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19일 토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Home 연예 ‘루이비통 리폼 상표권 침해’ 법원 수선업체에 벌금 1500만원 판결

‘루이비통 리폼 상표권 침해’ 법원 수선업체에 벌금 1500만원 판결

(사진 출처 – pexels)

법원은 명품 가방을 수선해 다시 만드는 ‘리폼’ 행위가 상표권 침해에 해당한다고 판단하며, 1심 판결을 그대로 유지했다.
29일 특허법원 특별민사항소 31부는 명품 브랜드 ‘루이비통 말레띠에’가 리폼업자 A씨를 상대로 제기한 상표권 침해 금지 소송에서 A씨의 항소를 기각했다.

A씨는 루이비통의 상표권을 침해한 것으로 인정받아 손해 배상을 요구받은 1심 판결에 불복해 항소를 제기한 바 있다. 재판부는 “A씨는 루이비통의 상표가 표시된 가방의 원단을 사용해 리폼 제품을 제조해서는 안 된다”고, A씨에게 루이비통에 손해배상금 1500만 원을 지급하라는 판결을 내렸다.

A씨는 재판 과정 내내 리폼 제품이 새로운 상품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주장했으나, 재판부는 “상표법 위반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리폼 제품이 상품으로 인정되는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리폼 제품은 원래 제품처럼 중고품 거래 시장에서 높은 가격에 거래되고 독립적인 상품으로서의 가치를 지니기 때문에 상품으로 인정된다”고 밝혔다.

또한 재판부는 “리폼 제품에도 원고의 상표가 표시되어 있으며, ‘리폼 했음’, ‘재생품임’ 등의 표시가 없기 때문에 일반 소비자들이 해당 제품의 출처가 루이비통이라고 오인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하며, A씨가 허가 없이 상표를 사용해 상표권을 침해한 것으로 인정됐다.

A씨는 리폼 제품이 기존 제품과 동일한 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상표권을 주장할 수 없다고 강조했지만, 재판부는 “리폼 제품은 모양, 크기, 형태, 기능 등이 완전히 다른 새로운 상품으로 생산되었으므로, 상표권을 주장할 수 있다”고 원고 측의 손을 들어줬다.

A씨는 2017년부터 2021년까지 고객이 제공한 루이비통 가방 원단을 이용해 크기와 형태, 용도가 다른 가방과 지갑을 제작해왔으며, 리폼 제품 하나당 10만 원에서 70만 원의 제작비를 받았다. 루이비통은 A씨가 자사 상표의 출처 표시 및 품질 보증 기능을 저해해 상표권을 침해했다고 주장하며 2022년 2월 소송을 제기했다.

1심을 맡은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63부는 지난해 11월 12일 “리폼 제품도 상품에 해당하며, A씨는 루이비통에 1500만 원의 손해배상금을 지급하라”며 루이비통의 손을 들어주었다. 이후 A씨가 1심 판결에 불복해 항소했으나, 결과는 변경되지 않았다.

다른기사보기

Latest articles

임영웅 ‘온기’ 뮤비 2400만뷰 돌파

가수 임영웅이 발표한 더블 싱글 ‘온기’의 뮤직비디오가 유튜브 조회수 2400만 뷰를 돌파하며 뜨거운 인기를 다시 한번 입증했다. 이 뮤직비디오는 2024년…

임영웅 ‘사랑은 늘 도망가’ 9800만뷰 돌파

가수 임영웅의 데뷔 첫 OST ‘사랑은 늘 도망가’가 유튜브 조회수 9800만 뷰를 돌파하며 또 하나의 기록을 눈앞에 두고 있다. 해당…

인피니트 데뷔 15주년 기념 ‘피릿츠 포토 프레임’ 출시…팬들과 평생 약속 담아

그룹 인피니트(INFINITE)가 데뷔 15주년을 맞아 팬들과의 특별한 추억을 기념할 수 있는 굿즈를 선보였다. 바로 포토이즘과 협업한 포토 프레임이 그것이다. 인피니트는…

한상진, 신혼여행 첫날 부부싸움 고백…박정은과 아찔한 사연

배우 한상진이 아내 박정은과의 신혼여행 첫날, 헤어질 뻔한 부부싸움 일화를 고백해 관심을 모았다. 오는 7월 19일 오후 9시에 방송되는 JTBC…

More like this

[건강상식] 체감온도 VS 기온, 왜 다르게 느껴질까?

뉴스에서 기온보다 더 무섭게 들리는 숫자가 있다. 바로 ‘체감온도’다. 같은 30℃라 해도 어떤 날은 더 덥게, 어떤 날은 조금 더 견딜 만하게 느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는 단순히 기온 때문 만은 아니다. 우리가 실제로 느끼는 더위는 바람, 습도, 햇볕 강도 등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다. 기온이란? 기온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공기의 온도를 뜻한다. 기상청에서 […]

네이버, AI 기반 이머시브 플랫폼 공개…스트리밍 경쟁 본격화

네이버가 독자적으로 축적한 미디어 기술력을 바탕으로 영상 콘텐츠 생태계 전반에 온서비스(On Service) AI 전략을 본격 적용하고 있다. 자사 스트리밍 플랫폼 치지직을 중심으로 영상 콘텐츠 제작 및 XR 기반 기술 고도화를 추진하면서, 인터넷 방송 플랫폼 시장에서 SOOP과의 경쟁도 본격화되고 있다. 네이버는 올해 안에 ‘이머시브 미디어 플랫폼(Immersive Media Platform)’을 확대 구축하고, AI 기반 영상 콘텐츠 기술과 XR […]

[ 날씨 ]주말까지 비 소식…일부 지역 시간당 80mm 극한 폭우

18일 금요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 내리는 날씨 가 이어지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충청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강하고 많은 비가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는 수도권과 충청 지역에만 산발적인 비가 내리고 있으며 대부분 지역은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다. 다만 오늘 밤부터 비구름대가 다시 형성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시간당 최대 80㎜에 이르는 극한의 호우가 예보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