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19일 토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수소충전소에서 충전 마친 버스 폭발…3명 다쳐

충주시 수소 충전소 버스 파손 사진
(사진 출처-충주시 제공)

충북 충주시에 있는 어느 수소충전소에서 충전을 마친 수소버스가 원인 미상의 이유로 폭발해 관련 당국이 조사하고 있다.

충주시에 따르면 23일 충주시 목행동에 소재한 한 수소충전소에서 시내버스가 충전을 마친 뒤 폭발했는데 유리와 차체 일부 등이 파손되어 사방으로 잔해가 튀었다. 폭발의 강도는 차체를 심하게 훼손시킬 만큼 컸다.

폭발은 26kg의 수소를 B씨가 충전한 뒤 충전기를 분리하고 충전을 마친 버스에서 10초쯤 지나 후면부 차체 엔진 쪽에서 발생했다.

당시 버스 뒤쪽을 지나던 관리업체 직원 A(34)씨의 얼굴에 버스 파편이 튀어 피부가 10cm가량 찢어지는 상처를 입었고, 운전기사 B(59)씨 외 버스 안에 있던 2명도 부상을 입었다.

이 사고가 화재로 이어지지 않았지만, 충전소 충전기(2대)와 사무실 유리창이 파손됐다.

사고 버스는 2022년 8월 현대자동차에서 출고된 차량으로 1대 당 6억원에 충주시가 구매해 관내 시내버스 업체에 18대를 공급한 차량 중 1 대다. 계기판에 고장 코드(F)는 지난 21일부터 표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사고가 발생한 후 충주시는 수소버스 운행을 모두 중지하고 수소버스 노선에 전세버스 등을 투입했다.

가스안전공사 관계자는 현장을 찾아 “차량 내부에 있는 수소 저장탱크와 압축기에서의 가스 누출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자동차 내부 문제이기 때문에 추후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버스는 수소버스의 핵심 부품인 ‘스택’에 이 날 문제가 발생하여 점검을 받을 예정이었다. 스택은 수소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해주는 장치다.

버스 운수업체 관계자는 “계기판에 F 경고등이 점등돼 제작사에 문의했고, 오늘 음성군 감곡면의 서비스센터에 입고하라는 안내를 받아 이를 위해 충전을 했던 것”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F경고등은 수소버스의 발전 관련 중요 부품인 ‘스택’에 이상이 생겼을 때 점등되는 것으로 안내받았다”고 말했다.

충주시 관계자는 “충전소 시스템 문제인지, 수소버스 자체 결함인지는 아직 분명하지 않다”, “정확한 사고 원인은 가스안전공사와 교통안전공단 등 관계 기관의 합동 조사를 통해 밝혀질 것”이라고 언급했다.

다른기사보기

Latest articles

[영화] 사랑과 추억, 노래가 넘실대는 에게해의 여름- 맘마미아

햇살 쏟아지는 바다, 하얀 벽과 푸른 창틀, 그리고 발끝에 닿는 따뜻한 모래. 그리스 칼로카이리 섬은 누구에게나 이상적인 휴양지처럼 보인다. 이…

네이버, AI 기반 이머시브 플랫폼 공개…스트리밍 경쟁 본격화

네이버가 독자적으로 축적한 미디어 기술력을 바탕으로 영상 콘텐츠 생태계 전반에 온서비스(On Service) AI 전략을 본격 적용하고 있다. 자사 스트리밍 플랫폼…

기아, 레고처럼 조립 가능한 모듈형 ‘플렉시블 바디’ PV5로 시장 진출

  기아가 차세대 차량 기술인 ‘플렉시블 바디 시스템’을 적용한 ‘더 기아 PV5’를 앞세워 목적기반차량(PBV)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고 17일 밝혔다. 이…

두두스토리, 영유아용 명화클래식 사운드북 리뉴얼 출시

  영유아 도서 브랜드 두두스토리가 세계 명화와 클래식 음악을 결합한 ‘명화클래식 빅플러스 사운드북’ 을 새롭게 선보였다. 이번 리뉴얼 제품은 국내…

More like this

[영화] 사랑과 추억, 노래가 넘실대는 에게해의 여름- 맘마미아

햇살 쏟아지는 바다, 하얀 벽과 푸른 창틀, 그리고 발끝에 닿는 따뜻한 모래. 그리스 칼로카이리 섬은 누구에게나 이상적인 휴양지처럼 보인다. 이 낙원 같은 섬에서 펼쳐지는 이야기는 세대를 뛰어넘는 사랑과 용기, 그리고 내가 누구인지를 깨달아가는 과정을 그려냈다.   장르: 뮤지컬, 로맨스, 코미디 제작: 리타 윌슨, 톰 행크스, 게리 괴츠만, 주디 크레이머 감독: 필리다 로이드 원작: 뮤지컬 Mamma […]

두두스토리, 영유아용 명화클래식 사운드북 리뉴얼 출시

  영유아 도서 브랜드 두두스토리가 세계 명화와 클래식 음악을 결합한 ‘명화클래식 빅플러스 사운드북’ 을 새롭게 선보였다. 이번 리뉴얼 제품은 국내 최대 크기의 사운드북으로, 아이들이 일상에서 예술 감상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도록 기획됐다. ‘명화클래식’은 오르세 미술관, 내셔널 갤러리, 루브르 박물관에 더해, 이번 리뉴얼을 통해 한국 명화와 국악이 담긴 ‘국립중앙박물관’ 편이 새롭게 추가됐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보다 […]

[ 날씨 ]주말까지 비 소식…일부 지역 시간당 80mm 극한 폭우

18일 금요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 내리는 날씨 가 이어지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충청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강하고 많은 비가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는 수도권과 충청 지역에만 산발적인 비가 내리고 있으며 대부분 지역은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다. 다만 오늘 밤부터 비구름대가 다시 형성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시간당 최대 80㎜에 이르는 극한의 호우가 예보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