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19일 토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원인 불명 치킨집 화재, 알고 보니 튀김찌꺼기 때문?

치킨집 화재
(사진 출처-픽사베이 *위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 없습니다.)

치킨집 등 튀김 요리를 전문으로 하는 업소에서 원인 불명 화재가 발생한 이유를 경찰과 소방당국이 합동 실험으로 밝혀냈다. 

튀김 요리는 워낙 고온으로 음식을 조리하다 보니 화재가 발생하는 것이 이상한 일도 아니지만 영업시간이 끝난 새벽 시간대에 발생한 점, 외부 침입 흔적이 없다는 점, 화재 현장 근처에 튀김 찌꺼기를 두는 통이 있었다는 점을 보아 원인을 파악해야 하는 이유는 충분했다. 

26일 대전경찰청 과학수사계 화재감식팀과 대전소방본부 화재조사팀은 합동 화재 재현 실험을 통해 조리 후 모아 놓은 튀김 찌꺼기에서 자연 발화가 되는 점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겨울철 튀김 찌꺼기를 폐기하지 않고 모아둘 경우 자연적으로 화재가 날 가능성이 높아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대전경찰청과 대전소방당국에 따르면 최근 3년 간 관내 튀김 요리 업소에 발생한 화재는 총 13건이며 모두 자연 발화로 추정되었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화재 상황과 유사한 환경에서 두 차례 재현 실험을 진행하여 조리 후에 모아둔 튀김 찌꺼기의 기름 성분이 산소와 만나 열을 발생 시키고, 튀김 찌꺼기를 담은 플라스틱 용기가 열에 의해 변형되면서 자연 발화가 이뤄진다는 것을 확인했다. 

특히 2번째 재현 실험에서 모아둔 튀김 찌꺼기로 실험을 시작한 지 약 1시간 만에 연기가 발생하기 시작했고, 이어 30분 만에 불꽃이 보이면서 화재가 확산되는 과정이 확인됐다. 

경찰 관계자는 “실험을 통해 주로 건조한 가을과 겨울철에 튀김 찌꺼기에서 자연 발화에 의한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이 확인 됐다. 튀김요리 업소에서는 조리 후 튀김 찌꺼기를 모아 놓지 말고 바로 폐기해야한다”고 당부했다. 

대전소방본부 관계자는 “튀김 찌꺼기가 발생할 경우 선풍기로 조금만 열을 식혀도 자연 발화 가능성을 낮출 수 있다. 보관 용기도 금속 소재를 사용하거나 뚜껑으로 덮어놓으면 산소 유입이 차단돼 큰 불길로 번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다른기사보기 

Latest articles

[영화] 사랑과 추억, 노래가 넘실대는 에게해의 여름- 맘마미아

햇살 쏟아지는 바다, 하얀 벽과 푸른 창틀, 그리고 발끝에 닿는 따뜻한 모래. 그리스 칼로카이리 섬은 누구에게나 이상적인 휴양지처럼 보인다. 이…

네이버, AI 기반 이머시브 플랫폼 공개…스트리밍 경쟁 본격화

네이버가 독자적으로 축적한 미디어 기술력을 바탕으로 영상 콘텐츠 생태계 전반에 온서비스(On Service) AI 전략을 본격 적용하고 있다. 자사 스트리밍 플랫폼…

기아, 레고처럼 조립 가능한 모듈형 ‘플렉시블 바디’ PV5로 시장 진출

  기아가 차세대 차량 기술인 ‘플렉시블 바디 시스템’을 적용한 ‘더 기아 PV5’를 앞세워 목적기반차량(PBV)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고 17일 밝혔다. 이…

두두스토리, 영유아용 명화클래식 사운드북 리뉴얼 출시

  영유아 도서 브랜드 두두스토리가 세계 명화와 클래식 음악을 결합한 ‘명화클래식 빅플러스 사운드북’ 을 새롭게 선보였다. 이번 리뉴얼 제품은 국내…

More like this

임영웅 ‘온기’ 뮤비 2400만뷰 돌파

가수 임영웅이 발표한 더블 싱글 ‘온기’의 뮤직비디오가 유튜브 조회수 2400만 뷰를 돌파하며 뜨거운 인기를 다시 한번 입증했다. 이 뮤직비디오는 2024년 5월 각종 음원 사이트와 유튜브 채널을 통해 동시에 공개되었으며, 감성 짙은 영상미와 스토리라인으로 꾸준한 호응을 받아왔다. ‘온기’ 뮤직비디오는 권오준 감독의 연출 아래, 영화 같은 분위기와 섬세한 미장센이 돋보이는 영상으로 완성됐다. 특히 배우 안은진, 현봉식이 임영웅과 […]

[ 날씨 ]주말까지 비 소식…일부 지역 시간당 80mm 극한 폭우

18일 금요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 내리는 날씨 가 이어지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충청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강하고 많은 비가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는 수도권과 충청 지역에만 산발적인 비가 내리고 있으며 대부분 지역은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다. 다만 오늘 밤부터 비구름대가 다시 형성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시간당 최대 80㎜에 이르는 극한의 호우가 예보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