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19일 토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독감 유행주의보 전국 발령 “백신 꼭 접종해 주세요”

백신
(사진 출처-Freefik)

독감(인플루엔자) 유행 주의보가 발령됐다.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3개월 정도 늦게 시작됐다.

질병관리청에 의하면 인플루엔자(독감) 환자 수가 점차 증가함에 따라 지난 18일 청장 주재로 열린 관계부처 호흡기감염병 합동 대책반 회의에서 인플루엔자 전국 유행주의보 발령을 20일자로 결정했다.

지난 7월을 마지막으로 해제된 지 5개월여 만에 이번 유행주의보가 다시 발령되는 것이다.

또, 겨울철 인플루엔자 유행 기준(8.6명)을 훌쩍 넘어 지난 8일부터 14일까지 1,000명당 13.6명의 의사환자(의심 증상을 보이는 환자) 수치를 보였다.

타 호흡기 질환 발생 동향으로는 전 세계에서 올해 유행한 백일해가 9월 말 이후 증가했다가 12월에는 소폭 감소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질병관리청 표본 감시기관 220곳을 확인했을 때 최근 4주간 백일해 의사 환자 수가 46주 2,240명, 47주 2,490명, 48주 2,248명, 49주 2,226명 순이었다.

독감의 경우, 최근 들어 증가세를 보이는 것은 특정 연령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닌 모든 연령층에서 확인됐다. 50주차 기준 13세~18세가 36.9명으로 발생이 가장 높았고, 7~12세가 24.7명, 19~49세가 18.2명 순으로 뒤를 이었다.

임신부, 65세 이상 고령자, 기저질환자, 면역저하자, 소아 등의 고위험군의 경우 독감 유행주의보 발령 기간에 의심 증상 발생으로 항바이러스제 처방을 받으면 건강보험 요양급여가 인정된다. 이 같은 조치는 독감 발생 초기에 보다 적극적인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백신 접종도 권고된다. 최근 들어 유행하고 있는 독감 바이러스는 A형((H1N1)pdm09, H3N2)으로 중화능의 높은 형성이 확인됐다. 백신을 접종함으로써 예방 효과는 충분하며, 치료제에 내성을 가지고 있는 변이도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독감이 다른 호흡기 감염병과 동시에 유행하고 있어 마스크 착용과 백신 접종 등의 예방 수칙을 지키는 것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당부했다.

독감을 포함한 호흡기 감염병 유행 차단에 정부도 나섰다. 늘어나는 의료 수요에 대비하고자 보건복지부는 경증 환자 수용 여력을 확대하기 위해 코로나 19 협력 병원을 재가동하고, 발열 클리닉을 운영한다. 또, 14개소에서 10개소 안팎의 거점지역센터를 추가 지정할 계획이다.

질병관리청은 지자체, 관계부처와 함께 감염취약시설 간담회 및 현장방문 등을 진행하고, 코로나19 및 독감 예방접종을 65세 이상 어르신 등 고위험군 보호를 위해 적극적으로 독려하고 있다.

또한 ‘학교·유치원·어린이집용 독감(인플루엔자) 관리지침’을 교육부와 협력해 배포하고, ‘중학교 입학 예정 학생 대상 백일해 백신을 포함한 필수예방접종 확인 사업’, ‘인플루엔자 어린이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홍보에 적극적으로 힘을 쏟으며 개별 가정에 방학 기간 동안 호흡기 예방수칙 등을 안내한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동절기 인플루엔자 유행이 더 커질 가능성에 대비하여 어르신, 면역저하자 등 감염위험이 높은 분들 중에서 아직 인플루엔자,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받지 않으신 경우에는 접종을 서둘러 주시고, 특히 감염 취약시설에 입소하신 분 중에 아직 접종하지 않으신 분들은 가급적 빨리 예방접종을 완료하여 줄 것과 임신부·어린이도 꼭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을 맞아 주실 것”을 강조했다.

한편, 합동대책반을 지속 가동해 방역당국은 향후 유행상황에 대비한다는 방침이다.

다른기사보기

Latest articles

[영화] 사랑과 추억, 노래가 넘실대는 에게해의 여름- 맘마미아

햇살 쏟아지는 바다, 하얀 벽과 푸른 창틀, 그리고 발끝에 닿는 따뜻한 모래. 그리스 칼로카이리 섬은 누구에게나 이상적인 휴양지처럼 보인다. 이…

네이버, AI 기반 이머시브 플랫폼 공개…스트리밍 경쟁 본격화

네이버가 독자적으로 축적한 미디어 기술력을 바탕으로 영상 콘텐츠 생태계 전반에 온서비스(On Service) AI 전략을 본격 적용하고 있다. 자사 스트리밍 플랫폼…

기아, 레고처럼 조립 가능한 모듈형 ‘플렉시블 바디’ PV5로 시장 진출

  기아가 차세대 차량 기술인 ‘플렉시블 바디 시스템’을 적용한 ‘더 기아 PV5’를 앞세워 목적기반차량(PBV)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고 17일 밝혔다. 이…

두두스토리, 영유아용 명화클래식 사운드북 리뉴얼 출시

  영유아 도서 브랜드 두두스토리가 세계 명화와 클래식 음악을 결합한 ‘명화클래식 빅플러스 사운드북’ 을 새롭게 선보였다. 이번 리뉴얼 제품은 국내…

More like this

[ 날씨 ]주말까지 비 소식…일부 지역 시간당 80mm 극한 폭우

18일 금요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 내리는 날씨 가 이어지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충청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강하고 많은 비가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는 수도권과 충청 지역에만 산발적인 비가 내리고 있으며 대부분 지역은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다. 다만 오늘 밤부터 비구름대가 다시 형성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시간당 최대 80㎜에 이르는 극한의 호우가 예보되었다. […]

금속 목걸이 착용 남성 MRI 기기에 빨려들어가 중태

미국 뉴욕주에서 금속 목걸이를 착용한 60대 남성이 허가 없이 MRI 검사실에 들어갔다가 강력한 자력에 의해 MRI 기기 쪽으로 끌려가 중태에 빠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뉴욕 롱아일랜드 낫소카운티 경찰국이 발표한 외신 보도에 따르면 17일(현지시간) 61세 남성은 전날 오후 ‘낫소 오픈 MRI’ 검사실에 큰 금속 목걸이를 착용한 채 들어갔다. 해당 남성은 이로 인해 MRI 기기에 의해 강하게 빨려 […]

[영화] 사랑과 추억, 노래가 넘실대는 에게해의 여름- 맘마미아

햇살 쏟아지는 바다, 하얀 벽과 푸른 창틀, 그리고 발끝에 닿는 따뜻한 모래. 그리스 칼로카이리 섬은 누구에게나 이상적인 휴양지처럼 보인다. 이 낙원 같은 섬에서 펼쳐지는 이야기는 세대를 뛰어넘는 사랑과 용기, 그리고 내가 누구인지를 깨달아가는 과정을 그려냈다.   장르: 뮤지컬, 로맨스, 코미디 제작: 리타 윌슨, 톰 행크스, 게리 괴츠만, 주디 크레이머 감독: 필리다 로이드 원작: 뮤지컬 Mamm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