 몸도 마음도 무기력해지고, 알게 모르게 피로가 쌓이기 쉽다. 이럴 때일수록 비타민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제철 과일을 활용해 몸에 생기를 불어넣는 간단한 요리가 필요하다. 과일은 생으로 먹는 것 만큼이나 다양한 요리에 응용하기 좋고, 소화도 잘되며 영양 보충에도 효과적이다. 비타민과 미네랄의 영향 비타민과 미네랄은 […]

[ 날씨 ]장마 끝나자 다시 폭염…최고 34도 전국 소나기 동반 무더위

21일 중부지방 장마가 끝나면서 전국적으로 무더운 날씨가 이어지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전국이 가끔 구름이 많고 한낮에는 불볕더위가 이어질 전망이다. 짧고 강하게 지나간 장마가 소강상태에 접어들며 전국은 다시 폭염의 영향권에 들었고, 낮 최고기온은 30~34도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은 이날 오후 32도에 육박하고 있으며, 높은 습도까지 겹쳐 체감온도가 더욱 상승하고 있다. 특히 강원도 삼척에는 폭염경보가 발효된 […]

줄리엔 강, 장모님과 갈등 고백 “우리 공간인데 불편해”

배우 줄리엔 강이 결혼 후 겪고 있는 장모님과의 미묘한 갈등을 털어놨다. 지난 21일 방송된 TV조선 예능 ‘조선의 사랑꾼’을 통해 공개된 줄리엔 강의 일상은 많은 시청자에게 공감과 관심을 동시에 자아냈다. 이날 방송에서 줄리엔 강은 아내 제이제이, 그리고 장모님과 함께 생활하는 신혼집에서 벌어진 작은 사건으로 당황하는 모습을 보였다. 장모님의 깜짝 청소 이후 줄리엔 강의 텀블러와 티셔츠가 사라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