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19일 토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병원 지킨 의사 신상 털고 부모 욕까지… 익명 커뮤니티, 경찰 수사 의뢰

온라인 익명 커뮤니티에서 의료대란 속 현장에 남아 근무 중인 의사를 향해 신상정보 공개, 명예훼손, 협박, 각종 모욕과 욕설 등이 일삼고 이어졌다는 폭로가 나왔다. 이에 보건복지부는 사건의 심각성을 고려해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사진 출처 –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지난 12월 2일 의료계에 따르면 서울의 한 수련병원에서 일반의로 근무 중인 A 씨는 자신의 블로그와 온라인 커뮤니티에 ‘의사 커뮤니티에서 벌어지는 집단 린치를 폭로한다’는 제목의 글을 게시했다.

A 씨는 “특정 익명의 의사 커뮤니티에서 몇 주간 지속해 실명을 포함한 신상정보 공개, 허위 사실을 포함한 명예훼손, 협박, 각종 모욕과 욕설을 포함하는 극단적인 집단 린치를 당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A 씨가 공개한 게시글 캡처본에는 “동료 등에 칼 꽂고 신나냐”, “너희 부모는 못 참아서 너 같은 걸 낳았냐”, “부끄러운 줄 모르냐”, “이런 건 또 누가 낳았냐”는 등 부모까지 겨냥한 모욕적인 표현이 담긴 내용이 있었다.

A 씨는 의료계 공백이 길어지자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지난달부터 일반의로 근무하고 있는데 이때부터 괴롭힘이 시작됐다고 토로했다. 의사들만 가입할 수 있는 특정 커뮤니티에서 A 씨의 출신 학교, 소속, 이름 초성 등을 밝힌 뒤 무차별적인 비난을 가하는 괴롭힘 행태가 이어졌다.

A 씨는 익명성이 과도하게 보장된 커뮤니티에서 이런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며 국회 국민 동의 청원 게시판에 “매주 올라오는 게시글을 통해 조롱당한다. 지금도 극심한 모욕과 두려움을 느끼고 있다. 플랫폼에 대한 감독을 강화하고 관련 법 개정을 통해 익명 커뮤니티에서도 피해자가 가해자를 특정하고 법적 도움을 받게 해 달라”고 해결을 요청하며 호소했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해당 게시글을 확인해 서울경찰청에 수사를 의뢰했다. (피해 의사) 본인도 고소장을 접수했다고 돼 있지만 신속한 수사 착수를 위해 복지부 차원의 수사 의뢰를 결정했다”고 12월 2일에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이와 더불어 해당 사건의 심각성을 고려 하여 수사 의뢰와 함께 익명 커뮤니티에서 발생하는 명예훼손 및 협박 사건에 대한 대책 마련도 검토 중이다.

다른기사보기

Latest articles

네이버, AI 기반 이머시브 플랫폼 공개…스트리밍 경쟁 본격화

네이버가 독자적으로 축적한 미디어 기술력을 바탕으로 영상 콘텐츠 생태계 전반에 온서비스(On Service) AI 전략을 본격 적용하고 있다. 자사 스트리밍 플랫폼…

기아, 레고처럼 조립 가능한 모듈형 ‘플렉시블 바디’ PV5로 시장 진출

  기아가 차세대 차량 기술인 ‘플렉시블 바디 시스템’을 적용한 ‘더 기아 PV5’를 앞세워 목적기반차량(PBV)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고 17일 밝혔다. 이…

두두스토리, 영유아용 명화클래식 사운드북 리뉴얼 출시

  영유아 도서 브랜드 두두스토리가 세계 명화와 클래식 음악을 결합한 ‘명화클래식 빅플러스 사운드북’ 을 새롭게 선보였다. 이번 리뉴얼 제품은 국내…

‘포켓몬 원더 아일랜드 인 제주’, 10월 중문관광단지에서 개최

한국관광공사는 포켓몬코리아, 제주관광공사, 중문관광단지협의회와 함께 ‘2025 포켓몬 제주 프로젝트: 포켓몬 원더 아일랜드 인 제주’ 추진을 위한 전략적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More like this

네이버, AI 기반 이머시브 플랫폼 공개…스트리밍 경쟁 본격화

네이버가 독자적으로 축적한 미디어 기술력을 바탕으로 영상 콘텐츠 생태계 전반에 온서비스(On Service) AI 전략을 본격 적용하고 있다. 자사 스트리밍 플랫폼 치지직을 중심으로 영상 콘텐츠 제작 및 XR 기반 기술 고도화를 추진하면서, 인터넷 방송 플랫폼 시장에서 SOOP과의 경쟁도 본격화되고 있다. 네이버는 올해 안에 ‘이머시브 미디어 플랫폼(Immersive Media Platform)’을 확대 구축하고, AI 기반 영상 콘텐츠 기술과 XR […]

두두스토리, 영유아용 명화클래식 사운드북 리뉴얼 출시

  영유아 도서 브랜드 두두스토리가 세계 명화와 클래식 음악을 결합한 ‘명화클래식 빅플러스 사운드북’ 을 새롭게 선보였다. 이번 리뉴얼 제품은 국내 최대 크기의 사운드북으로, 아이들이 일상에서 예술 감상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도록 기획됐다. ‘명화클래식’은 오르세 미술관, 내셔널 갤러리, 루브르 박물관에 더해, 이번 리뉴얼을 통해 한국 명화와 국악이 담긴 ‘국립중앙박물관’ 편이 새롭게 추가됐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보다 […]

[ 날씨 ]주말까지 비 소식…일부 지역 시간당 80mm 극한 폭우

18일 금요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 내리는 날씨 가 이어지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충청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강하고 많은 비가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는 수도권과 충청 지역에만 산발적인 비가 내리고 있으며 대부분 지역은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다. 다만 오늘 밤부터 비구름대가 다시 형성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시간당 최대 80㎜에 이르는 극한의 호우가 예보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