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20일 일요일
20°C 맑음 서울
서울, 20°C 맑음

검색

Home 사회 코레일, 여름철 폭염 대비 자동살수장치 점검 강화…레일 온도 낮춘다

코레일, 여름철 폭염 대비 자동살수장치 점검 강화…레일 온도 낮춘다

코레일
한문희 코레일 사장이 3일 충북 옥천 인근 경부고속선에서 자동살수장치를 점검 중이다. 관련 이미지 (사진출처-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여름철 폭염 속에서도 안전한 열차 운행을 위해 레일 관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자동살수장치를 활용한 철저한 온도 관리는 고속철도 및 일반선 모두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3일 코레일에 따르면 한문희 사장은 충북 옥천 인근 경부고속선과 일반선(심천~영동 구간)을 직접 찾아
자동살수장치 운영 상황을 점검했다.

이 장치는 여름철 고온으로 인해 레일 온도가 고속선 기준 48도 이상으로 상승할 경우 자동으로 물을 분사해 열기를 낮추는 시스템이다.

코레일은 현재 고속선과 일반선 총 457개소, 약 220㎞ 구간에 스프링클러 형태의 자동살수장치를 설치해
운영 중이다.

자동살수장치는 단순한 물 분사 기능을 넘어서 사물인터넷(IoT) 센서를 통한 실시간 온도 측정 기능을 갖추고 있다.

레일 온도를 정확하게 모니터링하고 필요 시 자동으로 작동해 레일이 휘거나 늘어나는 등의 문제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레일의 온도가 55도를 초과하면 열차는 서행 운행에 들어가고, 64도를 초과할 경우 안전을 위해 열차 운행이 중지된다.

이러한 체계적인 관리 덕분에 코레일은 지난해 여름, 폭염에도 KTX 지연이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는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올해는 특히 신규 설치 구간에 대한 집중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으며, 현장 점검과 유지 보수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코레일은 폭염이 예년보다 빨리 찾아오고 장기화될 가능성이 크다는 기상청 전망에 따라 사전 대비를 더욱
철저히 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특히 자동살수장치 외에도 각종 계측기기와 현장 대응 시스템을 고도화해 실시간 대응능력을 높이고 있다.

이번 현장 점검에서 한문희 사장은 “철도시설물의 안전은 단순한 시설 유지 차원을 넘어 이용객의 생명과
직결된 문제”라고 전했다.

이어 “디지털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폭염이나 집중호우 같은 여름철 기후 재해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국민이 믿고 이용할 수 있는 철도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강조했다.

코레일은 향후 자동살수장치 외에도 지능형 레일 모니터링 시스템, 고온 대응형 선로자재 도입, 기상 예보 연계 철도 운영 체계 등을 도입해 폭염에 더욱 효과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여름철 기온 상승에 따른 철도 운영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전국 어디서든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철도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코레일은 기후 변화로 인한 이례적 고온 현상에 대비해 모든 지역 사무소에 온도계와 수동 살수 장비를
비치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하도록 교육 및 훈련도 병행하고 있다.

더불어 열차 운전사, 관제사, 시설관리 담당자 등 전 직원에게 고온 시 매뉴얼을 숙지시키고, 실제 상황을
가정한 훈련도 주기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한편, 코레일은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기술 투자와 시설 확충에 꾸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공공기관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다른기사보기

이소율 (lsy@sabanamedia.com) 기사제보

Latest articles

GS25, 민생회복 소비쿠폰 맞춰 대규모 할인 행사

GS25가 정부의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 일정에 맞춰 대규모 할인 행사를 선보이며 소비 진작에 나선다. GS리테일은 17일, 오는 21일부터 전국 GS25…

오뚜기, 특제소스 코팅 ‘쏘치킨’ 2종 출시

오뚜기(007310)가 집에서도 간편하게 바삭한 치킨을 즐길 수 있는 신제품 ‘쏘치킨’ 2종을 출시하며 간편식 시장 공략에 나섰다. 오뚜기는 17일, 특제 소스를…

NH농협, 컬리페이 제휴 ‘NH퍼플통장’ 출시

NH농협은행이 간편결제시장 공략에 본격 나섰다. 국내 대표 이커머스 플랫폼 컬리와 손잡고 새로운 금융상품 ‘NH퍼플통장’을 선보이며, 생활밀착형 금융서비스 강화에 나선 것이다.…

두두스토리, 영유아용 명화클래식 사운드북 리뉴얼 출시

  영유아 도서 브랜드 두두스토리가 세계 명화와 클래식 음악을 결합한 ‘명화클래식 빅플러스 사운드북’ 을 새롭게 선보였다. 이번 리뉴얼 제품은 국내…

More like this

FC서울, 바르셀로나전 맞아 롯데월드몰 팝업스토어 연다

FC서울이 세계적인 명문 클럽 FC바르셀로나와의 스페셜 매치를 앞두고 팬들을 위한 특별한 체험 공간을 마련한다. 구단은 오는 7월 23일부터 8월 3일까지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몰 1층 아트리움에서 ‘FC서울 vs FC바르셀로나 스페셜 매치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7월 31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는 FC바르셀로나와의 스페셜 매치를 기념해 기획됐다. FC서울이 해외 클럽을 초청해 서울에서 이벤트 매치를 여는 것은 무려 […]

[ 날씨 ]주말까지 비 소식…일부 지역 시간당 80mm 극한 폭우

18일 금요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 내리는 날씨 가 이어지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충청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강하고 많은 비가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는 수도권과 충청 지역에만 산발적인 비가 내리고 있으며 대부분 지역은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다. 다만 오늘 밤부터 비구름대가 다시 형성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시간당 최대 80㎜에 이르는 극한의 호우가 예보되었다. […]

금속 목걸이 착용 남성 MRI 기기에 빨려들어가 중태

미국 뉴욕주에서 금속 목걸이를 착용한 60대 남성이 허가 없이 MRI 검사실에 들어갔다가 강력한 자력에 의해 MRI 기기 쪽으로 끌려가 중태에 빠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뉴욕 롱아일랜드 낫소카운티 경찰국이 발표한 외신 보도에 따르면 17일(현지시간) 61세 남성은 전날 오후 ‘낫소 오픈 MRI’ 검사실에 큰 금속 목걸이를 착용한 채 들어갔다. 해당 남성은 이로 인해 MRI 기기에 의해 강하게 빨려 […]