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문화재단, 게임과몰입 예방·치유 매뉴얼 대폭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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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문화재단
(사진 출처 - 게임문화재단 제공)

게임문화재단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함께 게임과몰입 아동·청소년의 올바른 게임 이용 문화 조성을 위해 게임과몰입 예방·치유 매뉴얼인 ‘게임라이프 밸런스’ 누리집과 어플리케이션을 개선했다고 17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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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출처 – 게임문화재단 제공)

‘게임라이프 밸런스’는 게임 과몰입 문제를 예방하고, 이를 치유할 수 있도록 돕는 종합 매뉴얼로, 건강하고 균형 잡힌 게임 습관을 형성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이번 개편으로 더욱 정교하고 세분화된 교육 및 상담 프로그램이 추가돼 대상자별 맞춤형 지원이 가능해졌다.

매뉴얼은 예방과 상담 두 가지로 나뉘며, 아동용, 청소년용, 부모용, 교사용 등 대상자별 세분화를 통해 맞춤형 예방 교육을 제공한다.

상담 부문에서는 그룹인지 치료기법을 중심으로 설계된 회기별 구성을 통해 상담사가 목적에 맞는 상담 프로그램을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전국 8개 게임과몰입힐링센터에서는 개인, 그룹, 가족을 대상으로 한 전문 상담 서비스와 게임 사용 패턴 분석을 제공한다.

상담 프로그램은 게임 사용의 적절한 관리 방법을 제시해 건강한 게임 이용 문화를 지원한다.

게임 이용 종합 척도를 활용한 자가 진단 기능도 강화됐다.

이 기능은 게임리터러시 검사, 게임사용 문제 검사, 게임 욕구 충족 검사 등 세 가지 주요 검사를 통해 이용자의 게임 사용 습관과 문제를 체계적으로 분석한다.

이를 통해 게임 조절력과 문제 해결 능력은 물론, 게임 속에서 충족하려는 심리적 욕구까지 파악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인터넷 과몰입 척도와 다양한 문화예술 치유 프로그램도 매뉴얼에 포함됐다.

음악, 미술, 체육 등 대안 활동을 체험하며 게임 외의 다른 활동에서 즐거움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이 눈에 띈다.

게임문화재단 관계자는 “이번 개선은 게임 과몰입 문제 해결과 올바른 게임 이용 문화 정착에 한 걸음 더 다가가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게임과 현실의 균형을 맞추고 건강한 게임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매뉴얼을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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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현 (kor3100@sabanamedi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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