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19일 토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갈수록 심화되는 사이버 위협…생성형AI도 악용

(사진 출처-과학기술정보통신부)

악성코드 배포, 해킹 등 사이버공격 수단으로 생성형 인공지능(AI)이 적극적으로 활용되면서 내년 사이버 보안 위협이 증폭될 것으로 예상된다.

18일 ‘내년 사이버 위협 전망과 올해 사이버 위협 사례 분석’을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이 발표했다.

먼저 올해 랜섬웨어 공격 기법 고도화와 사이버 사기로 인한 대 국민적 피해, 복잡한 형식의 공격 방식 사용을 사이버 위협 주요 사례로 봤다. 기업자료를 유출시키거나 피해를 당한 기업에 디도스 공격을 가하고 데이터를 암호화 시키는 등 최신 공격법은 아니지만 3중 수법을 구사했다. 주요 동향과 사고 사례는 아래와 같다.

– 1분기 랜섬웨어 공격 23% 증가…보안 시스템 우회·합법적 도구 악용 증가(5월)
– 해커 “법무법인 해킹 후, 탈취한 고객정보 공개 협박” 비트코인 요구(9월)
– 상반기 랜섬웨어 피해 비용 평균 20억···진입장벽 낮아지고 방식 고도화(11월)

사회적인 이슈(티몬, 위메프 환불 등)를 악용한 악성 스팸, 스미싱 등의 사이버 사기가 잦았다. 복합적인 사이버 위협도 존재했다. 소프트웨어 유통과 개발, 이용 등 공급망 단계에 몰래 침투하여 악성코드를 넣고 보안 체계의 대상을 우회해 해킹을 융합시키는 등의 행위였다. 이에 따라 정부는 국민의 불편 최소화와 불법 스팸에 대한 종합 대책을 발표했다. 주요 동향과 사고 사례는 아래와 같다.

– 공격자는 보안 SW 사의 보안취약점을 악용하여 SW에 악성코드를 삽입하고, 해당 SW를 이용하는 00협회 홈페이지의 SW 업데이트 시 미리 삽입된 악성코드를 이용하여 협회 서버 해킹(1월)

– 기업 문자발송 시스템 및 계정 해킹을 통한 스팸문자 발송 주의(5월)
– ‘티몬·위메프’ 환불 미끼, 스미싱 주의…금융개인정보 털린다(8월)
– 과태료 내려고 QR코드 열었더니… ‘큐싱’ 피해 당부 주의보(10월)
– 정부, 스팸 방지 종합대책 발표(11월)

구글, 마이크로소프트(MS), 안랩 등 정보보안 업계의 국내외 전문가들과 함께 분석을 통해 ‘공격자의 생성형 AI 악용 본격화’, ‘전 세계적 환경 변화에 따른 사이버 위협 증가 가능성’, ’마구잡이식 디도스 증가’, ‘디지털 융합, 복합 시스템에 관련한 사이버 위협 증가’를 내년에 전망되는 사이버위협 네 가지로 꼽았다.

(사진 출처-Freefik)

생성형 AI 기반의 사이버 위협이 우선 높아질 것이라는 예측이 우세하다. 국산 모델과 챗GPT도 악성코드를 해커들이 명령하는 것에 따라 만들어주는 방식으로 악용되고 있다. 다크웹 등을 통해 웜GPT, 프로드GPT 같은 사이버 범죄에 최적화된 악성 모델 역시 유통되는 실정이다.

스마트 빌딩, 교통 시스템, 자율주행차 등의 서비스와 디지털 융합 기술과 관련한 사이버 위협도 대폭 증가할 것으로 과기정통부는 내다보고 있다. 글로벌 분쟁과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등의 글로벌 분쟁이 악화되면 사회기반시설과 정부 기관 디도스 공격과 같은 사이버 공격을 시도하여 전 사회적 혼란을 일으켜 국민들의 불안감을 더할 수 있다는 우려 또한 있다.

올해 디도스 공격 추세를 보았을 때 내년에는 민간기업과 공공기관을 구별하지 않고 계속 늘 것으로 예측된다. 시설 투자 여력이나 정보보호 인력이 부족한 기업들은 KISAS가 제공하는 ‘디도스 사이버대피소’ 이용을 권장하며 기업들의 선제적인 대응을 과기정통부가 당부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류제명 네트워크정책실장은 “국민과 기업들의 보안인식 제고와 일상속 사이버 위협에 대한 이용자 경각심 강화”를 당부하면서 “고도화된 사이버위협에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더욱 유기적인 민간, 공공기관의 협력체계를 구축해 사이버위협의 선제적 방어와 억제를 통해 안전한 디지털 환경을 만들어 가겠다”고 언급했다.

다른기사보기

Latest articles

[영화] 사랑과 추억, 노래가 넘실대는 에게해의 여름- 맘마미아

햇살 쏟아지는 바다, 하얀 벽과 푸른 창틀, 그리고 발끝에 닿는 따뜻한 모래. 그리스 칼로카이리 섬은 누구에게나 이상적인 휴양지처럼 보인다. 이…

네이버, AI 기반 이머시브 플랫폼 공개…스트리밍 경쟁 본격화

네이버가 독자적으로 축적한 미디어 기술력을 바탕으로 영상 콘텐츠 생태계 전반에 온서비스(On Service) AI 전략을 본격 적용하고 있다. 자사 스트리밍 플랫폼…

기아, 레고처럼 조립 가능한 모듈형 ‘플렉시블 바디’ PV5로 시장 진출

  기아가 차세대 차량 기술인 ‘플렉시블 바디 시스템’을 적용한 ‘더 기아 PV5’를 앞세워 목적기반차량(PBV)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고 17일 밝혔다. 이…

두두스토리, 영유아용 명화클래식 사운드북 리뉴얼 출시

  영유아 도서 브랜드 두두스토리가 세계 명화와 클래식 음악을 결합한 ‘명화클래식 빅플러스 사운드북’ 을 새롭게 선보였다. 이번 리뉴얼 제품은 국내…

More like this

[영화] 사랑과 추억, 노래가 넘실대는 에게해의 여름- 맘마미아

햇살 쏟아지는 바다, 하얀 벽과 푸른 창틀, 그리고 발끝에 닿는 따뜻한 모래. 그리스 칼로카이리 섬은 누구에게나 이상적인 휴양지처럼 보인다. 이 낙원 같은 섬에서 펼쳐지는 이야기는 세대를 뛰어넘는 사랑과 용기, 그리고 내가 누구인지를 깨달아가는 과정을 그려냈다.   장르: 뮤지컬, 로맨스, 코미디 제작: 리타 윌슨, 톰 행크스, 게리 괴츠만, 주디 크레이머 감독: 필리다 로이드 원작: 뮤지컬 Mamma […]

[이주의 운세] 07월 13일~07월 19일

이 운세는 어디까지나 참고용이며, 운명은 본인의 선택과 노력에 달려있습니다. 즐거운 마음으로 받아들이시고, 2025년에도 건강과 행복을 함께 하시길 바랍니다! 쥐띠 운세 – 불필요한 지출로 인하여 현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지출 보다는 가족들과 소통을 중요시 하라. 48년생 : 다치기 쉬운 한 주가 되겠다. 모아두었던 자금이 전부 치료에 쓰이고 시간 또한 낭비하게 되었으니 허하고 답답하다. 60년생 : […]

임영웅 ‘온기’ 뮤비 2400만뷰 돌파

가수 임영웅이 발표한 더블 싱글 ‘온기’의 뮤직비디오가 유튜브 조회수 2400만 뷰를 돌파하며 뜨거운 인기를 다시 한번 입증했다. 이 뮤직비디오는 2024년 5월 각종 음원 사이트와 유튜브 채널을 통해 동시에 공개되었으며, 감성 짙은 영상미와 스토리라인으로 꾸준한 호응을 받아왔다. ‘온기’ 뮤직비디오는 권오준 감독의 연출 아래, 영화 같은 분위기와 섬세한 미장센이 돋보이는 영상으로 완성됐다. 특히 배우 안은진, 현봉식이 임영웅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