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19일 토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Home 사회 산불 발생 원인자 처벌 강화…과태료와 징역형 적용

산불 발생 원인자 처벌 강화…과태료와 징역형 적용

산불예방. 불법소각
(사진 출처-픽사베이-본 기사와 무관한 이미지 입니다)

산림청은 새해 들어 산불이 지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산불 발생 원인자에 대해 엄중히 처벌할 방침이라고 3일 밝혔다.

건조한 날씨가 이어지면서 산불 발생 위험이 높아진 가운데, 산불 예방을 위한 주의가 더욱 요구되고 있다.

지난해 12월 전국 평균 누적 강수량은 6.5㎜로 평년 대비 22.7% 수준에 그쳤다.

이러한 극도로 건조한 날씨로 인해 올해 1월 1일부터 3일 사이 전국에서 총 12건의 산불이 발생했다.

이 중 6건은 과실로 발생한 것으로 밝혀졌으며, 주요 원인으로는 쓰레기 소각(3건), 화목보일러 재처리 부주의(1건), 담뱃불 실화(1건), 영농부산물 소각(1건)이 확인됐다.

산림보호법 제53조에 따르면, 타인의 산림에 불을 지른 자는 5년 이상 15년 이하의 징역형에 처하며, 자기 소유의 산림에 불을 지른 경우에도 1년 이상 10년 이하의 징역형이 부과된다.

또한, 산림이나 산림 인접지역(산림으로부터 100m 이내)에서 불을 피우거나 불을 가지고 들어간 경우에는 최대 10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되며, 담배를 피우거나 담배꽁초를 버린 경우에는 3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김만주 산림청 산불방지과장은 “건조한 날씨가 지속됨에 따라 산불이 대형산불로 확산될 우려가 높다”며 “산림인접지역에서 불법소각, 화기소지 및 흡연 등을 금지하오니 국민 여러분께서는 산불 예방을 위해 철저히 준수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산림청은 산불 원인자를 철저히 조사하고, 지방자치단체를 통해 과태료 부과와 같은 행정조치를 이어갈 예정이다.

다른뉴스보기

Latest articles

도미노피자, 초복 맞아 ‘복날 치킨 박스’ 출시

도미노피자가 오는 20일 초복을 앞두고 여름철 한정 상품인 ‘복날 치킨 박스’를 출시한다고 17일 밝혔다. 복날 시즌을 겨냥한 이번 신메뉴는 다양한…

불이 꺼진 마트에 움직이는 무언가가…상습 절도범 검거

대전의 한 마트에서 영업 종료 후 몰래 매장에 침입해 물건을 훔치던 여성이 경찰에 붙잡혔다. 경찰청은 17일 유튜브 채널을 통해 “마트에…

정부, 집중호우 농작물 침수 피해 복구 대책 마련 착수

이틀간 쏟아진 폭우로 벼, 콩 등 주요 작물이 침수 피해를 입으면서 정부가 신속한 복구 방안 마련에 나섰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8일 긴급…

상어가족 동해안으로 이사왔다…해경, 피서객에 주의 당부

강원 동해안 해역에 상어가 잇따라 출몰하면서 여름철 해양 안전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육안으로도 포악한 이빨이 식별되는 상어가 낚시어선에 포획되는…

More like this

[ 날씨 ]주말까지 비 소식…일부 지역 시간당 80mm 극한 폭우

18일 금요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 내리는 날씨 가 이어지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충청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강하고 많은 비가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는 수도권과 충청 지역에만 산발적인 비가 내리고 있으며 대부분 지역은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다. 다만 오늘 밤부터 비구름대가 다시 형성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시간당 최대 80㎜에 이르는 극한의 호우가 예보되었다. […]

[이주의 운세] 07월 13일~07월 19일

이 운세는 어디까지나 참고용이며, 운명은 본인의 선택과 노력에 달려있습니다. 즐거운 마음으로 받아들이시고, 2025년에도 건강과 행복을 함께 하시길 바랍니다! 쥐띠 운세 – 불필요한 지출로 인하여 현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지출 보다는 가족들과 소통을 중요시 하라. 48년생 : 다치기 쉬운 한 주가 되겠다. 모아두었던 자금이 전부 치료에 쓰이고 시간 또한 낭비하게 되었으니 허하고 답답하다. 60년생 : […]

FC서울, 바르셀로나전 맞아 롯데월드몰 팝업스토어 연다

FC서울이 세계적인 명문 클럽 FC바르셀로나와의 스페셜 매치를 앞두고 팬들을 위한 특별한 체험 공간을 마련한다. 구단은 오는 7월 23일부터 8월 3일까지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몰 1층 아트리움에서 ‘FC서울 vs FC바르셀로나 스페셜 매치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7월 31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는 FC바르셀로나와의 스페셜 매치를 기념해 기획됐다. FC서울이 해외 클럽을 초청해 서울에서 이벤트 매치를 여는 것은 무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