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20일 일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Home 스포츠 올스타전서 ‘체크 스윙’ 비디오 판독 시범 도입

올스타전서 ‘체크 스윙’ 비디오 판독 시범 도입

체크 스윙
올스타전에서 체크 스윙 비디오 판독 시범 도입한다 (사진 출처 – KBO)

프로야구에서 오랜 논란거리였던 ‘체크 스윙’ 판정에 대해 드디어 비디오 판독이 시범 도입된다.

한국야구위원회(KBO)는 11일 “올해 올스타전과 퓨처스 올스타전에서 체크 스윙 여부에 대한 비디오 판독을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는 최근 몇 년간 반복적으로 제기돼 온 체크 스윙 판정 논란에 대한 대응으로, 정규시즌 도입 가능성을 타진하는 의미도 담고 있다.

체크 스윙 비디오 판독은 11일 저녁 열리는 퓨처스 올스타전과, 12일 오후 대전 한화생명 볼파크에서 개최되는 KBO 올스타전에서 실제로 적용된다.

경기 중 타자의 스윙 동작이 절반 이상 이뤄졌는지 여부를 비디오 판독을 통해 판별하는 방식이다.

이는 기존의 루심(1루 심판) 혹은 삼심(3루 심판)의 주관적인 판정에만 의존했던 것과는 달리, 명확한 영상 증거에 기반한 판단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이번 시범 운영에서는 기준 판독 기회 외에 팀당 2번의 체크 스윙 비디오 판독 기회를 갖는다. 연장전에 돌입할 경우 각 팀은 1번의 추가 기회를 부여받는다.

만약 비디오 판독 결과가 기존 판정을 뒤집을 경우, 해당 팀의 판독 기회는 유지된다. 판독 요청은 오직 감독만이 할 수 있다.

프로야구에서 체크 스윙 판정은 유독 자주 논란이 되는 분야다. 타자의 배트가 공을 향해 절반 이상 움직였는지를 판단하는 것이지만, 실제로는 정확한 기준 없이 주심 혹은 베이스심의 주관에 크게 좌우되어왔다.

이로 인해 경기 중 선수와 코칭스태프가 심판에게 강하게 항의하는 장면이 여러 차례 포착됐고, 관중들 사이에서도 불만이 끊이지 않았다.

이러한 논란이 지속되자 일각에서는 체크 스윙 역시 비디오 판독 대상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의견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미국 메이저리그(MLB)에서도 체크 스윙은 여전히 심판의 재량에 맡겨져 있으며, 이를 둘러싼 판정 논쟁이 종종 발생하고 있다.

KBO는 이와 같은 국내외 판정 이슈를 종합적으로 검토한 끝에, 올스타전에서 비디오 판독을 시범적으로 도입해 실효성을 점검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KBO 관계자는 “올스타전은 승패보다 흥미와 실험이 중심이 되는 무대인 만큼, 체크 스윙 비디오 판독이라는 새로운 제도를 현장에서 직접 검증해볼 수 있는 최적의 기회”라고 설명했다.

이어 “향후 정규시즌 도입 여부는 올스타전 시범 운영 결과와 관련 팀, 선수, 팬들의 반응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로써 KBO는 기존의 비디오 판독 대상 항목 외에도 체크 스윙이라는 민감한 판정 요소를 실험 대상으로 삼으며 리그 운영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새로운 시도를 시작했다.

팬들의 반응, 감독들의 활용도, 그리고 경기 흐름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것이 향후 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다른기사보기

김용현 (kor3100@sabanamedia.com)

Latest articles

FC서울, 바르셀로나전 맞아 롯데월드몰 팝업스토어 연다

FC서울이 세계적인 명문 클럽 FC바르셀로나와의 스페셜 매치를 앞두고 팬들을 위한 특별한 체험 공간을 마련한다. 구단은 오는 7월 23일부터 8월 3일까지…

‘골리앗 스트라이커’ 말컹, 울산 HD와 K리그 복귀 선언

K리그 역대 최장신 골잡이 중 하나인 말컹이 울산 HD 유니폼을 입고 6년 5개월 만에 한국 무대로 돌아왔다. 울산 구단은 18일,…

KT 위즈, 7년 동행 쿠에바스와 20일 작별식 개최

KT 위즈가 7시즌 동안 팀의 마운드를 책임졌던 외국인 투수 윌리엄 쿠에바스와 마지막 작별 인사를 나눈다. 구단은 오는 7월 20일 수원…

FC안양, 22일 대구전서 ‘평촌서울나우병원 브랜드데이’ 개최

  프로축구 FC안양이 7월 22일 화요일, 안양종합운동장에서 펼쳐지는 하나은행 K리그1 2025 대구FC와의 홈경기에서 오랜 메디컬 파트너인 평촌서울나우병원과 함께 브랜드데이를 개최한다.…

More like this

LG유플러스, 국내 첫 AI 구독 서비스 ‘유독픽 AI’ 출시

LG유플러스가 국내 AI 시장 확대 흐름에 발맞춰 국내 최초의 통합형 AI 구독 서비스인 ‘유독픽 AI’를 선보인다. 이 서비스는 다양한 인공지능(AI) 기능을 고객이 원하는 대로 조합해 구독할 수 있는 유연한 구독형 상품으로, 오는 22일부터 본격 제공된다. LG유플러스는 17일 ‘유독픽 AI’ 출시를 공식 발표하며 기존 AI 서비스의 불편 사항으로 지적된 비용 부담과 해지 절차의 번거로움을 개선한 점을 […]

임영웅 ‘온기’ 뮤비 2400만뷰 돌파

가수 임영웅이 발표한 더블 싱글 ‘온기’의 뮤직비디오가 유튜브 조회수 2400만 뷰를 돌파하며 뜨거운 인기를 다시 한번 입증했다. 이 뮤직비디오는 2024년 5월 각종 음원 사이트와 유튜브 채널을 통해 동시에 공개되었으며, 감성 짙은 영상미와 스토리라인으로 꾸준한 호응을 받아왔다. ‘온기’ 뮤직비디오는 권오준 감독의 연출 아래, 영화 같은 분위기와 섬세한 미장센이 돋보이는 영상으로 완성됐다. 특히 배우 안은진, 현봉식이 임영웅과 […]

[ 날씨 ]주말까지 비 소식…일부 지역 시간당 80mm 극한 폭우

18일 금요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 내리는 날씨 가 이어지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충청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강하고 많은 비가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는 수도권과 충청 지역에만 산발적인 비가 내리고 있으며 대부분 지역은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다. 다만 오늘 밤부터 비구름대가 다시 형성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시간당 최대 80㎜에 이르는 극한의 호우가 예보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